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 이상 없다던 중고 전기차…사자마자 배터리 ‘파손’
입력 2024.10.18 (21:37)
수정 2024.11.21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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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중고차를 구입할 때 인터넷 중고 거래 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유명 중고차 거래 사이트를 통해 구입한 중고 전기차가, 사실상 운행이 불가능한 상태로 드러나 논란을 빚고 있습니다.
김예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 40대 남성은 지난달 말, 유명 중고차 거래 사이트에서 2020년식 수입 전기차를 구매했습니다.
사고 이력은 한 차례 있었지만 성능에 문제 없다는 확인서를 믿었습니다.
하지만 일주일도 안 돼 핸들에서 원인 모를 소리가 나 제조사 서비스센터에 점검을 맡겼더니 황당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사고 충격으로 차량 하부 고압 배선과 배터리가 파손돼 운행을 할 수 없는 상태라는 겁니다.
[중고 전기차 구매자 : "(센터 측에서) '배터리 문제로 전혀 운행을 하면 안 되는 차다' 이렇게 말씀을…."]
배터리 교환 비용은 2천만 원, 차량 구입 가격 2천 8백만 원의 70%가 넘는 금액입니다.
알고 보니, 판매업자가 제공한 중고차 성능 점검 기록부에는 전기차 배터리 점검 항목이 아예 빠져 있었습니다.
[김필수/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충전율이 얼마큼 남아 있는지 얼마큼 쓸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가 굉장히 미흡하다고 볼 수가 있고요. 외부 점검뿐이 안 됩니다."]
중고차 성능 보증보험에도 가입했지만, 전기차 배터리는 보상 대상에 들어 있지 않았습니다.
판매업자는 차량 성능 점검에 문제가 없었다며 보상을 거부했습니다.
[중고 전기차 구매자 : "자기들이 더 이상 해줄 수 있는 건 없다는 식으로. 저는 환불 아니면 전액 수리를 원하는 거기 때문에."]
해당 중고차 사이트 측도 성능 점검업체와 보험사에 책임이 있다며, 다만 사실관계를 파악해 보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김예은입니다.
촬영기자:안성복
중고차를 구입할 때 인터넷 중고 거래 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유명 중고차 거래 사이트를 통해 구입한 중고 전기차가, 사실상 운행이 불가능한 상태로 드러나 논란을 빚고 있습니다.
김예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 40대 남성은 지난달 말, 유명 중고차 거래 사이트에서 2020년식 수입 전기차를 구매했습니다.
사고 이력은 한 차례 있었지만 성능에 문제 없다는 확인서를 믿었습니다.
하지만 일주일도 안 돼 핸들에서 원인 모를 소리가 나 제조사 서비스센터에 점검을 맡겼더니 황당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사고 충격으로 차량 하부 고압 배선과 배터리가 파손돼 운행을 할 수 없는 상태라는 겁니다.
[중고 전기차 구매자 : "(센터 측에서) '배터리 문제로 전혀 운행을 하면 안 되는 차다' 이렇게 말씀을…."]
배터리 교환 비용은 2천만 원, 차량 구입 가격 2천 8백만 원의 70%가 넘는 금액입니다.
알고 보니, 판매업자가 제공한 중고차 성능 점검 기록부에는 전기차 배터리 점검 항목이 아예 빠져 있었습니다.
[김필수/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충전율이 얼마큼 남아 있는지 얼마큼 쓸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가 굉장히 미흡하다고 볼 수가 있고요. 외부 점검뿐이 안 됩니다."]
중고차 성능 보증보험에도 가입했지만, 전기차 배터리는 보상 대상에 들어 있지 않았습니다.
판매업자는 차량 성능 점검에 문제가 없었다며 보상을 거부했습니다.
[중고 전기차 구매자 : "자기들이 더 이상 해줄 수 있는 건 없다는 식으로. 저는 환불 아니면 전액 수리를 원하는 거기 때문에."]
