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식 바가지 요금에 울분”…‘저출생 정책’ 가로막는 웨딩업계
입력 2024.07.15 (16:18)
수정 2024.08.28 (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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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결혼과 관련된 비용이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웨딩'과 인플레이션의 합성어인 '웨딩플레이션'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결혼 준비에 경제적 부담이 큰 상황입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웨딩업 관련 민원 건수가 늘고 있는 가운데 관련 민원들을 분석해 공개했습니다.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정원 보고 선택한 예식장, 조명도 안 켜져"…민원 32% 증가
권익위에 따르면, 지난 2021년 4월부터 지난 3월까지 범정부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수집된 웨딩업체 관련 민원은 모두 1천10건으로 집계됐습니다.
특히 지난 1~3월 웨딩업체 불만 민원이 100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2% 증가했습니다. 민원 내용을 살펴볼까요?
"정원을 보고 선택한 예식장이었는데, 결혼식 당일 비가 와 조명이 켜지지 않는다고 아침부터 공사하더니 결국 고쳐지지 않았습니다. 홍보도 ‘정원이 특화된 예식장’이라고 하는 곳입니다. 비 오는 날 조명이 꺼진 적이 한 번도 없다며 보상도 사과도 없습니다."(22년 3월) "정가를 2~3배로 높여놓고 실제 판매 시에는 할인가격이라고 판매한 뒤, 계약 해제할 때는 정가에 대한 위약금을 청구해 위약금을 늘리는 편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3.2월)" "본식 사진 촬영을 강제로 하게 하는 끼워팔기도 문제입니다. 예식장에서는 무료로 제공한다고 하지만 사실상 대관료에 다 포함되어있고 이런 식으로 대관료가 부풀려집니다."(24년 2월) |
예식장에 조명이 켜지지 않았는데도 보상이나 사과를 받지 못했거나, 사진 촬영을 강제로 끼워팔기했다는 민원 등 다양했습니다. 공통적으로 결혼 준비 비용이 부담스럽다는 취지였습니다.
실제로 민원을 살펴보니 예식장업 관련 민원이 514건으로 절반을 넘어 가장 많았고, 결혼준비대행업과 촬영업에 대한 민원 건수가 뒤를 이었습니다.
소비자 불편·피해 내용별로도 살펴봤습니다. 계약을 해제하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불만 관련 민원이 397건으로 가장 많았고, 계약대로 진행되지 않은 사례가 293건, 비용 관련 민원이 176건 등으로 많았습니다.
한 민원인은 "웨딩업체에 왜 이렇게 비싸냐고 물어보면 모든 업체가 코로나 이후 가격이 올랐다고 한다"고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권익위, 결혼 준비 대행업 표준 약관 마련토록 할 것…민원 분석 결과 전달
권익위는 민원 분석 결과를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소비자원 등 관계 기관에 전달해 결혼 준비 대행업 표준약관을 마련토록 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또, 결혼 서비스 가격 표시제 도입 등 웨딩업 소비자 권익 향상을 위한 업무 추진에도 관련 민원을 참고토록 할 방침입니다.
인포그래픽: 권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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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혼식 바가지 요금에 울분”…‘저출생 정책’ 가로막는 웨딩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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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4-08-28 11:43:52
최근 결혼과 관련된 비용이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웨딩'과 인플레이션의 합성어인 '웨딩플레이션'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결혼 준비에 경제적 부담이 큰 상황입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웨딩업 관련 민원 건수가 늘고 있는 가운데 관련 민원들을 분석해 공개했습니다.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정원 보고 선택한 예식장, 조명도 안 켜져"…민원 32% 증가
권익위에 따르면, 지난 2021년 4월부터 지난 3월까지 범정부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수집된 웨딩업체 관련 민원은 모두 1천10건으로 집계됐습니다.
특히 지난 1~3월 웨딩업체 불만 민원이 100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2% 증가했습니다. 민원 내용을 살펴볼까요?
"정원을 보고 선택한 예식장이었는데, 결혼식 당일 비가 와 조명이 켜지지 않는다고 아침부터 공사하더니 결국 고쳐지지 않았습니다. 홍보도 ‘정원이 특화된 예식장’이라고 하는 곳입니다. 비 오는 날 조명이 꺼진 적이 한 번도 없다며 보상도 사과도 없습니다."(22년 3월) "정가를 2~3배로 높여놓고 실제 판매 시에는 할인가격이라고 판매한 뒤, 계약 해제할 때는 정가에 대한 위약금을 청구해 위약금을 늘리는 편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3.2월)" "본식 사진 촬영을 강제로 하게 하는 끼워팔기도 문제입니다. 예식장에서는 무료로 제공한다고 하지만 사실상 대관료에 다 포함되어있고 이런 식으로 대관료가 부풀려집니다."(24년 2월) |
예식장에 조명이 켜지지 않았는데도 보상이나 사과를 받지 못했거나, 사진 촬영을 강제로 끼워팔기했다는 민원 등 다양했습니다. 공통적으로 결혼 준비 비용이 부담스럽다는 취지였습니다.
실제로 민원을 살펴보니 예식장업 관련 민원이 514건으로 절반을 넘어 가장 많았고, 결혼준비대행업과 촬영업에 대한 민원 건수가 뒤를 이었습니다.
소비자 불편·피해 내용별로도 살펴봤습니다. 계약을 해제하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불만 관련 민원이 397건으로 가장 많았고, 계약대로 진행되지 않은 사례가 293건, 비용 관련 민원이 176건 등으로 많았습니다.
한 민원인은 "웨딩업체에 왜 이렇게 비싸냐고 물어보면 모든 업체가 코로나 이후 가격이 올랐다고 한다"고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권익위, 결혼 준비 대행업 표준 약관 마련토록 할 것…민원 분석 결과 전달
권익위는 민원 분석 결과를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소비자원 등 관계 기관에 전달해 결혼 준비 대행업 표준약관을 마련토록 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또, 결혼 서비스 가격 표시제 도입 등 웨딩업 소비자 권익 향상을 위한 업무 추진에도 관련 민원을 참고토록 할 방침입니다.
인포그래픽: 권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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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은 기자 paz@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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