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항, 동북아 물류 패권 꿈 꾼다
입력 2006.01.19 (22:16)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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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신항의 개장은 동북아 물류중심 프로젝트의 견인차 역할을 할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치열한 세계 물류경쟁에서 앞서가기 위한 신항의 과제 이상준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전 세계 물동량의 30%를 차지하는 동북아.
세계 1위에서 6위까지 항구가 동북아에 몰려 있는 상황에서 한국, 중국, 일본 등 동북아 해양국가들의 사활을 건 생존경쟁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어느 나라도 물류 시장을 지배하지 않고는 동북아, 더 나아가 세계경제의 중심에 설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신항은 이같은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국가적 선택이었습니다.
<인터뷰>이인수(부산해양수산청 청장) : "항만경쟁력을 높여나갈 것이고 부산항을 동북아 물류허브로 만드는 출발점이다.."
동북아 물류 패권이라는 신항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우선 정기 기항선사와 세계적 물류 기업을 유치해 항만을 조기에 활성화하는 것이 시급합니다.
<인터뷰>하명신(부경대 교수) : "국내외 물류기업을 유치했을 경우 수익성을 높이고 새로운 화물을 창출..."
이를 위해서는 물류외교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항만 관련 산업을 집중 육성해 신항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일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신항이 활성화되면 장차 환태평양과 유라시아 경제권을 연결하는 세계 물류 대동맥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는 더욱 큽니다.
지리적 강점에다 최첨단 항만시설이 갖춰지면서 동북아 물류패권을 잡기 위한 부산항의 거대한 프로젝트는 시작됐습니다.
KBS 뉴스 이상준입니다.
신항의 개장은 동북아 물류중심 프로젝트의 견인차 역할을 할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치열한 세계 물류경쟁에서 앞서가기 위한 신항의 과제 이상준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전 세계 물동량의 30%를 차지하는 동북아.
세계 1위에서 6위까지 항구가 동북아에 몰려 있는 상황에서 한국, 중국, 일본 등 동북아 해양국가들의 사활을 건 생존경쟁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어느 나라도 물류 시장을 지배하지 않고는 동북아, 더 나아가 세계경제의 중심에 설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신항은 이같은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국가적 선택이었습니다.
<인터뷰>이인수(부산해양수산청 청장) : "항만경쟁력을 높여나갈 것이고 부산항을 동북아 물류허브로 만드는 출발점이다.."
동북아 물류 패권이라는 신항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우선 정기 기항선사와 세계적 물류 기업을 유치해 항만을 조기에 활성화하는 것이 시급합니다.
<인터뷰>하명신(부경대 교수) : "국내외 물류기업을 유치했을 경우 수익성을 높이고 새로운 화물을 창출..."
이를 위해서는 물류외교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항만 관련 산업을 집중 육성해 신항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일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신항이 활성화되면 장차 환태평양과 유라시아 경제권을 연결하는 세계 물류 대동맥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는 더욱 큽니다.
지리적 강점에다 최첨단 항만시설이 갖춰지면서 동북아 물류패권을 잡기 위한 부산항의 거대한 프로젝트는 시작됐습니다.
KBS 뉴스 이상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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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항, 동북아 물류 패권 꿈 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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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6-01-19 21:04:24
- 수정2018-08-29 15:00:00
![](/newsimage2/200601/20060119/826972.jpg)
<앵커 멘트>
신항의 개장은 동북아 물류중심 프로젝트의 견인차 역할을 할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치열한 세계 물류경쟁에서 앞서가기 위한 신항의 과제 이상준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전 세계 물동량의 30%를 차지하는 동북아.
세계 1위에서 6위까지 항구가 동북아에 몰려 있는 상황에서 한국, 중국, 일본 등 동북아 해양국가들의 사활을 건 생존경쟁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어느 나라도 물류 시장을 지배하지 않고는 동북아, 더 나아가 세계경제의 중심에 설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신항은 이같은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국가적 선택이었습니다.
<인터뷰>이인수(부산해양수산청 청장) : "항만경쟁력을 높여나갈 것이고 부산항을 동북아 물류허브로 만드는 출발점이다.."
동북아 물류 패권이라는 신항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우선 정기 기항선사와 세계적 물류 기업을 유치해 항만을 조기에 활성화하는 것이 시급합니다.
<인터뷰>하명신(부경대 교수) : "국내외 물류기업을 유치했을 경우 수익성을 높이고 새로운 화물을 창출..."
이를 위해서는 물류외교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항만 관련 산업을 집중 육성해 신항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일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신항이 활성화되면 장차 환태평양과 유라시아 경제권을 연결하는 세계 물류 대동맥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는 더욱 큽니다.
지리적 강점에다 최첨단 항만시설이 갖춰지면서 동북아 물류패권을 잡기 위한 부산항의 거대한 프로젝트는 시작됐습니다.
KBS 뉴스 이상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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