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파원 현장] ‘망명 외주화’ 논란…英·伊, 제3국으로 난민 이송
입력 2024.04.29 (20:38)
수정 2024.04.29 (2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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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작은 배에 몸을 싣고 다른 나라로 망명하려는 사람들을 '보트 피플'이라고 부르는데요.
최근 이탈리아와 영국이 자국으로 향하는 '보트 피플'을 제3국으로 보내려는 정책을 추진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파리 안다영 특파원 연결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안 특파원, 최근 영국 의회에서 통과된 '르완다 난민 이송법'이 이 논란의 중심에 있는 정책인 거죠?
어떤 내용이 담겨 있습니까?
[기자]
해상으로 넘어오는 불법 이주민을 동아프리카 르완다로 보내 그 곳에서, 망명 신청 절차를 거치게 한다는 게 법안의 골자입니다.
쉽게 말해, 망명 신청을 제3국에서 하도록 외주화시키는 겁니다.
르완다 이송 대상은 2022년 1월 1일 이후로 영국에 불법 입국한 이주민입니다.
약 5만 명 정도로 추산됩니다.
이들이 르완다로 보내지면 거기서 심사를 거쳐 출신국으로 송환되거나 영국이 아닌 제3국으로 망명 신청을 하게 됩니다.
이 절차를 관리하는 대가로 영국은 르완다에 이미 약 3천7백억 원을 지급했습니다.
[앵커]
비슷한 방식으로 이탈리아는 알바니아로 난민들을 보내기로 했다고요?
[기자]
이탈리아와 알바니아의 이주민 협정이 두 달 전, 양국 의회에서 모두 승인됐습니다.
이 협정은 이탈리아로 몰려드는 불법 이주민을 수용하기 위한 시설을 알바니아에 건설한다는 게 핵심입니다.
이에 따라 연간 3만 6천 명이 알바니아에서 망명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실상 영국의 '르완다 정책'과 거의 흡사한데, 한 가지 차이점은 이탈리아는 심사를 통해 난민 지위를 얻은 사람은 이탈리아로 올 수 있게 한다는 점입니다.
[앵커]
국제 인권 기구들은 비인도적이라며 비판하고 있죠?
어떤 점을 가장 우려하고 있습니까?
[기자]
무엇보다, 난민들을 마치 소포나 물건처럼 다시 제3국으로 보내는 게 비인도적이라는 지적이 있습니다.
또 난민들이 보내지는 제3국이 과연 안전한 국가냐는 우려도 있습니다.
정치적 탄압을 피해 온 이들조차 난민 심사 뒤 떠나왔던 나라로 돌려보내질수도 있기 때문이죠.
이런 이유로 영국 대법원은 르완다 이송법에 제동을 걸기도 했습니다.
국제 인권기구와 단체들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사차 데시무크/국제앰네스티 영국지부 대표 : "국제법에 관심이 있고 법적 기준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나서서 각국 정부에 더 이상은 안 된다고 분명히 말해야 할 때입니다."]
[앵커]
국제 사회의 따가운 눈총에도 두 나라가 이런 정책을 강행하려는 이유는 뭔가요?
[기자]
우선 양국 총리의 공약이기도 하지만 유럽에서도 특히 이 두 나라가 급증하는 불법 이민자 문제로 골치를 앓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실제, 이탈리아의 경우 지난 한 해 동안만 15만 7천 명이 이탈리아 해안으로 넘어왔는데, 2022년 10만 5천 명에 비해 크게 늘어난 규모입니다.
또 영국과 프랑스 사이 영국해협을 건너 영국에 들어온 불법 이주민은 2018년 이후로 12만 명에 달합니다.
이 과정에서 익사 사고도 빈번한데 르완다 법안이 통과된 그 날에도 영국해협을 건너던 난민 5명이 물에 빠져 숨졌습니다.
리시 수낵 영국 총리의 말 들어보시죠.
[리시 수낵/영국 총리 : "보트(망명)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불법으로 이곳에 도착하면 체류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함으로써 보트를 타려는 동기 자체를 없애는 것입니다."]
다만 벼랑 끝에 몰려 목숨 걸고 망명을 시도하는 이들에게 실효성이 있겠냐는 문제가 있고요.
또 난민들이 다른 나라로 계속 떠돌게 되는 일종의 풍선 효과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르완다 법안이 통과된 직후 아일랜드 망명 신청자 80% 이상이 영국에서 넘어온 이들로 조사됐습니다.
