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해줘, 나 지금 바빠요”…악성민원 대비 모의훈련
입력 2024.06.03 (07:40)
수정 2024.06.03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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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민원인을 응대하는 공무원 상당수가 '악성민원'에 고통 받은 경험이 있다고 토로합니다.
일선 구·군에서는 악성민원 처리 메뉴얼을 만들고 모의훈련까지 실시해 대처 능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보도에 조희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그냥 해줘요, 그냥.) 선생님 정말 죄송합니다. 위임자의 의사 없이 위임장 작성하시면 이거 공문서 위조죄로 처벌받으실 수 있어요."]
한 민원인의 막무가내 주장에 응대하던 공무원이 진땀을 흘립니다.
한바탕 큰 소란끝에 경찰까지 출동했는데도 민원인의 욕설과 거친 행동은 계속됩니다.
["아, 당신이 신고했어?"]
결국 경찰이 소동을 일으킨 민원인을 제압해 연행해 갑니다.
폭언에 폭행, 막무가내 요구 등 이런 '악성 민원'으로 인한 소동은 민원인을 응대하는 공무원들에게는 너무나 익숙한 상황입니다.
[정병국/울산 동구청 주무관 : "울산 동구만 해당되는 게 아니고 울산 전체, 나아가서는 전국적으로 다 비슷한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악성민원인 때문에 민원인을 응대하는 공무원 가운데 일부는 우울증을 호소하기도 하고 심할 경우 극단적인 선택까지 하는 사례도 심심찮게 보도되기도 합니다.
더 이상 악성민원을 방치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각 지자체들은 매뉴얼을 만들고 수시로 모의훈련을 실시해 악성민원에 대처하는 능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또 민원인이 욕설 등 폭언을 하면 전화를 먼저 끊도록 하고, 민원처리 공무원의 신상을 밝히지 않는 등 보호 조치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의훈련과 보호조치에 앞서, 원하는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으면 일단 화를 내고 보는 일부 시민의 의식제고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정병국/울산 동구청 주무관 : "법에 이렇게 규정을 정해놓고 조례에, 지침에 이렇게 한 거는 주민들을 귀찮게, 불편하게 하기 위해서 만든 게 아니란 말입니다. 이거를 주민들도 이해를 하고..."]
악성민원의 형태는 날로 다양해져가고 있습니다.
민원봉사실 현장의 악성민원 뿐 아니라 국민신문고 민원 등도 문제가 되어가고 있는 요즘, 제도와 인식의 개선이 시급한 시점입니다.
KBS 뉴스 조희수입니다.
민원인을 응대하는 공무원 상당수가 '악성민원'에 고통 받은 경험이 있다고 토로합니다.
일선 구·군에서는 악성민원 처리 메뉴얼을 만들고 모의훈련까지 실시해 대처 능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보도에 조희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그냥 해줘요, 그냥.) 선생님 정말 죄송합니다. 위임자의 의사 없이 위임장 작성하시면 이거 공문서 위조죄로 처벌받으실 수 있어요."]
한 민원인의 막무가내 주장에 응대하던 공무원이 진땀을 흘립니다.
한바탕 큰 소란끝에 경찰까지 출동했는데도 민원인의 욕설과 거친 행동은 계속됩니다.
["아, 당신이 신고했어?"]
결국 경찰이 소동을 일으킨 민원인을 제압해 연행해 갑니다.
폭언에 폭행, 막무가내 요구 등 이런 '악성 민원'으로 인한 소동은 민원인을 응대하는 공무원들에게는 너무나 익숙한 상황입니다.
[정병국/울산 동구청 주무관 : "울산 동구만 해당되는 게 아니고 울산 전체, 나아가서는 전국적으로 다 비슷한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악성민원인 때문에 민원인을 응대하는 공무원 가운데 일부는 우울증을 호소하기도 하고 심할 경우 극단적인 선택까지 하는 사례도 심심찮게 보도되기도 합니다.
더 이상 악성민원을 방치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각 지자체들은 매뉴얼을 만들고 수시로 모의훈련을 실시해 악성민원에 대처하는 능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또 민원인이 욕설 등 폭언을 하면 전화를 먼저 끊도록 하고, 민원처리 공무원의 신상을 밝히지 않는 등 보호 조치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의훈련과 보호조치에 앞서, 원하는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으면 일단 화를 내고 보는 일부 시민의 의식제고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정병국/울산 동구청 주무관 : "법에 이렇게 규정을 정해놓고 조례에, 지침에 이렇게 한 거는 주민들을 귀찮게, 불편하게 하기 위해서 만든 게 아니란 말입니다. 이거를 주민들도 이해를 하고..."]
악성민원의 형태는 날로 다양해져가고 있습니다.
민원봉사실 현장의 악성민원 뿐 아니라 국민신문고 민원 등도 문제가 되어가고 있는 요즘, 제도와 인식의 개선이 시급한 시점입니다.
