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빛철도’ 대선 의제로…‘예타 면제 확정’ 촉구

입력 2025.04.23 (20:02) 수정 2025.04.23 (2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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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영호남을 잇는 달빛철도는 지난해 특별법까지 만들어지며 주목을 받았지만 이후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확정하지 않고 있기 때문인데, 대구시와 광주시가 동력을 다시 끌어올리기 위해 힘을 합쳤습니다.

최보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구와 광주를 잇는 총연장 약 200km의 달빛철도 건설 사업.

민선 7기 추진된 이후 영호남 화합의 상징이란 명분을 얻으면서 지난해엔 헌정사상 최다인 261명의 여야 의원이 특별법을 공동 발의하기에 이릅니다.

하지만 조기 착공의 핵심인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앞두고 사업은 답보상태입니다.

국토부가 지난해 9월 기재부에 예타 면제 확정을 요청했지만, 탄핵 정국, 조기 대선 등과 맞물려 결정을 반년 넘도록 미루고 있는 겁니다.

대선을 40여 일 앞두고 대구시장 권한대행과 광주시장이 각 지역 국회의원과 함께 국회에 나란히 섰습니다.

기재부에 달빛철도 사업의 예타 면제 확정을 촉구하기 위해섭니다.

달빛철도가 지나는 영호남 자치단체가 남부 거대경제권을 이루도록 범정부 차원의 지원도 요구했습니다.

[김정기/대구시장 권한대행 : "달빛철도특별법이 명시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확정하고 후속 행정절차를 조속히 이행하라."]

향후 양 지역 정치권은 대정부 압박을 강화하고 영호남 시도지사협의회를 통해 공론화에도 나설 계획입니다.

[강기정/광주시장 : "많이 늦어졌지만, 조속한 시간 안에 달빛철도 예타 면제가 확정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대구시와 광주시가 달빛철도 사업을 대선 공약 제안 사업에 나란히 포함시킨 가운데, 영호남 천8백만 주민의 숙원 사업이 다시 탄력을 얻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최보규입니다.

영상편집:이병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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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달빛철도’ 대선 의제로…‘예타 면제 확정’ 촉구
    • 입력 2025-04-23 20:02:49
    • 수정2025-04-23 20:26:54
    뉴스7(광주)
[앵커]

영호남을 잇는 달빛철도는 지난해 특별법까지 만들어지며 주목을 받았지만 이후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확정하지 않고 있기 때문인데, 대구시와 광주시가 동력을 다시 끌어올리기 위해 힘을 합쳤습니다.

최보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구와 광주를 잇는 총연장 약 200km의 달빛철도 건설 사업.

민선 7기 추진된 이후 영호남 화합의 상징이란 명분을 얻으면서 지난해엔 헌정사상 최다인 261명의 여야 의원이 특별법을 공동 발의하기에 이릅니다.

하지만 조기 착공의 핵심인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앞두고 사업은 답보상태입니다.

국토부가 지난해 9월 기재부에 예타 면제 확정을 요청했지만, 탄핵 정국, 조기 대선 등과 맞물려 결정을 반년 넘도록 미루고 있는 겁니다.

대선을 40여 일 앞두고 대구시장 권한대행과 광주시장이 각 지역 국회의원과 함께 국회에 나란히 섰습니다.

기재부에 달빛철도 사업의 예타 면제 확정을 촉구하기 위해섭니다.

달빛철도가 지나는 영호남 자치단체가 남부 거대경제권을 이루도록 범정부 차원의 지원도 요구했습니다.

[김정기/대구시장 권한대행 : "달빛철도특별법이 명시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확정하고 후속 행정절차를 조속히 이행하라."]

향후 양 지역 정치권은 대정부 압박을 강화하고 영호남 시도지사협의회를 통해 공론화에도 나설 계획입니다.

[강기정/광주시장 : "많이 늦어졌지만, 조속한 시간 안에 달빛철도 예타 면제가 확정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대구시와 광주시가 달빛철도 사업을 대선 공약 제안 사업에 나란히 포함시킨 가운데, 영호남 천8백만 주민의 숙원 사업이 다시 탄력을 얻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최보규입니다.

영상편집:이병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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