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MZ가 명품 대신 산다는 ‘라부부’ 인형…중국 제품이었어? [잇슈 머니]

입력 2025.06.11 (06:55) 수정 2025.06.11 (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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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두 번째 키워드 '중국판 디즈니, 인형 팔아 주가 폭등' 이라고 해주셨어요.

요즘 전반적으로 소비가 위축되는 분위긴데 그 와중에도 돈 쓰게 하는 품목이 있다, 이런 얘긴가요?

[답변]

정답입니다.

혹시 요즘 중국의 팝마트라는 가게에 전 세계 10대, 20대가 오픈런 한다는 얘기 들어보셨나요?

국내 매출이 1년 새 5배나 늘어난 이곳은 라부부와 몰리 같은 중국산 캐릭터 상품을 판매하는 곳입니다.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면서 자국 내에서 동난 상품을 중국인 관광객들이 한국에서 역수입해 가는 현상까지 벌어지고 있습니다.

일명 인형 밀수 사건으로 수백 개의 인형을 사 가던 관광객들이 세관에 적발되는 사건도 있었습니다.

[앵커]

도대체 어떤 인형이기에 그렇게 인기가 많을지 궁금한데요?

[답변]

네, 라부부라는 캐릭터는 사실 바비 같은 인형계의 얼짱과는 완전히 거리가 있습니다.

2등신에 사자를 닮은 듯도 해태를 닮은 듯도 한 봉제 인형에는 톱날 같은 이가 달려있는데 익살스러운 표정이 아주 귀엽다는 게 전 세계 청년층의 반응입니다.

그래서 전 세계 3만 개 한정판은 웃돈이 붙어 개당 가격이 수백만 원까지 오르기도 했고, 국내에서도 라부부 키링은 없어서 못 파는 제품입니다.

최근 영국에선 이 라부부 캐릭터 상품을 서로 먼저 사려다 몸싸움이 벌어져서 사측이 일시 판매 중지 선언을 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이 정도로 인기 있는 중국산 캐릭터가 있었나 싶은데, 그럼, 실제로 이 캐릭터 상품들을 판매하는 팝마트 매출도 많이 늘었겠군요?

[답변]

그렇습니다.

한국만 따져도 팝마트코리아 온오프라인 신용카드 결제 추정 금액은 5월에만 23억 원에 육박합니다.

연초 대비 넉 달 만에 매출이 240%나 늘었습니다.

[앵커]

상장사라면 주가도 반색할 만한데, 홍콩 증시에 상장이 되어 있지요?

[답변]

네, 팝마트는 홍콩 증시에 상장돼 있는데, 미국 디즈니, 일본 산리오 캐릭터에 대항할 중국산 캐릭터를 만들어 유통한다는 점에서 중국의 디즈니라 불리기도 합니다.

최근 시가 총액은 3천억 홍콩달러로, 우리 돈 52조 원을 돌파했습니다.

올해 들어서만 주가가 세 배 이상 급등했고, 작년 이맘때보다는 주가가 여섯 배나 뛰었습니다.

불경기에 접근이 어려운 수준으로 값을 올리고 있는 소위 명품 브랜드는 고전하고 있지만, 취향을 파는 소비는 강력한 팬덤 속에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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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5-06-11 06:55:00
    • 수정2025-06-11 09: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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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두 번째 키워드 '중국판 디즈니, 인형 팔아 주가 폭등' 이라고 해주셨어요.

요즘 전반적으로 소비가 위축되는 분위긴데 그 와중에도 돈 쓰게 하는 품목이 있다, 이런 얘긴가요?

[답변]

정답입니다.

혹시 요즘 중국의 팝마트라는 가게에 전 세계 10대, 20대가 오픈런 한다는 얘기 들어보셨나요?

국내 매출이 1년 새 5배나 늘어난 이곳은 라부부와 몰리 같은 중국산 캐릭터 상품을 판매하는 곳입니다.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면서 자국 내에서 동난 상품을 중국인 관광객들이 한국에서 역수입해 가는 현상까지 벌어지고 있습니다.

일명 인형 밀수 사건으로 수백 개의 인형을 사 가던 관광객들이 세관에 적발되는 사건도 있었습니다.

[앵커]

도대체 어떤 인형이기에 그렇게 인기가 많을지 궁금한데요?

[답변]

네, 라부부라는 캐릭터는 사실 바비 같은 인형계의 얼짱과는 완전히 거리가 있습니다.

2등신에 사자를 닮은 듯도 해태를 닮은 듯도 한 봉제 인형에는 톱날 같은 이가 달려있는데 익살스러운 표정이 아주 귀엽다는 게 전 세계 청년층의 반응입니다.

그래서 전 세계 3만 개 한정판은 웃돈이 붙어 개당 가격이 수백만 원까지 오르기도 했고, 국내에서도 라부부 키링은 없어서 못 파는 제품입니다.

최근 영국에선 이 라부부 캐릭터 상품을 서로 먼저 사려다 몸싸움이 벌어져서 사측이 일시 판매 중지 선언을 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이 정도로 인기 있는 중국산 캐릭터가 있었나 싶은데, 그럼, 실제로 이 캐릭터 상품들을 판매하는 팝마트 매출도 많이 늘었겠군요?

[답변]

그렇습니다.

한국만 따져도 팝마트코리아 온오프라인 신용카드 결제 추정 금액은 5월에만 23억 원에 육박합니다.

연초 대비 넉 달 만에 매출이 240%나 늘었습니다.

[앵커]

상장사라면 주가도 반색할 만한데, 홍콩 증시에 상장이 되어 있지요?

[답변]

네, 팝마트는 홍콩 증시에 상장돼 있는데, 미국 디즈니, 일본 산리오 캐릭터에 대항할 중국산 캐릭터를 만들어 유통한다는 점에서 중국의 디즈니라 불리기도 합니다.

최근 시가 총액은 3천억 홍콩달러로, 우리 돈 52조 원을 돌파했습니다.

올해 들어서만 주가가 세 배 이상 급등했고, 작년 이맘때보다는 주가가 여섯 배나 뛰었습니다.

불경기에 접근이 어려운 수준으로 값을 올리고 있는 소위 명품 브랜드는 고전하고 있지만, 취향을 파는 소비는 강력한 팬덤 속에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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