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형 일자리 실적 ‘저조’…보조금 환수 돌입
입력 2024.06.11 (07:51)
수정 2024.06.11 (08:4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전기차 부품 산업에 7천6백억 원을 투자해 3조 원의 지역내 총생산을 창출하겠다고 시작한 국정 과제, '부산형 일자리'가 다시 한번 위기입니다.
전기차 부품 수주 난조 속에 투자와 고용 실적이 목표치를 채우지 못하자, 정부가 결국, 보조금 환수 절차에 들어갔습니다.
노준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부산 신항에서 7km 떨어진 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 제8공구.
전기차 핵심 부품(DU)을 생산하기로 한 집적단지입니다.
지난 2020년 2월 '부산형 일자리' 상상협약 이후 이 사업의 앵커 기업, 즉 주력 업체 K사가 밝힌 생산 목표는 모두 525만 대.
하지만 모터와 기타 부품 위주로 9만 4천여 대 납품에 그쳤고, 이마저도 수주가 끊겨 최근 1년 사이 생산 실적이 없습니다.
전기차 엔진과도 같은 핵심 부품, 드라이브 유닛(DU)은 단 한 대도 생산하지 못했습니다.
[K사 관계자/음성변조 : "'드라이브 유닛'은 2024년 말부터 원래 그때부터 생산 계획입니다. (그러면 올해 말에 DU를 볼 수 있다는 얘깁니까?) 네, 저희가 일단 프로토(양산 샘플)든 뭐든 공급을 시작합니다."]
함께 하기로 한 협력업체도 다 구하질 못했습니다.
20곳 중 10곳은 아직 첫 삽도 뜨지 못해 부품 업체 집적에 따른 효과 역시, 당장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실적도 좋지 않습니다.
지난달까지 약속한 투자는 7,600억 원 중 4,358억 원을, 고용은 4,300명 중 1,957명만 달성했습니다.
절반 수준입니다.
정부 투자와 지원이 끝났는데도 약속한 실적 목표를 채우지 못하자, 정부가 관련 법에 따라 보조금을 환수하기로 했습니다.
부산시 정산 결과, 환수 금액이 74억 원을 넘길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신창호/부산시 디지털경제혁신실장 : "최종적으로 연말쯤이면 모든 정산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고, 정산 결과에 따라 투자 대비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환수 조치가 있을 것입니다."]
수주에 어려움을 겪다보니 전기차 부품 생산 차질은 물론 투자·고용까지 동반 부진을 낳았고, 정부 투자까지 끊긴데다 보조금 환수 조치까지 이어지며 업체의 경영난까지 우려할 상황입니다.
불확실한 전기차 시장 전망 속에 '부산형 일자리' 사업이 최대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KBS 뉴스 노준철입니다.
촬영기자:이한범·김기태/그래픽:김소연
전기차 부품 산업에 7천6백억 원을 투자해 3조 원의 지역내 총생산을 창출하겠다고 시작한 국정 과제, '부산형 일자리'가 다시 한번 위기입니다.
전기차 부품 수주 난조 속에 투자와 고용 실적이 목표치를 채우지 못하자, 정부가 결국, 보조금 환수 절차에 들어갔습니다.
노준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부산 신항에서 7km 떨어진 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 제8공구.
전기차 핵심 부품(DU)을 생산하기로 한 집적단지입니다.
지난 2020년 2월 '부산형 일자리' 상상협약 이후 이 사업의 앵커 기업, 즉 주력 업체 K사가 밝힌 생산 목표는 모두 525만 대.
하지만 모터와 기타 부품 위주로 9만 4천여 대 납품에 그쳤고, 이마저도 수주가 끊겨 최근 1년 사이 생산 실적이 없습니다.
전기차 엔진과도 같은 핵심 부품, 드라이브 유닛(DU)은 단 한 대도 생산하지 못했습니다.
[K사 관계자/음성변조 : "'드라이브 유닛'은 2024년 말부터 원래 그때부터 생산 계획입니다. (그러면 올해 말에 DU를 볼 수 있다는 얘깁니까?) 네, 저희가 일단 프로토(양산 샘플)든 뭐든 공급을 시작합니다."]
함께 하기로 한 협력업체도 다 구하질 못했습니다.
20곳 중 10곳은 아직 첫 삽도 뜨지 못해 부품 업체 집적에 따른 효과 역시, 당장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실적도 좋지 않습니다.
지난달까지 약속한 투자는 7,600억 원 중 4,358억 원을, 고용은 4,300명 중 1,957명만 달성했습니다.
절반 수준입니다.
정부 투자와 지원이 끝났는데도 약속한 실적 목표를 채우지 못하자, 정부가 관련 법에 따라 보조금을 환수하기로 했습니다.
부산시 정산 결과, 환수 금액이 74억 원을 넘길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신창호/부산시 디지털경제혁신실장 : "최종적으로 연말쯤이면 모든 정산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고, 정산 결과에 따라 투자 대비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환수 조치가 있을 것입니다."]
수주에 어려움을 겪다보니 전기차 부품 생산 차질은 물론 투자·고용까지 동반 부진을 낳았고, 정부 투자까지 끊긴데다 보조금 환수 조치까지 이어지며 업체의 경영난까지 우려할 상황입니다.
불확실한 전기차 시장 전망 속에 '부산형 일자리' 사업이 최대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KBS 뉴스 노준철입니다.
