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고속철 2015년 광주까지 완공
입력 2005.12.06 (22:10)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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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정부와 여당이 호남고속철도를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오송-광주 구간은 2015년까지 완공하기로 했습니다.
이동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10년 뒤에는 서울에서 광주까지 고속철이 제속도로 달릴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규모 적자가 예상된다며, 2015년 익산까지만 개통하기로 한 고속철로가 기존안 보다 88km 연장되는 것입니다.
또 이후 5년 뒤 2020년까지는 목포까지 연결돼 호남 고속 철도가 완전 개통됩니다.
전 노선이 완공될 경우 현재 KTX로 2시간 40분 걸리는 서울-광주 구간이 1시간 20분으로 서울-목포는 2시간 정도로 줄어듭니다.
여야 국회의원 2백여명이 지역경제활성화란 명분을 내세워 국회에 제출한 '대정부 건의안'을 이해찬 국무총리가 수용한 것입니다.
이 총리는 오늘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오송-광주 구간의 2015년 완공 방안을 노무현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김동철(국회의원/광주 광산): "국토의 균형 발전,소외됐던 호남권 발전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정부는 2009년에 착공이 가능하다고 보고했지만, 일부의원들은 현 정부임기내 착공을 요청했습니다.
문제는 10조 천 억원대로 추산되는 예산입니다.
이해찬 총리는 조기 완공 구간이 늘어나면 연간 5천 억원의 추가 재원이 예상된다며 국회가 예산 확보를 위해 힘써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KBS뉴스 이동채 입니다.
정부와 여당이 호남고속철도를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오송-광주 구간은 2015년까지 완공하기로 했습니다.
이동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10년 뒤에는 서울에서 광주까지 고속철이 제속도로 달릴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규모 적자가 예상된다며, 2015년 익산까지만 개통하기로 한 고속철로가 기존안 보다 88km 연장되는 것입니다.
또 이후 5년 뒤 2020년까지는 목포까지 연결돼 호남 고속 철도가 완전 개통됩니다.
전 노선이 완공될 경우 현재 KTX로 2시간 40분 걸리는 서울-광주 구간이 1시간 20분으로 서울-목포는 2시간 정도로 줄어듭니다.
여야 국회의원 2백여명이 지역경제활성화란 명분을 내세워 국회에 제출한 '대정부 건의안'을 이해찬 국무총리가 수용한 것입니다.
이 총리는 오늘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오송-광주 구간의 2015년 완공 방안을 노무현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김동철(국회의원/광주 광산): "국토의 균형 발전,소외됐던 호남권 발전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정부는 2009년에 착공이 가능하다고 보고했지만, 일부의원들은 현 정부임기내 착공을 요청했습니다.
문제는 10조 천 억원대로 추산되는 예산입니다.
이해찬 총리는 조기 완공 구간이 늘어나면 연간 5천 억원의 추가 재원이 예상된다며 국회가 예산 확보를 위해 힘써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KBS뉴스 이동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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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남 고속철 2015년 광주까지 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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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5-12-06 21:25:13
- 수정2018-08-29 15:00:00
<앵커 멘트>
정부와 여당이 호남고속철도를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오송-광주 구간은 2015년까지 완공하기로 했습니다.
이동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10년 뒤에는 서울에서 광주까지 고속철이 제속도로 달릴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규모 적자가 예상된다며, 2015년 익산까지만 개통하기로 한 고속철로가 기존안 보다 88km 연장되는 것입니다.
또 이후 5년 뒤 2020년까지는 목포까지 연결돼 호남 고속 철도가 완전 개통됩니다.
전 노선이 완공될 경우 현재 KTX로 2시간 40분 걸리는 서울-광주 구간이 1시간 20분으로 서울-목포는 2시간 정도로 줄어듭니다.
여야 국회의원 2백여명이 지역경제활성화란 명분을 내세워 국회에 제출한 '대정부 건의안'을 이해찬 국무총리가 수용한 것입니다.
이 총리는 오늘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오송-광주 구간의 2015년 완공 방안을 노무현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김동철(국회의원/광주 광산): "국토의 균형 발전,소외됐던 호남권 발전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정부는 2009년에 착공이 가능하다고 보고했지만, 일부의원들은 현 정부임기내 착공을 요청했습니다.
문제는 10조 천 억원대로 추산되는 예산입니다.
이해찬 총리는 조기 완공 구간이 늘어나면 연간 5천 억원의 추가 재원이 예상된다며 국회가 예산 확보를 위해 힘써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KBS뉴스 이동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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