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지하차도 진입 차단 시설 20%…“문제는 예산”
입력 2024.07.23 (07:36)
수정 2024.07.23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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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1년 전 오송 지하차도 참사로 많은 인명피해가 났는데요.
정부는 갑작스런 폭우로 지하차도가 침수됐을 경우 피해 예방을 위해 하천 5백 미터 이내의 지하차도는 진입 차단 시설을 의무화했습니다.
하지만 전남지역은 진입 차단 설치율이 20%에 그치고 있습니다.
유철웅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전남도청과 전남 교육청 사이 도로에 있는 오룡 지하차도입니다.
지난해 5억 원을 들여 지하차도 진입 차단 시스템을 설치했습니다.
갑작스런 폭우로 지하 차도 내부에 물이 15센티미터 이상 차오르면 진입을 차단하게 됩니다.
또, 15센티미터가 되지 않더라도 운전에 방해될 정도로 배수가 되지 않았다고 판단하면 진입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김기홍/무안군 도시관리팀 : "우천시 지면에서 15cm 이상 물이 차올랐을 때와 육안으로 관찰 시 위험하다는 상황이 판단될 때 차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지하차도에 차단 시설이 설치된 것은 아닙니다.
전남에는 20개의 지하차도가 있지만 차단시설이 설치된 곳은 4곳에 불과합니다.
더구나 하천에서 5백 미터 이내에 위치해서 진입 차단 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곳이 10곳이나 되지만 현재까지 시설을 설치한 곳은 두 군데에 지나지 않습니다.
정부가 관련 예산 10억 원을 지난 5월에야 배정해 시군에서 확보해야 하는 나머지 예산 25억 원의 편성이 늦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영택/전남도 도시계획팀장 : "행정안전부에서 특별교부금이 5월에 교부가 됐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시군과 긴밀히 협의해서 예산 성립 전 사용 등 행정 절차를 진행 중에 있고요."]
전남도는 진입 차단 시설을 조속히 설치할 수 있도록 시군과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태풍이 오기 전에 설치가 마무리될지는 미지수입니다.
KBS 뉴스 유철웅입니다.
1년 전 오송 지하차도 참사로 많은 인명피해가 났는데요.
정부는 갑작스런 폭우로 지하차도가 침수됐을 경우 피해 예방을 위해 하천 5백 미터 이내의 지하차도는 진입 차단 시설을 의무화했습니다.
하지만 전남지역은 진입 차단 설치율이 20%에 그치고 있습니다.
유철웅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전남도청과 전남 교육청 사이 도로에 있는 오룡 지하차도입니다.
지난해 5억 원을 들여 지하차도 진입 차단 시스템을 설치했습니다.
갑작스런 폭우로 지하 차도 내부에 물이 15센티미터 이상 차오르면 진입을 차단하게 됩니다.
또, 15센티미터가 되지 않더라도 운전에 방해될 정도로 배수가 되지 않았다고 판단하면 진입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김기홍/무안군 도시관리팀 : "우천시 지면에서 15cm 이상 물이 차올랐을 때와 육안으로 관찰 시 위험하다는 상황이 판단될 때 차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지하차도에 차단 시설이 설치된 것은 아닙니다.
전남에는 20개의 지하차도가 있지만 차단시설이 설치된 곳은 4곳에 불과합니다.
더구나 하천에서 5백 미터 이내에 위치해서 진입 차단 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곳이 10곳이나 되지만 현재까지 시설을 설치한 곳은 두 군데에 지나지 않습니다.
정부가 관련 예산 10억 원을 지난 5월에야 배정해 시군에서 확보해야 하는 나머지 예산 25억 원의 편성이 늦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영택/전남도 도시계획팀장 : "행정안전부에서 특별교부금이 5월에 교부가 됐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시군과 긴밀히 협의해서 예산 성립 전 사용 등 행정 절차를 진행 중에 있고요."]
전남도는 진입 차단 시설을 조속히 설치할 수 있도록 시군과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태풍이 오기 전에 설치가 마무리될지는 미지수입니다.
