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 흑자장의 ‘검은 도자기의 비밀’
입력 2025.03.10 (19:35)
수정 2025.03.10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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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국가유산기본법 시행으로 '문화재'란 이름이 '국가유산'으로 바뀌었습니다.
단순한 과거의 물건이 아니라 미래 가치가 담긴 유산이란 의미죠.
강원도에도 문화, 자연, 무형유산 7백여 개가 잊혀진 채, 숨어 있습니다.
KBS 춘천방송총국은 올 한 해, 이 문화유산을 되짚으며 그 가치를 재조명합니다.
첫 순서로, 강원도 흙으로 빚은 '검은 도자기'를 만나봅니다.
김문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통 가마 속에서 불길이 활활 타오릅니다.
무려 1,300도에서 꼬박 하루를 굽고, 식히길 사나흘.
치열한 열기를 견뎌낸 도자기들이 하나둘 세상 빛을 봅니다.
["와 이거 잘 나왔다."]
깊이와 경계를 알 수 없는 흑갈색.
오묘한 색깔을 자랑하는 흑자입니다.
고려청자와 조선백자에 가려, 이름조차 낯선 이 검은 자기.
비밀은 강원도 '흙'에 있습니다.
흑자 재료를 구하는 도공을 따라가 봤습니다.
동해의 한 절개지.
암벽 사이사이에 붉고 찰진 흙이 조금씩 나옵니다.
이 흙에 담긴 산화철과 석회석이 흑자의 빛깔을 내줍니다.
흙에서 고운 입자만 골라 물레에서 섬세하게 다듬길 여러 번, 원형의 흙덩이는 그렇게 흑자의 틀을 찾아갑니다.
[김병욱/전통자기도공/흑자장 : "제가 만들더라도 흙이 그 형태를 받아들여야 해요. 그러니까 저는 결론에 가서는 형태를 찾아가는 사람이다, 그런 것 같습니다."]
실제로 삼척 하장과 강릉 옥계를 잇는 고갯길 '신흥사기점'은 고려 때부터 이름난 가마터였습니다.
지금도 백봉령 곳곳에 가면 깨진 사기그릇을 볼 수 있을 정돕니다.
지금은 텅 빈 가마터.
전문가 도움을 받아 3D 그래픽으로 전통 가마를 구현했습니다.
각각 다른 열전도율을 고려해 내부를 세 칸으로 나눴습니다.
한번 불을 때면 각각의 칸에서 흑자와 백자를 함께 구워낼 수 있습니다.
좋은 흙과 물 등 최적의 환경, 그리고 장인들의 기술까지.
일제강점기에도 이곳의 가마에는 불이 꺼지지 않았다고 전해집니다.
[김병욱/흑자장 : "1940년 조금 지나서 그때쯤이면 일본이 굉장히 기세등등할 때일 텐데 그 사람들이 여기 소문을 접했던 것 같아요. 여기 사람들을 불러서 가마를 다시 이분들이 지어서 일본 사람들이 원하는 또 우리나라의 좋은 것들을 그 사람들이 가져가기 위해서 거기서 한 몇 년 동안 했다고 들었습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이 흑자 기술을 고집해 온 흑자장은 지난해, '강원도의 유산'이 됐습니다.
KBS 뉴스 김문영입니다.
촬영기자:최중호
국가유산기본법 시행으로 '문화재'란 이름이 '국가유산'으로 바뀌었습니다.
단순한 과거의 물건이 아니라 미래 가치가 담긴 유산이란 의미죠.
강원도에도 문화, 자연, 무형유산 7백여 개가 잊혀진 채, 숨어 있습니다.
KBS 춘천방송총국은 올 한 해, 이 문화유산을 되짚으며 그 가치를 재조명합니다.
첫 순서로, 강원도 흙으로 빚은 '검은 도자기'를 만나봅니다.
김문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통 가마 속에서 불길이 활활 타오릅니다.
무려 1,300도에서 꼬박 하루를 굽고, 식히길 사나흘.
치열한 열기를 견뎌낸 도자기들이 하나둘 세상 빛을 봅니다.
["와 이거 잘 나왔다."]
깊이와 경계를 알 수 없는 흑갈색.
오묘한 색깔을 자랑하는 흑자입니다.
고려청자와 조선백자에 가려, 이름조차 낯선 이 검은 자기.
