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곳 중 1곳만 디지털 전환…제조업 혁신 ‘비상’
입력 2025.05.22 (19:36)
수정 2025.05.22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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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제조업의 디지털 혁신은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구 제조기업 4곳 중 한 곳만 디지털 전환에 나선 상황이어서 경쟁력 확보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우동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구의 미곡 처리장 설비 제조업체,
지난해, 인공지능으로 쌀 등급을 매기는 기기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커피 원두 선별에도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미국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혁신에 나선 지 6년 만에 거둔 성과입니다.
[최보규/(주)아이디알시스템 대표 : "육안 검사로 측정하던 쌀의 품질을 인공지능과 머신비전을 이용해서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그것을 통해 전체 생산 분량에 대한 품질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디지털 혁신을 이룬 기업은 소수에 불과합니다.
대구상공회의소가 지역 제조기업 180곳을 조사한 결과 4곳 중 1곳만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연 매출 10억에서 50억 원 미만 기업은 11%, 10억 원 미만 기업은 6.7%에 그쳐 규모가 작을수록 디지털 혁신에 소극적이었습니다.
기업들은 업종 특성상 어려운 데다 비용 부담이 큰 것이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답했습니다.
디지털 혁신의 수준도, 도입 또는 초기 단계 기업이 대다수로, 고도화 단계는 한 곳도 없었습니다.
[김보근/대구상공회의소 경제조사부장 : "(디지털 혁신이) 필요한 기업들에 대한 선행 조사가 이뤄지고 그 결과에 기반해서 각 기업에 맞는 맞춤형 컨설팅과 정부 지원책이 뒤따라야 할 것입니다."]
제조업 혁신의 필수 전제로 떠오른 디지털 전환, 열악한 제조기업의 디지털 도약을 위해, 보조금과 세정 지원, 인력 양성 등 단계별 지원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합니다.
KBS 뉴스 우동윤입니다.
제조업의 디지털 혁신은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구 제조기업 4곳 중 한 곳만 디지털 전환에 나선 상황이어서 경쟁력 확보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우동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구의 미곡 처리장 설비 제조업체,
지난해, 인공지능으로 쌀 등급을 매기는 기기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커피 원두 선별에도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미국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혁신에 나선 지 6년 만에 거둔 성과입니다.
[최보규/(주)아이디알시스템 대표 : "육안 검사로 측정하던 쌀의 품질을 인공지능과 머신비전을 이용해서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그것을 통해 전체 생산 분량에 대한 품질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디지털 혁신을 이룬 기업은 소수에 불과합니다.
대구상공회의소가 지역 제조기업 180곳을 조사한 결과 4곳 중 1곳만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연 매출 10억에서 50억 원 미만 기업은 11%, 10억 원 미만 기업은 6.7%에 그쳐 규모가 작을수록 디지털 혁신에 소극적이었습니다.
기업들은 업종 특성상 어려운 데다 비용 부담이 큰 것이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답했습니다.
디지털 혁신의 수준도, 도입 또는 초기 단계 기업이 대다수로, 고도화 단계는 한 곳도 없었습니다.
[김보근/대구상공회의소 경제조사부장 : "(디지털 혁신이) 필요한 기업들에 대한 선행 조사가 이뤄지고 그 결과에 기반해서 각 기업에 맞는 맞춤형 컨설팅과 정부 지원책이 뒤따라야 할 것입니다."]
제조업 혁신의 필수 전제로 떠오른 디지털 전환, 열악한 제조기업의 디지털 도약을 위해, 보조금과 세정 지원, 인력 양성 등 단계별 지원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합니다.
KBS 뉴스 우동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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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5-05-22 20:2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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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업의 디지털 혁신은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구 제조기업 4곳 중 한 곳만 디지털 전환에 나선 상황이어서 경쟁력 확보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우동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구의 미곡 처리장 설비 제조업체,
지난해, 인공지능으로 쌀 등급을 매기는 기기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커피 원두 선별에도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미국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혁신에 나선 지 6년 만에 거둔 성과입니다.
[최보규/(주)아이디알시스템 대표 : "육안 검사로 측정하던 쌀의 품질을 인공지능과 머신비전을 이용해서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그것을 통해 전체 생산 분량에 대한 품질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디지털 혁신을 이룬 기업은 소수에 불과합니다.
대구상공회의소가 지역 제조기업 180곳을 조사한 결과 4곳 중 1곳만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연 매출 10억에서 50억 원 미만 기업은 11%, 10억 원 미만 기업은 6.7%에 그쳐 규모가 작을수록 디지털 혁신에 소극적이었습니다.
기업들은 업종 특성상 어려운 데다 비용 부담이 큰 것이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답했습니다.
디지털 혁신의 수준도, 도입 또는 초기 단계 기업이 대다수로, 고도화 단계는 한 곳도 없었습니다.
[김보근/대구상공회의소 경제조사부장 : "(디지털 혁신이) 필요한 기업들에 대한 선행 조사가 이뤄지고 그 결과에 기반해서 각 기업에 맞는 맞춤형 컨설팅과 정부 지원책이 뒤따라야 할 것입니다."]
제조업 혁신의 필수 전제로 떠오른 디지털 전환, 열악한 제조기업의 디지털 도약을 위해, 보조금과 세정 지원, 인력 양성 등 단계별 지원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합니다.
KBS 뉴스 우동윤입니다.
제조업의 디지털 혁신은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구 제조기업 4곳 중 한 곳만 디지털 전환에 나선 상황이어서 경쟁력 확보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우동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구의 미곡 처리장 설비 제조업체,
지난해, 인공지능으로 쌀 등급을 매기는 기기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커피 원두 선별에도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미국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혁신에 나선 지 6년 만에 거둔 성과입니다.
[최보규/(주)아이디알시스템 대표 : "육안 검사로 측정하던 쌀의 품질을 인공지능과 머신비전을 이용해서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그것을 통해 전체 생산 분량에 대한 품질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디지털 혁신을 이룬 기업은 소수에 불과합니다.
대구상공회의소가 지역 제조기업 180곳을 조사한 결과 4곳 중 1곳만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연 매출 10억에서 50억 원 미만 기업은 11%, 10억 원 미만 기업은 6.7%에 그쳐 규모가 작을수록 디지털 혁신에 소극적이었습니다.
기업들은 업종 특성상 어려운 데다 비용 부담이 큰 것이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답했습니다.
디지털 혁신의 수준도, 도입 또는 초기 단계 기업이 대다수로, 고도화 단계는 한 곳도 없었습니다.
[김보근/대구상공회의소 경제조사부장 : "(디지털 혁신이) 필요한 기업들에 대한 선행 조사가 이뤄지고 그 결과에 기반해서 각 기업에 맞는 맞춤형 컨설팅과 정부 지원책이 뒤따라야 할 것입니다."]
제조업 혁신의 필수 전제로 떠오른 디지털 전환, 열악한 제조기업의 디지털 도약을 위해, 보조금과 세정 지원, 인력 양성 등 단계별 지원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합니다.
KBS 뉴스 우동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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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동윤 기자 seagarde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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