KBS 뉴스 유철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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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4-07-23 07:36:42
- 수정2024-07-23 09:0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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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전 오송 지하차도 참사로 많은 인명피해가 났는데요.
정부는 갑작스런 폭우로 지하차도가 침수됐을 경우 피해 예방을 위해 하천 5백 미터 이내의 지하차도는 진입 차단 시설을 의무화했습니다.
하지만 전남지역은 진입 차단 설치율이 20%에 그치고 있습니다.
유철웅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전남도청과 전남 교육청 사이 도로에 있는 오룡 지하차도입니다.
지난해 5억 원을 들여 지하차도 진입 차단 시스템을 설치했습니다.
갑작스런 폭우로 지하 차도 내부에 물이 15센티미터 이상 차오르면 진입을 차단하게 됩니다.
또, 15센티미터가 되지 않더라도 운전에 방해될 정도로 배수가 되지 않았다고 판단하면 진입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김기홍/무안군 도시관리팀 : "우천시 지면에서 15cm 이상 물이 차올랐을 때와 육안으로 관찰 시 위험하다는 상황이 판단될 때 차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지하차도에 차단 시설이 설치된 것은 아닙니다.
전남에는 20개의 지하차도가 있지만 차단시설이 설치된 곳은 4곳에 불과합니다.
더구나 하천에서 5백 미터 이내에 위치해서 진입 차단 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곳이 10곳이나 되지만 현재까지 시설을 설치한 곳은 두 군데에 지나지 않습니다.
정부가 관련 예산 10억 원을 지난 5월에야 배정해 시군에서 확보해야 하는 나머지 예산 25억 원의 편성이 늦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영택/전남도 도시계획팀장 : "행정안전부에서 특별교부금이 5월에 교부가 됐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시군과 긴밀히 협의해서 예산 성립 전 사용 등 행정 절차를 진행 중에 있고요."]
전남도는 진입 차단 시설을 조속히 설치할 수 있도록 시군과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태풍이 오기 전에 설치가 마무리될지는 미지수입니다.
KBS 뉴스 유철웅입니다.
1년 전 오송 지하차도 참사로 많은 인명피해가 났는데요.
정부는 갑작스런 폭우로 지하차도가 침수됐을 경우 피해 예방을 위해 하천 5백 미터 이내의 지하차도는 진입 차단 시설을 의무화했습니다.
하지만 전남지역은 진입 차단 설치율이 20%에 그치고 있습니다.
유철웅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전남도청과 전남 교육청 사이 도로에 있는 오룡 지하차도입니다.
지난해 5억 원을 들여 지하차도 진입 차단 시스템을 설치했습니다.
갑작스런 폭우로 지하 차도 내부에 물이 15센티미터 이상 차오르면 진입을 차단하게 됩니다.
또, 15센티미터가 되지 않더라도 운전에 방해될 정도로 배수가 되지 않았다고 판단하면 진입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김기홍/무안군 도시관리팀 : "우천시 지면에서 15cm 이상 물이 차올랐을 때와 육안으로 관찰 시 위험하다는 상황이 판단될 때 차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지하차도에 차단 시설이 설치된 것은 아닙니다.
전남에는 20개의 지하차도가 있지만 차단시설이 설치된 곳은 4곳에 불과합니다.
더구나 하천에서 5백 미터 이내에 위치해서 진입 차단 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곳이 10곳이나 되지만 현재까지 시설을 설치한 곳은 두 군데에 지나지 않습니다.
정부가 관련 예산 10억 원을 지난 5월에야 배정해 시군에서 확보해야 하는 나머지 예산 25억 원의 편성이 늦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영택/전남도 도시계획팀장 : "행정안전부에서 특별교부금이 5월에 교부가 됐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시군과 긴밀히 협의해서 예산 성립 전 사용 등 행정 절차를 진행 중에 있고요."]
전남도는 진입 차단 시설을 조속히 설치할 수 있도록 시군과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태풍이 오기 전에 설치가 마무리될지는 미지수입니다.
KBS 뉴스 유철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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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철웅 기자 cheolu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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