해당 중고차 사이트 측도 성능 점검업체와 보험사에 책임이 있다며, 다만 사실관계를 파악해 보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김예은입니다.
촬영기자:안성복
[반론보도] 〈성능 이상 없다던 중고 전기차…사자마자 배터리 '파손'〉 등 관련
본 매체는 지난 10월 18일 및 19일에 〈뉴스9〉프로그램 등에서 〈성능 이상 없다던 중고 전기차…사자마자 배터리 '파손'〉 이라 는 제목으로 전기차 중고거래에 내연기관차 중심의 성능기록부가 활용되어 관련 제도가 미비하다는 문제를 지적하기 위한 공익 보도를 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판매업자는 "구매자에게 판매한 전기자동차의 사고 이력이 3회(수리비 17,552,807원)인 사실은 자동차 양도증명서에 명시적으로 기재하였고, 성능점검기록부에 이상 없음을 확인하여 판매한 것이며 소모품에 대해서는 성능 보증보험 대상이 아니라는 사실은 계약 당시 구두로 고지하였다. 현재 사고 이력에 따른 보험 처리를 진행 중이다." 라고 알려왔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본 매체는 지난 10월 18일 및 19일에 〈뉴스9〉프로그램 등에서 〈성능 이상 없다던 중고 전기차…사자마자 배터리 '파손'〉 이라 는 제목으로 전기차 중고거래에 내연기관차 중심의 성능기록부가 활용되어 관련 제도가 미비하다는 문제를 지적하기 위한 공익 보도를 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판매업자는 "구매자에게 판매한 전기자동차의 사고 이력이 3회(수리비 17,552,807원)인 사실은 자동차 양도증명서에 명시적으로 기재하였고, 성능점검기록부에 이상 없음을 확인하여 판매한 것이며 소모품에 대해서는 성능 보증보험 대상이 아니라는 사실은 계약 당시 구두로 고지하였다. 현재 사고 이력에 따른 보험 처리를 진행 중이다." 라고 알려왔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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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4-11-21 15:03:31
[앵커]
중고차를 구입할 때 인터넷 중고 거래 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유명 중고차 거래 사이트를 통해 구입한 중고 전기차가, 사실상 운행이 불가능한 상태로 드러나 논란을 빚고 있습니다.
김예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 40대 남성은 지난달 말, 유명 중고차 거래 사이트에서 2020년식 수입 전기차를 구매했습니다.
사고 이력은 한 차례 있었지만 성능에 문제 없다는 확인서를 믿었습니다.
하지만 일주일도 안 돼 핸들에서 원인 모를 소리가 나 제조사 서비스센터에 점검을 맡겼더니 황당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사고 충격으로 차량 하부 고압 배선과 배터리가 파손돼 운행을 할 수 없는 상태라는 겁니다.
[중고 전기차 구매자 : "(센터 측에서) '배터리 문제로 전혀 운행을 하면 안 되는 차다' 이렇게 말씀을…."]
배터리 교환 비용은 2천만 원, 차량 구입 가격 2천 8백만 원의 70%가 넘는 금액입니다.
알고 보니, 판매업자가 제공한 중고차 성능 점검 기록부에는 전기차 배터리 점검 항목이 아예 빠져 있었습니다.
[김필수/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충전율이 얼마큼 남아 있는지 얼마큼 쓸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가 굉장히 미흡하다고 볼 수가 있고요. 외부 점검뿐이 안 됩니다."]
중고차 성능 보증보험에도 가입했지만, 전기차 배터리는 보상 대상에 들어 있지 않았습니다.
판매업자는 차량 성능 점검에 문제가 없었다며 보상을 거부했습니다.
[중고 전기차 구매자 : "자기들이 더 이상 해줄 수 있는 건 없다는 식으로. 저는 환불 아니면 전액 수리를 원하는 거기 때문에."]
해당 중고차 사이트 측도 성능 점검업체와 보험사에 책임이 있다며, 다만 사실관계를 파악해 보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김예은입니다.
