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도 교통약자인데…“‘노인보호구역’ 확대 필요”
입력 2025.03.25 (19:46)
수정 2025.03.25 (1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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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일반적으로 장애인과 어린아이 뿐만 아니라 노인도 교통약자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도로 곳곳에는 어린이보호구역처럼 노인보호구역도 지정돼 있는데요.
노인 보행 교통사고가 늘어나는데 비해 보호구역은 부족해서 확대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최정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노인복지시설 인근 도로를 지나는 차량들이 속도를 줄이기 시작합니다.
도로 옆 표지판은 물론 바닥에도 노인보호구역임을 알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속도를 줄이지 않을 경우 속도 위반 감시카메라에 포착됩니다.
[김맹순/노인 보행자 : "(속도제한이) 50km이니까 이 곳에 오면 (차량이) 서행하더라고요. 그래서 별로 어려움 없이 걸어다니고 있어요."]
전남지역 보행교통사고 가운데 노인 보행사고 점유율은 40.9%로 전국에서 가장 높고, 이 가운데 사망자 수 점유율도 65.5%으로 전국 3위에 이릅니다.
하지만 노인 보행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노인보호구역은 86곳으로 어린이보호구역과 대비되는데다 전국 평균보다 낮습니다.
특히 전남에서 노인보호구역이 아예 없는 기초단체는 8곳에 이르고 노인보호 효과를 극대화하기위한 속도 위반 카메라 설치도 86곳 중 11곳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5년동안 전남의 노인보호구역에서는 사망사고만 1건 있었던 점을 감안 하면 노인보호구역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
이 때문에 지자체마다 노인 교통사고 특성 분석을 통해 국가계획과 부합되는 사업을 발굴해 국비를 확보해야하고, 지역상생발전기금의 노인보호구역 개선사업 투자액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이상준/전남연구원 부연구위원 : "노인들이 안전하게 보행하기 위한 환경조성이 가능하고 교통사고 위험 요인을 제거하기 때문에 사고 발생률이 감소할 수 밖에 없습니다."]
고령화 속 노인 교통약자가 꾸준히 늘어나는 가운데 노인들이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는 보호구역 확대가 시급해 보입니다.
KBS 뉴스 최정민입니다.
촬영기자:이승준
일반적으로 장애인과 어린아이 뿐만 아니라 노인도 교통약자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도로 곳곳에는 어린이보호구역처럼 노인보호구역도 지정돼 있는데요.
노인 보행 교통사고가 늘어나는데 비해 보호구역은 부족해서 확대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최정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노인복지시설 인근 도로를 지나는 차량들이 속도를 줄이기 시작합니다.
도로 옆 표지판은 물론 바닥에도 노인보호구역임을 알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속도를 줄이지 않을 경우 속도 위반 감시카메라에 포착됩니다.
[김맹순/노인 보행자 : "(속도제한이) 50km이니까 이 곳에 오면 (차량이) 서행하더라고요. 그래서 별로 어려움 없이 걸어다니고 있어요."]
전남지역 보행교통사고 가운데 노인 보행사고 점유율은 40.9%로 전국에서 가장 높고, 이 가운데 사망자 수 점유율도 65.5%으로 전국 3위에 이릅니다.
하지만 노인 보행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노인보호구역은 86곳으로 어린이보호구역과 대비되는데다 전국 평균보다 낮습니다.
특히 전남에서 노인보호구역이 아예 없는 기초단체는 8곳에 이르고 노인보호 효과를 극대화하기위한 속도 위반 카메라 설치도 86곳 중 11곳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5년동안 전남의 노인보호구역에서는 사망사고만 1건 있었던 점을 감안 하면 노인보호구역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
이 때문에 지자체마다 노인 교통사고 특성 분석을 통해 국가계획과 부합되는 사업을 발굴해 국비를 확보해야하고, 지역상생발전기금의 노인보호구역 개선사업 투자액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이상준/전남연구원 부연구위원 : "노인들이 안전하게 보행하기 위한 환경조성이 가능하고 교통사고 위험 요인을 제거하기 때문에 사고 발생률이 감소할 수 밖에 없습니다."]
고령화 속 노인 교통약자가 꾸준히 늘어나는 가운데 노인들이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는 보호구역 확대가 시급해 보입니다.
KBS 뉴스 최정민입니다.