지금까지 파리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촬영기자:김대원/영상편집:이웅/그래픽:박미주
작은 배에 몸을 싣고 다른 나라로 망명하려는 사람들을 '보트 피플'이라고 부르는데요.
최근 이탈리아와 영국이 자국으로 향하는 '보트 피플'을 제3국으로 보내려는 정책을 추진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파리 안다영 특파원 연결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안 특파원, 최근 영국 의회에서 통과된 '르완다 난민 이송법'이 이 논란의 중심에 있는 정책인 거죠?
어떤 내용이 담겨 있습니까?
[기자]
해상으로 넘어오는 불법 이주민을 동아프리카 르완다로 보내 그 곳에서, 망명 신청 절차를 거치게 한다는 게 법안의 골자입니다.
쉽게 말해, 망명 신청을 제3국에서 하도록 외주화시키는 겁니다.
르완다 이송 대상은 2022년 1월 1일 이후로 영국에 불법 입국한 이주민입니다.
약 5만 명 정도로 추산됩니다.
이들이 르완다로 보내지면 거기서 심사를 거쳐 출신국으로 송환되거나 영국이 아닌 제3국으로 망명 신청을 하게 됩니다.
이 절차를 관리하는 대가로 영국은 르완다에 이미 약 3천7백억 원을 지급했습니다.
[앵커]
비슷한 방식으로 이탈리아는 알바니아로 난민들을 보내기로 했다고요?
[기자]
이탈리아와 알바니아의 이주민 협정이 두 달 전, 양국 의회에서 모두 승인됐습니다.
이 협정은 이탈리아로 몰려드는 불법 이주민을 수용하기 위한 시설을 알바니아에 건설한다는 게 핵심입니다.
이에 따라 연간 3만 6천 명이 알바니아에서 망명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실상 영국의 '르완다 정책'과 거의 흡사한데, 한 가지 차이점은 이탈리아는 심사를 통해 난민 지위를 얻은 사람은 이탈리아로 올 수 있게 한다는 점입니다.
[앵커]
국제 인권 기구들은 비인도적이라며 비판하고 있죠?
어떤 점을 가장 우려하고 있습니까?
[기자]
무엇보다, 난민들을 마치 소포나 물건처럼 다시 제3국으로 보내는 게 비인도적이라는 지적이 있습니다.
또 난민들이 보내지는 제3국이 과연 안전한 국가냐는 우려도 있습니다.
정치적 탄압을 피해 온 이들조차 난민 심사 뒤 떠나왔던 나라로 돌려보내질수도 있기 때문이죠.
이런 이유로 영국 대법원은 르완다 이송법에 제동을 걸기도 했습니다.
국제 인권기구와 단체들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사차 데시무크/국제앰네스티 영국지부 대표 : "국제법에 관심이 있고 법적 기준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나서서 각국 정부에 더 이상은 안 된다고 분명히 말해야 할 때입니다."]
[앵커]
국제 사회의 따가운 눈총에도 두 나라가 이런 정책을 강행하려는 이유는 뭔가요?
[기자]
우선 양국 총리의 공약이기도 하지만 유럽에서도 특히 이 두 나라가 급증하는 불법 이민자 문제로 골치를 앓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실제, 이탈리아의 경우 지난 한 해 동안만 15만 7천 명이 이탈리아 해안으로 넘어왔는데, 2022년 10만 5천 명에 비해 크게 늘어난 규모입니다.
또 영국과 프랑스 사이 영국해협을 건너 영국에 들어온 불법 이주민은 2018년 이후로 12만 명에 달합니다.
이 과정에서 익사 사고도 빈번한데 르완다 법안이 통과된 그 날에도 영국해협을 건너던 난민 5명이 물에 빠져 숨졌습니다.
리시 수낵 영국 총리의 말 들어보시죠.
[리시 수낵/영국 총리 : "보트(망명)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불법으로 이곳에 도착하면 체류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함으로써 보트를 타려는 동기 자체를 없애는 것입니다."]
다만 벼랑 끝에 몰려 목숨 걸고 망명을 시도하는 이들에게 실효성이 있겠냐는 문제가 있고요.
또 난민들이 다른 나라로 계속 떠돌게 되는 일종의 풍선 효과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르완다 법안이 통과된 직후 아일랜드 망명 신청자 80% 이상이 영국에서 넘어온 이들로 조사됐습니다.
