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에선 사고 발생 더 일찍 알려줘야”
입력 2024.04.07 (07:16)
수정 2024.04.07 (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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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요즘 지하 고속도로를 만들겠다는 청사진이 많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지하고속도로는 교통 체증을 해소하는 긍정적인 면이 있죠.
하지만 사고가 나면 대처가 쉽지 않단 지적도 있습니다.
안전한 지하고속도로가 되려면 사고 발생 시 이를 지상보다 더 빨리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윤양균 기자가 실험으로 보여드립니다.
[리포트]
3년 전 건설된 서울 서부간선 지하도로입니다.
총연장 10.3km로 별도의 출구가 없고 지하 80 미터 깊이에 만들어진 대심도 터널입니다.
터널 안에서 불안감을 느끼는 운전자도 있습니다.
[김연홍/택시기사 : "그리고 난 겁이 나. 사실 만약에 무슨 일이 있었을 경우에 꼼짝 못 한다 이거지. 그런 불안감이..."]
지하도로가 운전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모의 운전 장치를 이용해 실험해 봤습니다.
하늘이 보이지 않는 도로에서 같은 풍경이 반복되면 폐쇄감을 느낀 운전자의 동공은 평소보다 23%가량 더 커집니다.
돌발 상황의 반응은 0.8초 늦어지고, 감속 시에도 지상보다 25% 더 강하게 감속하는 등 불안하게 반응합니다.
'차로 변경'이나 '차량 정지'에 필요한 거리도 지상보다 각각 42%, 31%씩 늘어납니다.
[이동민/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교수 : "지하인 경우는 지상보다 전방의 교통혼잡이나 사고 발생들을 빨리 안내해줘야 하고 멀리부터 안내해 줘야 한다는 거예요."]
지하 고속도로 설계에서 특히 주의해야 할 부분은 고속도로 나들목, 분기점도 모두 지하 공간에 만들어진다는 점입니다.
차량 흐름이 달라지는 구간인 만큼, 사고 가능성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이현석/도로교통연구원 도로주행시뮬레이터 센터장 : "폐쇄된 공간에서 속도를 제어하면서 고속도로와 고속도로가 서로 만난다는 건 상당히 도로의 위험성을 가중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사전에 분석이 필요한 것입니다."]
지하 공간에서 사고가 났을 때 피해가 더 크다는 점에서 다양한 유형의 점검과 보완이 필요해 보입니다.
요즘 지하 고속도로를 만들겠다는 청사진이 많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지하고속도로는 교통 체증을 해소하는 긍정적인 면이 있죠.
하지만 사고가 나면 대처가 쉽지 않단 지적도 있습니다.
안전한 지하고속도로가 되려면 사고 발생 시 이를 지상보다 더 빨리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윤양균 기자가 실험으로 보여드립니다.
[리포트]
3년 전 건설된 서울 서부간선 지하도로입니다.
총연장 10.3km로 별도의 출구가 없고 지하 80 미터 깊이에 만들어진 대심도 터널입니다.
터널 안에서 불안감을 느끼는 운전자도 있습니다.
[김연홍/택시기사 : "그리고 난 겁이 나. 사실 만약에 무슨 일이 있었을 경우에 꼼짝 못 한다 이거지. 그런 불안감이..."]
지하도로가 운전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모의 운전 장치를 이용해 실험해 봤습니다.
하늘이 보이지 않는 도로에서 같은 풍경이 반복되면 폐쇄감을 느낀 운전자의 동공은 평소보다 23%가량 더 커집니다.
돌발 상황의 반응은 0.8초 늦어지고, 감속 시에도 지상보다 25% 더 강하게 감속하는 등 불안하게 반응합니다.
'차로 변경'이나 '차량 정지'에 필요한 거리도 지상보다 각각 42%, 31%씩 늘어납니다.
[이동민/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교수 : "지하인 경우는 지상보다 전방의 교통혼잡이나 사고 발생들을 빨리 안내해줘야 하고 멀리부터 안내해 줘야 한다는 거예요."]
지하 고속도로 설계에서 특히 주의해야 할 부분은 고속도로 나들목, 분기점도 모두 지하 공간에 만들어진다는 점입니다.
차량 흐름이 달라지는 구간인 만큼, 사고 가능성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이현석/도로교통연구원 도로주행시뮬레이터 센터장 : "폐쇄된 공간에서 속도를 제어하면서 고속도로와 고속도로가 서로 만난다는 건 상당히 도로의 위험성을 가중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사전에 분석이 필요한 것입니다."]