촬영기자:이한범·김기태/그래픽:김소연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부산형 일자리 실적 ‘저조’…보조금 환수 돌입
-
- 입력 2024-06-11 07:51:04
- 수정2024-06-11 08:48:14
[앵커]
전기차 부품 산업에 7천6백억 원을 투자해 3조 원의 지역내 총생산을 창출하겠다고 시작한 국정 과제, '부산형 일자리'가 다시 한번 위기입니다.
전기차 부품 수주 난조 속에 투자와 고용 실적이 목표치를 채우지 못하자, 정부가 결국, 보조금 환수 절차에 들어갔습니다.
노준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부산 신항에서 7km 떨어진 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 제8공구.
전기차 핵심 부품(DU)을 생산하기로 한 집적단지입니다.
지난 2020년 2월 '부산형 일자리' 상상협약 이후 이 사업의 앵커 기업, 즉 주력 업체 K사가 밝힌 생산 목표는 모두 525만 대.
하지만 모터와 기타 부품 위주로 9만 4천여 대 납품에 그쳤고, 이마저도 수주가 끊겨 최근 1년 사이 생산 실적이 없습니다.
전기차 엔진과도 같은 핵심 부품, 드라이브 유닛(DU)은 단 한 대도 생산하지 못했습니다.
[K사 관계자/음성변조 : "'드라이브 유닛'은 2024년 말부터 원래 그때부터 생산 계획입니다. (그러면 올해 말에 DU를 볼 수 있다는 얘깁니까?) 네, 저희가 일단 프로토(양산 샘플)든 뭐든 공급을 시작합니다."]
함께 하기로 한 협력업체도 다 구하질 못했습니다.
20곳 중 10곳은 아직 첫 삽도 뜨지 못해 부품 업체 집적에 따른 효과 역시, 당장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실적도 좋지 않습니다.
지난달까지 약속한 투자는 7,600억 원 중 4,358억 원을, 고용은 4,300명 중 1,957명만 달성했습니다.
절반 수준입니다.
정부 투자와 지원이 끝났는데도 약속한 실적 목표를 채우지 못하자, 정부가 관련 법에 따라 보조금을 환수하기로 했습니다.
부산시 정산 결과, 환수 금액이 74억 원을 넘길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신창호/부산시 디지털경제혁신실장 : "최종적으로 연말쯤이면 모든 정산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고, 정산 결과에 따라 투자 대비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환수 조치가 있을 것입니다."]
수주에 어려움을 겪다보니 전기차 부품 생산 차질은 물론 투자·고용까지 동반 부진을 낳았고, 정부 투자까지 끊긴데다 보조금 환수 조치까지 이어지며 업체의 경영난까지 우려할 상황입니다.
불확실한 전기차 시장 전망 속에 '부산형 일자리' 사업이 최대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KBS 뉴스 노준철입니다.
촬영기자:이한범·김기태/그래픽:김소연
전기차 부품 산업에 7천6백억 원을 투자해 3조 원의 지역내 총생산을 창출하겠다고 시작한 국정 과제, '부산형 일자리'가 다시 한번 위기입니다.
전기차 부품 수주 난조 속에 투자와 고용 실적이 목표치를 채우지 못하자, 정부가 결국, 보조금 환수 절차에 들어갔습니다.
노준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부산 신항에서 7km 떨어진 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 제8공구.
전기차 핵심 부품(DU)을 생산하기로 한 집적단지입니다.
지난 2020년 2월 '부산형 일자리' 상상협약 이후 이 사업의 앵커 기업, 즉 주력 업체 K사가 밝힌 생산 목표는 모두 525만 대.
하지만 모터와 기타 부품 위주로 9만 4천여 대 납품에 그쳤고, 이마저도 수주가 끊겨 최근 1년 사이 생산 실적이 없습니다.
전기차 엔진과도 같은 핵심 부품, 드라이브 유닛(DU)은 단 한 대도 생산하지 못했습니다.
[K사 관계자/음성변조 : "'드라이브 유닛'은 2024년 말부터 원래 그때부터 생산 계획입니다. (그러면 올해 말에 DU를 볼 수 있다는 얘깁니까?) 네, 저희가 일단 프로토(양산 샘플)든 뭐든 공급을 시작합니다."]
함께 하기로 한 협력업체도 다 구하질 못했습니다.
20곳 중 10곳은 아직 첫 삽도 뜨지 못해 부품 업체 집적에 따른 효과 역시, 당장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실적도 좋지 않습니다.
지난달까지 약속한 투자는 7,600억 원 중 4,358억 원을, 고용은 4,300명 중 1,957명만 달성했습니다.
절반 수준입니다.
정부 투자와 지원이 끝났는데도 약속한 실적 목표를 채우지 못하자, 정부가 관련 법에 따라 보조금을 환수하기로 했습니다.
부산시 정산 결과, 환수 금액이 74억 원을 넘길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신창호/부산시 디지털경제혁신실장 : "최종적으로 연말쯤이면 모든 정산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고, 정산 결과에 따라 투자 대비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환수 조치가 있을 것입니다."]
수주에 어려움을 겪다보니 전기차 부품 생산 차질은 물론 투자·고용까지 동반 부진을 낳았고, 정부 투자까지 끊긴데다 보조금 환수 조치까지 이어지며 업체의 경영난까지 우려할 상황입니다.
불확실한 전기차 시장 전망 속에 '부산형 일자리' 사업이 최대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KBS 뉴스 노준철입니다.
촬영기자:이한범·김기태/그래픽:김소연
-
-
노준철 기자 argos@kbs.co.kr
노준철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