촬영기자:안성복
중고차를 구입할 때 인터넷 중고 거래 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유명 중고차 거래 사이트를 통해 구입한 중고 전기차가, 사실상 운행이 불가능한 상태로 드러나 논란을 빚고 있습니다.
김예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 40대 남성은 지난달 말, 유명 중고차 거래 사이트에서 2020년식 수입 전기차를 구매했습니다.
사고 이력은 한 차례 있었지만 성능에 문제 없다는 확인서를 믿었습니다.
하지만 일주일도 안 돼 핸들에서 원인 모를 소리가 나 제조사 서비스센터에 점검을 맡겼더니 황당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사고 충격으로 차량 하부 고압 배선과 배터리가 파손돼 운행을 할 수 없는 상태라는 겁니다.
[중고 전기차 구매자 : "(센터 측에서) '배터리 문제로 전혀 운행을 하면 안 되는 차다' 이렇게 말씀을…."]
배터리 교환 비용은 2천만 원, 차량 구입 가격 2천 8백만 원의 70%가 넘는 금액입니다.
알고 보니, 판매업자가 제공한 중고차 성능 점검 기록부에는 전기차 배터리 점검 항목이 아예 빠져 있었습니다.
[김필수/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충전율이 얼마큼 남아 있는지 얼마큼 쓸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가 굉장히 미흡하다고 볼 수가 있고요. 외부 점검뿐이 안 됩니다."]
중고차 성능 보증보험에도 가입했지만, 전기차 배터리는 보상 대상에 들어 있지 않았습니다.
판매업자는 차량 성능 점검에 문제가 없었다며 보상을 거부했습니다.
[중고 전기차 구매자 : "자기들이 더 이상 해줄 수 있는 건 없다는 식으로. 저는 환불 아니면 전액 수리를 원하는 거기 때문에."]
해당 중고차 사이트 측도 성능 점검업체와 보험사에 책임이 있다며, 다만 사실관계를 파악해 보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김예은입니다.
촬영기자:안성복
[반론보도] 〈성능 이상 없다던 중고 전기차…사자마자 배터리 '파손'〉 등 관련
본 매체는 지난 10월 18일 및 19일에 〈뉴스9〉프로그램 등에서 〈성능 이상 없다던 중고 전기차…사자마자 배터리 '파손'〉 이라 는 제목으로 전기차 중고거래에 내연기관차 중심의 성능기록부가 활용되어 관련 제도가 미비하다는 문제를 지적하기 위한 공익 보도를 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판매업자는 "구매자에게 판매한 전기자동차의 사고 이력이 3회(수리비 17,552,807원)인 사실은 자동차 양도증명서에 명시적으로 기재하였고, 성능점검기록부에 이상 없음을 확인하여 판매한 것이며 소모품에 대해서는 성능 보증보험 대상이 아니라는 사실은 계약 당시 구두로 고지하였다. 현재 사고 이력에 따른 보험 처리를 진행 중이다." 라고 알려왔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본 매체는 지난 10월 18일 및 19일에 〈뉴스9〉프로그램 등에서 〈성능 이상 없다던 중고 전기차…사자마자 배터리 '파손'〉 이라 는 제목으로 전기차 중고거래에 내연기관차 중심의 성능기록부가 활용되어 관련 제도가 미비하다는 문제를 지적하기 위한 공익 보도를 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판매업자는 "구매자에게 판매한 전기자동차의 사고 이력이 3회(수리비 17,552,807원)인 사실은 자동차 양도증명서에 명시적으로 기재하였고, 성능점검기록부에 이상 없음을 확인하여 판매한 것이며 소모품에 대해서는 성능 보증보험 대상이 아니라는 사실은 계약 당시 구두로 고지하였다. 현재 사고 이력에 따른 보험 처리를 진행 중이다." 라고 알려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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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예은 기자 yes24@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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