촬영기자:이승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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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인도 교통약자인데…“‘노인보호구역’ 확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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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5-03-25 19:46:21
- 수정2025-03-25 19:55:09

[앵커]
일반적으로 장애인과 어린아이 뿐만 아니라 노인도 교통약자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도로 곳곳에는 어린이보호구역처럼 노인보호구역도 지정돼 있는데요.
노인 보행 교통사고가 늘어나는데 비해 보호구역은 부족해서 확대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최정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노인복지시설 인근 도로를 지나는 차량들이 속도를 줄이기 시작합니다.
도로 옆 표지판은 물론 바닥에도 노인보호구역임을 알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속도를 줄이지 않을 경우 속도 위반 감시카메라에 포착됩니다.
[김맹순/노인 보행자 : "(속도제한이) 50km이니까 이 곳에 오면 (차량이) 서행하더라고요. 그래서 별로 어려움 없이 걸어다니고 있어요."]
전남지역 보행교통사고 가운데 노인 보행사고 점유율은 40.9%로 전국에서 가장 높고, 이 가운데 사망자 수 점유율도 65.5%으로 전국 3위에 이릅니다.
하지만 노인 보행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노인보호구역은 86곳으로 어린이보호구역과 대비되는데다 전국 평균보다 낮습니다.
특히 전남에서 노인보호구역이 아예 없는 기초단체는 8곳에 이르고 노인보호 효과를 극대화하기위한 속도 위반 카메라 설치도 86곳 중 11곳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5년동안 전남의 노인보호구역에서는 사망사고만 1건 있었던 점을 감안 하면 노인보호구역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
이 때문에 지자체마다 노인 교통사고 특성 분석을 통해 국가계획과 부합되는 사업을 발굴해 국비를 확보해야하고, 지역상생발전기금의 노인보호구역 개선사업 투자액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이상준/전남연구원 부연구위원 : "노인들이 안전하게 보행하기 위한 환경조성이 가능하고 교통사고 위험 요인을 제거하기 때문에 사고 발생률이 감소할 수 밖에 없습니다."]
고령화 속 노인 교통약자가 꾸준히 늘어나는 가운데 노인들이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는 보호구역 확대가 시급해 보입니다.
KBS 뉴스 최정민입니다.
촬영기자:이승준
일반적으로 장애인과 어린아이 뿐만 아니라 노인도 교통약자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도로 곳곳에는 어린이보호구역처럼 노인보호구역도 지정돼 있는데요.
노인 보행 교통사고가 늘어나는데 비해 보호구역은 부족해서 확대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최정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노인복지시설 인근 도로를 지나는 차량들이 속도를 줄이기 시작합니다.
도로 옆 표지판은 물론 바닥에도 노인보호구역임을 알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속도를 줄이지 않을 경우 속도 위반 감시카메라에 포착됩니다.
[김맹순/노인 보행자 : "(속도제한이) 50km이니까 이 곳에 오면 (차량이) 서행하더라고요. 그래서 별로 어려움 없이 걸어다니고 있어요."]
전남지역 보행교통사고 가운데 노인 보행사고 점유율은 40.9%로 전국에서 가장 높고, 이 가운데 사망자 수 점유율도 65.5%으로 전국 3위에 이릅니다.
하지만 노인 보행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노인보호구역은 86곳으로 어린이보호구역과 대비되는데다 전국 평균보다 낮습니다.
특히 전남에서 노인보호구역이 아예 없는 기초단체는 8곳에 이르고 노인보호 효과를 극대화하기위한 속도 위반 카메라 설치도 86곳 중 11곳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5년동안 전남의 노인보호구역에서는 사망사고만 1건 있었던 점을 감안 하면 노인보호구역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
이 때문에 지자체마다 노인 교통사고 특성 분석을 통해 국가계획과 부합되는 사업을 발굴해 국비를 확보해야하고, 지역상생발전기금의 노인보호구역 개선사업 투자액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이상준/전남연구원 부연구위원 : "노인들이 안전하게 보행하기 위한 환경조성이 가능하고 교통사고 위험 요인을 제거하기 때문에 사고 발생률이 감소할 수 밖에 없습니다."]
고령화 속 노인 교통약자가 꾸준히 늘어나는 가운데 노인들이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는 보호구역 확대가 시급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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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정민 기자 cjmi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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