지하 공간에서 사고가 났을 때 피해가 더 크다는 점에서 다양한 유형의 점검과 보완이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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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요즘 지하 고속도로를 만들겠다는 청사진이 많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지하고속도로는 교통 체증을 해소하는 긍정적인 면이 있죠.
하지만 사고가 나면 대처가 쉽지 않단 지적도 있습니다.
안전한 지하고속도로가 되려면 사고 발생 시 이를 지상보다 더 빨리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윤양균 기자가 실험으로 보여드립니다.
[리포트]
3년 전 건설된 서울 서부간선 지하도로입니다.
총연장 10.3km로 별도의 출구가 없고 지하 80 미터 깊이에 만들어진 대심도 터널입니다.
터널 안에서 불안감을 느끼는 운전자도 있습니다.
[김연홍/택시기사 : "그리고 난 겁이 나. 사실 만약에 무슨 일이 있었을 경우에 꼼짝 못 한다 이거지. 그런 불안감이..."]
지하도로가 운전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모의 운전 장치를 이용해 실험해 봤습니다.
하늘이 보이지 않는 도로에서 같은 풍경이 반복되면 폐쇄감을 느낀 운전자의 동공은 평소보다 23%가량 더 커집니다.
돌발 상황의 반응은 0.8초 늦어지고, 감속 시에도 지상보다 25% 더 강하게 감속하는 등 불안하게 반응합니다.
'차로 변경'이나 '차량 정지'에 필요한 거리도 지상보다 각각 42%, 31%씩 늘어납니다.
[이동민/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교수 : "지하인 경우는 지상보다 전방의 교통혼잡이나 사고 발생들을 빨리 안내해줘야 하고 멀리부터 안내해 줘야 한다는 거예요."]
지하 고속도로 설계에서 특히 주의해야 할 부분은 고속도로 나들목, 분기점도 모두 지하 공간에 만들어진다는 점입니다.
차량 흐름이 달라지는 구간인 만큼, 사고 가능성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이현석/도로교통연구원 도로주행시뮬레이터 센터장 : "폐쇄된 공간에서 속도를 제어하면서 고속도로와 고속도로가 서로 만난다는 건 상당히 도로의 위험성을 가중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사전에 분석이 필요한 것입니다."]
지하 공간에서 사고가 났을 때 피해가 더 크다는 점에서 다양한 유형의 점검과 보완이 필요해 보입니다.
요즘 지하 고속도로를 만들겠다는 청사진이 많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지하고속도로는 교통 체증을 해소하는 긍정적인 면이 있죠.
하지만 사고가 나면 대처가 쉽지 않단 지적도 있습니다.
안전한 지하고속도로가 되려면 사고 발생 시 이를 지상보다 더 빨리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윤양균 기자가 실험으로 보여드립니다.
[리포트]
3년 전 건설된 서울 서부간선 지하도로입니다.
총연장 10.3km로 별도의 출구가 없고 지하 80 미터 깊이에 만들어진 대심도 터널입니다.
터널 안에서 불안감을 느끼는 운전자도 있습니다.
[김연홍/택시기사 : "그리고 난 겁이 나. 사실 만약에 무슨 일이 있었을 경우에 꼼짝 못 한다 이거지. 그런 불안감이..."]
지하도로가 운전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모의 운전 장치를 이용해 실험해 봤습니다.
하늘이 보이지 않는 도로에서 같은 풍경이 반복되면 폐쇄감을 느낀 운전자의 동공은 평소보다 23%가량 더 커집니다.
돌발 상황의 반응은 0.8초 늦어지고, 감속 시에도 지상보다 25% 더 강하게 감속하는 등 불안하게 반응합니다.
'차로 변경'이나 '차량 정지'에 필요한 거리도 지상보다 각각 42%, 31%씩 늘어납니다.
[이동민/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교수 : "지하인 경우는 지상보다 전방의 교통혼잡이나 사고 발생들을 빨리 안내해줘야 하고 멀리부터 안내해 줘야 한다는 거예요."]
지하 고속도로 설계에서 특히 주의해야 할 부분은 고속도로 나들목, 분기점도 모두 지하 공간에 만들어진다는 점입니다.
차량 흐름이 달라지는 구간인 만큼, 사고 가능성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이현석/도로교통연구원 도로주행시뮬레이터 센터장 : "폐쇄된 공간에서 속도를 제어하면서 고속도로와 고속도로가 서로 만난다는 건 상당히 도로의 위험성을 가중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사전에 분석이 필요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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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양균 기자 ykyoo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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