비밀은 강원도 '흙'에 있습니다.
흑자 재료를 구하는 도공을 따라가 봤습니다.
동해의 한 절개지.
암벽 사이사이에 붉고 찰진 흙이 조금씩 나옵니다.
이 흙에 담긴 산화철과 석회석이 흑자의 빛깔을 내줍니다.
흙에서 고운 입자만 골라 물레에서 섬세하게 다듬길 여러 번, 원형의 흙덩이는 그렇게 흑자의 틀을 찾아갑니다.
[김병욱/전통자기도공/흑자장 : "제가 만들더라도 흙이 그 형태를 받아들여야 해요. 그러니까 저는 결론에 가서는 형태를 찾아가는 사람이다, 그런 것 같습니다."]
실제로 삼척 하장과 강릉 옥계를 잇는 고갯길 '신흥사기점'은 고려 때부터 이름난 가마터였습니다.
지금도 백봉령 곳곳에 가면 깨진 사기그릇을 볼 수 있을 정돕니다.
지금은 텅 빈 가마터.
전문가 도움을 받아 3D 그래픽으로 전통 가마를 구현했습니다.
각각 다른 열전도율을 고려해 내부를 세 칸으로 나눴습니다.
한번 불을 때면 각각의 칸에서 흑자와 백자를 함께 구워낼 수 있습니다.
좋은 흙과 물 등 최적의 환경, 그리고 장인들의 기술까지.
일제강점기에도 이곳의 가마에는 불이 꺼지지 않았다고 전해집니다.
[김병욱/흑자장 : "1940년 조금 지나서 그때쯤이면 일본이 굉장히 기세등등할 때일 텐데 그 사람들이 여기 소문을 접했던 것 같아요. 여기 사람들을 불러서 가마를 다시 이분들이 지어서 일본 사람들이 원하는 또 우리나라의 좋은 것들을 그 사람들이 가져가기 위해서 거기서 한 몇 년 동안 했다고 들었습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이 흑자 기술을 고집해 온 흑자장은 지난해, '강원도의 유산'이 됐습니다.
KBS 뉴스 김문영입니다.
촬영기자:최중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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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5-03-10 20:15:31

[앵커]
국가유산기본법 시행으로 '문화재'란 이름이 '국가유산'으로 바뀌었습니다.
단순한 과거의 물건이 아니라 미래 가치가 담긴 유산이란 의미죠.
강원도에도 문화, 자연, 무형유산 7백여 개가 잊혀진 채, 숨어 있습니다.
KBS 춘천방송총국은 올 한 해, 이 문화유산을 되짚으며 그 가치를 재조명합니다.
첫 순서로, 강원도 흙으로 빚은 '검은 도자기'를 만나봅니다.
김문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통 가마 속에서 불길이 활활 타오릅니다.
무려 1,300도에서 꼬박 하루를 굽고, 식히길 사나흘.
치열한 열기를 견뎌낸 도자기들이 하나둘 세상 빛을 봅니다.
["와 이거 잘 나왔다."]
깊이와 경계를 알 수 없는 흑갈색.
오묘한 색깔을 자랑하는 흑자입니다.
고려청자와 조선백자에 가려, 이름조차 낯선 이 검은 자기.
비밀은 강원도 '흙'에 있습니다.
흑자 재료를 구하는 도공을 따라가 봤습니다.
동해의 한 절개지.
암벽 사이사이에 붉고 찰진 흙이 조금씩 나옵니다.
이 흙에 담긴 산화철과 석회석이 흑자의 빛깔을 내줍니다.
흙에서 고운 입자만 골라 물레에서 섬세하게 다듬길 여러 번, 원형의 흙덩이는 그렇게 흑자의 틀을 찾아갑니다.
[김병욱/전통자기도공/흑자장 : "제가 만들더라도 흙이 그 형태를 받아들여야 해요. 그러니까 저는 결론에 가서는 형태를 찾아가는 사람이다, 그런 것 같습니다."]
실제로 삼척 하장과 강릉 옥계를 잇는 고갯길 '신흥사기점'은 고려 때부터 이름난 가마터였습니다.
지금도 백봉령 곳곳에 가면 깨진 사기그릇을 볼 수 있을 정돕니다.
지금은 텅 빈 가마터.