지금까지 파리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촬영기자:김대원/영상편집:이웅/그래픽:박미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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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배에 몸을 싣고 다른 나라로 망명하려는 사람들을 '보트 피플'이라고 부르는데요.
최근 이탈리아와 영국이 자국으로 향하는 '보트 피플'을 제3국으로 보내려는 정책을 추진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파리 안다영 특파원 연결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안 특파원, 최근 영국 의회에서 통과된 '르완다 난민 이송법'이 이 논란의 중심에 있는 정책인 거죠?
어떤 내용이 담겨 있습니까?
[기자]
해상으로 넘어오는 불법 이주민을 동아프리카 르완다로 보내 그 곳에서, 망명 신청 절차를 거치게 한다는 게 법안의 골자입니다.
쉽게 말해, 망명 신청을 제3국에서 하도록 외주화시키는 겁니다.
르완다 이송 대상은 2022년 1월 1일 이후로 영국에 불법 입국한 이주민입니다.
약 5만 명 정도로 추산됩니다.
이들이 르완다로 보내지면 거기서 심사를 거쳐 출신국으로 송환되거나 영국이 아닌 제3국으로 망명 신청을 하게 됩니다.
이 절차를 관리하는 대가로 영국은 르완다에 이미 약 3천7백억 원을 지급했습니다.
[앵커]
비슷한 방식으로 이탈리아는 알바니아로 난민들을 보내기로 했다고요?
[기자]
이탈리아와 알바니아의 이주민 협정이 두 달 전, 양국 의회에서 모두 승인됐습니다.
이 협정은 이탈리아로 몰려드는 불법 이주민을 수용하기 위한 시설을 알바니아에 건설한다는 게 핵심입니다.
이에 따라 연간 3만 6천 명이 알바니아에서 망명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실상 영국의 '르완다 정책'과 거의 흡사한데, 한 가지 차이점은 이탈리아는 심사를 통해 난민 지위를 얻은 사람은 이탈리아로 올 수 있게 한다는 점입니다.
[앵커]
국제 인권 기구들은 비인도적이라며 비판하고 있죠?
어떤 점을 가장 우려하고 있습니까?
[기자]
무엇보다, 난민들을 마치 소포나 물건처럼 다시 제3국으로 보내는 게 비인도적이라는 지적이 있습니다.
또 난민들이 보내지는 제3국이 과연 안전한 국가냐는 우려도 있습니다.
정치적 탄압을 피해 온 이들조차 난민 심사 뒤 떠나왔던 나라로 돌려보내질수도 있기 때문이죠.
이런 이유로 영국 대법원은 르완다 이송법에 제동을 걸기도 했습니다.
국제 인권기구와 단체들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사차 데시무크/국제앰네스티 영국지부 대표 : "국제법에 관심이 있고 법적 기준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나서서 각국 정부에 더 이상은 안 된다고 분명히 말해야 할 때입니다."]
[앵커]
국제 사회의 따가운 눈총에도 두 나라가 이런 정책을 강행하려는 이유는 뭔가요?
[기자]
우선 양국 총리의 공약이기도 하지만 유럽에서도 특히 이 두 나라가 급증하는 불법 이민자 문제로 골치를 앓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실제, 이탈리아의 경우 지난 한 해 동안만 15만 7천 명이 이탈리아 해안으로 넘어왔는데, 2022년 10만 5천 명에 비해 크게 늘어난 규모입니다.
또 영국과 프랑스 사이 영국해협을 건너 영국에 들어온 불법 이주민은 2018년 이후로 12만 명에 달합니다.
이 과정에서 익사 사고도 빈번한데 르완다 법안이 통과된 그 날에도 영국해협을 건너던 난민 5명이 물에 빠져 숨졌습니다.
리시 수낵 영국 총리의 말 들어보시죠.
[리시 수낵/영국 총리 : "보트(망명)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불법으로 이곳에 도착하면 체류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함으로써 보트를 타려는 동기 자체를 없애는 것입니다."]
다만 벼랑 끝에 몰려 목숨 걸고 망명을 시도하는 이들에게 실효성이 있겠냐는 문제가 있고요.
또 난민들이 다른 나라로 계속 떠돌게 되는 일종의 풍선 효과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르완다 법안이 통과된 직후 아일랜드 망명 신청자 80% 이상이 영국에서 넘어온 이들로 조사됐습니다.
