억지 주장 더 커진 일본 중등 교과서…‘종군 위안부’ 삭제

입력 2024.03.22 (19:25) 수정 2024.03.22 (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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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일본의 내년도 중학교 사회 교과서가 독도 영유권 주장을 강화하고 종군 위안부 표현을 삭제하는 등 일제 강점기 가해 사실은 희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 정부는 역사를 직시하라며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해 강력히 항의했습니다.

박석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일본 문부과학성이 오늘 검정심의회를 열어 내년도 중학교 사회 교과서 18종을 확정했습니다.

이 가운데 89%인 16종의 교과서가 독도를 일본의 고유 영토라고 표현했습니다.

4년 전 82%보다 7%포인트 늘어난 겁니다.

'한국이 일방적으로 공해상에 경계를 정해 불법으로 점거하고 있다'고 기술하는 등 '불법 점거'라는 표현을 쓴 교과서도 15종이나 됐습니다.

일제 강점기 가해 사실에 대한 기술도 흐려졌습니다.

징병과 징용이라는 표현 앞에 '일부'라는 단어를 추가하거나, 4년 전 교과서에선 '혹독한 노동을 강요받았다'고 표현한 문장을 '혹독한 환경에서 일한 사람도 있었다'고 고치기도 했습니다.

일본군 위안 시설 관련 설명에선 '종군 위안부'라는 표현을 삭제하고, 위안 시설에 일본인도 있었다는 설명을 추가해 가해 사실을 희석하기도 했습니다.

1910년 강제 합병과정을 설명하면서 '군대의 힘을 배경으로 했다'는 표현을 삭제한 교과서도 있었습니다.

임진왜란과 관련해서는 조선 측 피해를 모두 삭제하고 일본 측 피해만 기술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해 우리 외교부는 대변인 성명에서 역사를 직시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미래세대 교육에 임하라며 강력한 유감을 표명하고,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해 항의했습니다.

교육부도 일본 교과서의 독도 영토 주권 침해와 역사 왜곡 기술을 바로잡기 위해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박석호입니다.

영상편집:이웅/자료조사:문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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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억지 주장 더 커진 일본 중등 교과서…‘종군 위안부’ 삭제
    • 입력 2024-03-22 19:25:09
    • 수정2024-03-22 22: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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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일본의 내년도 중학교 사회 교과서가 독도 영유권 주장을 강화하고 종군 위안부 표현을 삭제하는 등 일제 강점기 가해 사실은 희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 정부는 역사를 직시하라며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해 강력히 항의했습니다.

박석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일본 문부과학성이 오늘 검정심의회를 열어 내년도 중학교 사회 교과서 18종을 확정했습니다.

이 가운데 89%인 16종의 교과서가 독도를 일본의 고유 영토라고 표현했습니다.

4년 전 82%보다 7%포인트 늘어난 겁니다.

'한국이 일방적으로 공해상에 경계를 정해 불법으로 점거하고 있다'고 기술하는 등 '불법 점거'라는 표현을 쓴 교과서도 15종이나 됐습니다.

일제 강점기 가해 사실에 대한 기술도 흐려졌습니다.

징병과 징용이라는 표현 앞에 '일부'라는 단어를 추가하거나, 4년 전 교과서에선 '혹독한 노동을 강요받았다'고 표현한 문장을 '혹독한 환경에서 일한 사람도 있었다'고 고치기도 했습니다.

일본군 위안 시설 관련 설명에선 '종군 위안부'라는 표현을 삭제하고, 위안 시설에 일본인도 있었다는 설명을 추가해 가해 사실을 희석하기도 했습니다.

1910년 강제 합병과정을 설명하면서 '군대의 힘을 배경으로 했다'는 표현을 삭제한 교과서도 있었습니다.

임진왜란과 관련해서는 조선 측 피해를 모두 삭제하고 일본 측 피해만 기술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해 우리 외교부는 대변인 성명에서 역사를 직시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미래세대 교육에 임하라며 강력한 유감을 표명하고,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해 항의했습니다.

교육부도 일본 교과서의 독도 영토 주권 침해와 역사 왜곡 기술을 바로잡기 위해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박석호입니다.

영상편집:이웅/자료조사:문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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