KBS 뉴스 조희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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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냥 해줘, 나 지금 바빠요”…악성민원 대비 모의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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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4-06-03 07:39:59
- 수정2024-06-03 13:5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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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민원인을 응대하는 공무원 상당수가 '악성민원'에 고통 받은 경험이 있다고 토로합니다.
일선 구·군에서는 악성민원 처리 메뉴얼을 만들고 모의훈련까지 실시해 대처 능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보도에 조희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그냥 해줘요, 그냥.) 선생님 정말 죄송합니다. 위임자의 의사 없이 위임장 작성하시면 이거 공문서 위조죄로 처벌받으실 수 있어요."]
한 민원인의 막무가내 주장에 응대하던 공무원이 진땀을 흘립니다.
한바탕 큰 소란끝에 경찰까지 출동했는데도 민원인의 욕설과 거친 행동은 계속됩니다.
["아, 당신이 신고했어?"]
결국 경찰이 소동을 일으킨 민원인을 제압해 연행해 갑니다.
폭언에 폭행, 막무가내 요구 등 이런 '악성 민원'으로 인한 소동은 민원인을 응대하는 공무원들에게는 너무나 익숙한 상황입니다.
[정병국/울산 동구청 주무관 : "울산 동구만 해당되는 게 아니고 울산 전체, 나아가서는 전국적으로 다 비슷한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악성민원인 때문에 민원인을 응대하는 공무원 가운데 일부는 우울증을 호소하기도 하고 심할 경우 극단적인 선택까지 하는 사례도 심심찮게 보도되기도 합니다.
더 이상 악성민원을 방치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각 지자체들은 매뉴얼을 만들고 수시로 모의훈련을 실시해 악성민원에 대처하는 능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또 민원인이 욕설 등 폭언을 하면 전화를 먼저 끊도록 하고, 민원처리 공무원의 신상을 밝히지 않는 등 보호 조치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의훈련과 보호조치에 앞서, 원하는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으면 일단 화를 내고 보는 일부 시민의 의식제고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정병국/울산 동구청 주무관 : "법에 이렇게 규정을 정해놓고 조례에, 지침에 이렇게 한 거는 주민들을 귀찮게, 불편하게 하기 위해서 만든 게 아니란 말입니다. 이거를 주민들도 이해를 하고..."]
악성민원의 형태는 날로 다양해져가고 있습니다.
민원봉사실 현장의 악성민원 뿐 아니라 국민신문고 민원 등도 문제가 되어가고 있는 요즘, 제도와 인식의 개선이 시급한 시점입니다.
KBS 뉴스 조희수입니다.
민원인을 응대하는 공무원 상당수가 '악성민원'에 고통 받은 경험이 있다고 토로합니다.
일선 구·군에서는 악성민원 처리 메뉴얼을 만들고 모의훈련까지 실시해 대처 능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보도에 조희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그냥 해줘요, 그냥.) 선생님 정말 죄송합니다. 위임자의 의사 없이 위임장 작성하시면 이거 공문서 위조죄로 처벌받으실 수 있어요."]
한 민원인의 막무가내 주장에 응대하던 공무원이 진땀을 흘립니다.
한바탕 큰 소란끝에 경찰까지 출동했는데도 민원인의 욕설과 거친 행동은 계속됩니다.
["아, 당신이 신고했어?"]
결국 경찰이 소동을 일으킨 민원인을 제압해 연행해 갑니다.
폭언에 폭행, 막무가내 요구 등 이런 '악성 민원'으로 인한 소동은 민원인을 응대하는 공무원들에게는 너무나 익숙한 상황입니다.
[정병국/울산 동구청 주무관 : "울산 동구만 해당되는 게 아니고 울산 전체, 나아가서는 전국적으로 다 비슷한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악성민원인 때문에 민원인을 응대하는 공무원 가운데 일부는 우울증을 호소하기도 하고 심할 경우 극단적인 선택까지 하는 사례도 심심찮게 보도되기도 합니다.
더 이상 악성민원을 방치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각 지자체들은 매뉴얼을 만들고 수시로 모의훈련을 실시해 악성민원에 대처하는 능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또 민원인이 욕설 등 폭언을 하면 전화를 먼저 끊도록 하고, 민원처리 공무원의 신상을 밝히지 않는 등 보호 조치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의훈련과 보호조치에 앞서, 원하는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으면 일단 화를 내고 보는 일부 시민의 의식제고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정병국/울산 동구청 주무관 : "법에 이렇게 규정을 정해놓고 조례에, 지침에 이렇게 한 거는 주민들을 귀찮게, 불편하게 하기 위해서 만든 게 아니란 말입니다. 이거를 주민들도 이해를 하고..."]
악성민원의 형태는 날로 다양해져가고 있습니다.
민원봉사실 현장의 악성민원 뿐 아니라 국민신문고 민원 등도 문제가 되어가고 있는 요즘, 제도와 인식의 개선이 시급한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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