전문가 도움을 받아 3D 그래픽으로 전통 가마를 구현했습니다.
각각 다른 열전도율을 고려해 내부를 세 칸으로 나눴습니다.
한번 불을 때면 각각의 칸에서 흑자와 백자를 함께 구워낼 수 있습니다.
좋은 흙과 물 등 최적의 환경, 그리고 장인들의 기술까지.
일제강점기에도 이곳의 가마에는 불이 꺼지지 않았다고 전해집니다.
[김병욱/흑자장 : "1940년 조금 지나서 그때쯤이면 일본이 굉장히 기세등등할 때일 텐데 그 사람들이 여기 소문을 접했던 것 같아요. 여기 사람들을 불러서 가마를 다시 이분들이 지어서 일본 사람들이 원하는 또 우리나라의 좋은 것들을 그 사람들이 가져가기 위해서 거기서 한 몇 년 동안 했다고 들었습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이 흑자 기술을 고집해 온 흑자장은 지난해, '강원도의 유산'이 됐습니다.
KBS 뉴스 김문영입니다.
촬영기자:최중호
국가유산기본법 시행으로 '문화재'란 이름이 '국가유산'으로 바뀌었습니다.
단순한 과거의 물건이 아니라 미래 가치가 담긴 유산이란 의미죠.
강원도에도 문화, 자연, 무형유산 7백여 개가 잊혀진 채, 숨어 있습니다.
KBS 춘천방송총국은 올 한 해, 이 문화유산을 되짚으며 그 가치를 재조명합니다.
첫 순서로, 강원도 흙으로 빚은 '검은 도자기'를 만나봅니다.
김문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통 가마 속에서 불길이 활활 타오릅니다.
무려 1,300도에서 꼬박 하루를 굽고, 식히길 사나흘.
치열한 열기를 견뎌낸 도자기들이 하나둘 세상 빛을 봅니다.
["와 이거 잘 나왔다."]
깊이와 경계를 알 수 없는 흑갈색.
오묘한 색깔을 자랑하는 흑자입니다.
고려청자와 조선백자에 가려, 이름조차 낯선 이 검은 자기.
비밀은 강원도 '흙'에 있습니다.
흑자 재료를 구하는 도공을 따라가 봤습니다.
동해의 한 절개지.
암벽 사이사이에 붉고 찰진 흙이 조금씩 나옵니다.
이 흙에 담긴 산화철과 석회석이 흑자의 빛깔을 내줍니다.
흙에서 고운 입자만 골라 물레에서 섬세하게 다듬길 여러 번, 원형의 흙덩이는 그렇게 흑자의 틀을 찾아갑니다.
[김병욱/전통자기도공/흑자장 : "제가 만들더라도 흙이 그 형태를 받아들여야 해요. 그러니까 저는 결론에 가서는 형태를 찾아가는 사람이다, 그런 것 같습니다."]
실제로 삼척 하장과 강릉 옥계를 잇는 고갯길 '신흥사기점'은 고려 때부터 이름난 가마터였습니다.
지금도 백봉령 곳곳에 가면 깨진 사기그릇을 볼 수 있을 정돕니다.
지금은 텅 빈 가마터.
전문가 도움을 받아 3D 그래픽으로 전통 가마를 구현했습니다.
각각 다른 열전도율을 고려해 내부를 세 칸으로 나눴습니다.
한번 불을 때면 각각의 칸에서 흑자와 백자를 함께 구워낼 수 있습니다.
좋은 흙과 물 등 최적의 환경, 그리고 장인들의 기술까지.
일제강점기에도 이곳의 가마에는 불이 꺼지지 않았다고 전해집니다.
[김병욱/흑자장 : "1940년 조금 지나서 그때쯤이면 일본이 굉장히 기세등등할 때일 텐데 그 사람들이 여기 소문을 접했던 것 같아요. 여기 사람들을 불러서 가마를 다시 이분들이 지어서 일본 사람들이 원하는 또 우리나라의 좋은 것들을 그 사람들이 가져가기 위해서 거기서 한 몇 년 동안 했다고 들었습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이 흑자 기술을 고집해 온 흑자장은 지난해, '강원도의 유산'이 됐습니다.
KBS 뉴스 김문영입니다.
촬영기자:최중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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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문영 기자 myki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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