지금까지 파리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촬영기자:김대원/영상편집:이웅/그래픽:박미주
작은 배에 몸을 싣고 다른 나라로 망명하려는 사람들을 '보트 피플'이라고 부르는데요.
최근 이탈리아와 영국이 자국으로 향하는 '보트 피플'을 제3국으로 보내려는 정책을 추진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파리 안다영 특파원 연결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안 특파원, 최근 영국 의회에서 통과된 '르완다 난민 이송법'이 이 논란의 중심에 있는 정책인 거죠?
어떤 내용이 담겨 있습니까?
[기자]
해상으로 넘어오는 불법 이주민을 동아프리카 르완다로 보내 그 곳에서, 망명 신청 절차를 거치게 한다는 게 법안의 골자입니다.
쉽게 말해, 망명 신청을 제3국에서 하도록 외주화시키는 겁니다.
르완다 이송 대상은 2022년 1월 1일 이후로 영국에 불법 입국한 이주민입니다.
약 5만 명 정도로 추산됩니다.
이들이 르완다로 보내지면 거기서 심사를 거쳐 출신국으로 송환되거나 영국이 아닌 제3국으로 망명 신청을 하게 됩니다.
이 절차를 관리하는 대가로 영국은 르완다에 이미 약 3천7백억 원을 지급했습니다.
[앵커]
비슷한 방식으로 이탈리아는 알바니아로 난민들을 보내기로 했다고요?
[기자]
이탈리아와 알바니아의 이주민 협정이 두 달 전, 양국 의회에서 모두 승인됐습니다.
이 협정은 이탈리아로 몰려드는 불법 이주민을 수용하기 위한 시설을 알바니아에 건설한다는 게 핵심입니다.
이에 따라 연간 3만 6천 명이 알바니아에서 망명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실상 영국의 '르완다 정책'과 거의 흡사한데, 한 가지 차이점은 이탈리아는 심사를 통해 난민 지위를 얻은 사람은 이탈리아로 올 수 있게 한다는 점입니다.
[앵커]
국제 인권 기구들은 비인도적이라며 비판하고 있죠?
어떤 점을 가장 우려하고 있습니까?
[기자]
무엇보다, 난민들을 마치 소포나 물건처럼 다시 제3국으로 보내는 게 비인도적이라는 지적이 있습니다.
또 난민들이 보내지는 제3국이 과연 안전한 국가냐는 우려도 있습니다.
정치적 탄압을 피해 온 이들조차 난민 심사 뒤 떠나왔던 나라로 돌려보내질수도 있기 때문이죠.
이런 이유로 영국 대법원은 르완다 이송법에 제동을 걸기도 했습니다.
국제 인권기구와 단체들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사차 데시무크/국제앰네스티 영국지부 대표 : "국제법에 관심이 있고 법적 기준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나서서 각국 정부에 더 이상은 안 된다고 분명히 말해야 할 때입니다."]
[앵커]
국제 사회의 따가운 눈총에도 두 나라가 이런 정책을 강행하려는 이유는 뭔가요?
[기자]
우선 양국 총리의 공약이기도 하지만 유럽에서도 특히 이 두 나라가 급증하는 불법 이민자 문제로 골치를 앓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실제, 이탈리아의 경우 지난 한 해 동안만 15만 7천 명이 이탈리아 해안으로 넘어왔는데, 2022년 10만 5천 명에 비해 크게 늘어난 규모입니다.
또 영국과 프랑스 사이 영국해협을 건너 영국에 들어온 불법 이주민은 2018년 이후로 12만 명에 달합니다.
이 과정에서 익사 사고도 빈번한데 르완다 법안이 통과된 그 날에도 영국해협을 건너던 난민 5명이 물에 빠져 숨졌습니다.
리시 수낵 영국 총리의 말 들어보시죠.
[리시 수낵/영국 총리 : "보트(망명)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불법으로 이곳에 도착하면 체류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함으로써 보트를 타려는 동기 자체를 없애는 것입니다."]
다만 벼랑 끝에 몰려 목숨 걸고 망명을 시도하는 이들에게 실효성이 있겠냐는 문제가 있고요.
또 난민들이 다른 나라로 계속 떠돌게 되는 일종의 풍선 효과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르완다 법안이 통과된 직후 아일랜드 망명 신청자 80% 이상이 영국에서 넘어온 이들로 조사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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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다영 기자 browneye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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