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업체 지정 심사 ‘눈 가리고 아웅’
입력 2006.08.24 (22:09)
수정 2006.08.25 (06:4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경품용 상품권 발행업체를 지정하기 위한 심사과정도 허점투성이였습니다.
서류만 살펴본 뒤 업체를 선정해 발행업체들의 편법을 전혀 가려내지 못했습니다.
김건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서울의 한 동네 서점, 지난해 12월부터 약 두 달 동안 모 상품권발행 업체의 상품권 수백 장이 쏟아져 들어왔습니다.
<녹취> 서점 주인 : "상품권을 자기네들이 직원을 보내서 한 책을 50만 원어치 구입한다."
상품권 발행 실적을 급조하느라 업체가 직접 나서거나 브로커까지 동원하는 편법을 썼다는 의혹을 받기에 충분합니다.
<녹취> 한국게임산업개발원 관계자 : "브로커들이 예를 들어 컨설팅비다. 너희가 발행사 하게 해 줄 테니 1억 달라, 2억 달라 이런 이야기가 그동안 너무 많았기 때문에..."
그러나 게임산업개발원은 19개 업체를 지정하고 나서야 뒤늦게 문화부의 승인을 받아 가맹점 실적의 지속 여부와 소재지를 다양화하는 등 지정 요건을 대폭 강화합니다.
발행업체 지정 여부를 최종결정하는 실사는 단 한 차례, 그것도 네다섯 명의 위원이 참여해 서너 시간 만에 이뤄졌습니다.
회계 서류 등에 문제만 없으면 무사통과할 수밖에 없습니다.
<녹취> 게임산업개발원 관계자 : "이건 브로커들이 작업해서 했다는 게 많은 사람들이 심정적으로 판단하게 되지만 그렇다고 해서 구조적으로 할 수 없다는 것이죠."
이처럼 부실한 심사로 상품권 발행업체들만 손쉽게 막대한 이권을 챙겼습니다.
KBS 뉴스 김건우입니다.
경품용 상품권 발행업체를 지정하기 위한 심사과정도 허점투성이였습니다.
서류만 살펴본 뒤 업체를 선정해 발행업체들의 편법을 전혀 가려내지 못했습니다.
김건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서울의 한 동네 서점, 지난해 12월부터 약 두 달 동안 모 상품권발행 업체의 상품권 수백 장이 쏟아져 들어왔습니다.
<녹취> 서점 주인 : "상품권을 자기네들이 직원을 보내서 한 책을 50만 원어치 구입한다."
상품권 발행 실적을 급조하느라 업체가 직접 나서거나 브로커까지 동원하는 편법을 썼다는 의혹을 받기에 충분합니다.
<녹취> 한국게임산업개발원 관계자 : "브로커들이 예를 들어 컨설팅비다. 너희가 발행사 하게 해 줄 테니 1억 달라, 2억 달라 이런 이야기가 그동안 너무 많았기 때문에..."
그러나 게임산업개발원은 19개 업체를 지정하고 나서야 뒤늦게 문화부의 승인을 받아 가맹점 실적의 지속 여부와 소재지를 다양화하는 등 지정 요건을 대폭 강화합니다.
발행업체 지정 여부를 최종결정하는 실사는 단 한 차례, 그것도 네다섯 명의 위원이 참여해 서너 시간 만에 이뤄졌습니다.
회계 서류 등에 문제만 없으면 무사통과할 수밖에 없습니다.
<녹취> 게임산업개발원 관계자 : "이건 브로커들이 작업해서 했다는 게 많은 사람들이 심정적으로 판단하게 되지만 그렇다고 해서 구조적으로 할 수 없다는 것이죠."
이처럼 부실한 심사로 상품권 발행업체들만 손쉽게 막대한 이권을 챙겼습니다.
KBS 뉴스 김건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발행업체 지정 심사 ‘눈 가리고 아웅’
-
- 입력 2006-08-24 21:06:48
- 수정2006-08-25 06:49:50
![](/newsimage2/200608/20060824/1209415.jpg)
<앵커 멘트>
경품용 상품권 발행업체를 지정하기 위한 심사과정도 허점투성이였습니다.
서류만 살펴본 뒤 업체를 선정해 발행업체들의 편법을 전혀 가려내지 못했습니다.
김건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서울의 한 동네 서점, 지난해 12월부터 약 두 달 동안 모 상품권발행 업체의 상품권 수백 장이 쏟아져 들어왔습니다.
<녹취> 서점 주인 : "상품권을 자기네들이 직원을 보내서 한 책을 50만 원어치 구입한다."
상품권 발행 실적을 급조하느라 업체가 직접 나서거나 브로커까지 동원하는 편법을 썼다는 의혹을 받기에 충분합니다.
<녹취> 한국게임산업개발원 관계자 : "브로커들이 예를 들어 컨설팅비다. 너희가 발행사 하게 해 줄 테니 1억 달라, 2억 달라 이런 이야기가 그동안 너무 많았기 때문에..."
그러나 게임산업개발원은 19개 업체를 지정하고 나서야 뒤늦게 문화부의 승인을 받아 가맹점 실적의 지속 여부와 소재지를 다양화하는 등 지정 요건을 대폭 강화합니다.
발행업체 지정 여부를 최종결정하는 실사는 단 한 차례, 그것도 네다섯 명의 위원이 참여해 서너 시간 만에 이뤄졌습니다.
회계 서류 등에 문제만 없으면 무사통과할 수밖에 없습니다.
<녹취> 게임산업개발원 관계자 : "이건 브로커들이 작업해서 했다는 게 많은 사람들이 심정적으로 판단하게 되지만 그렇다고 해서 구조적으로 할 수 없다는 것이죠."
이처럼 부실한 심사로 상품권 발행업체들만 손쉽게 막대한 이권을 챙겼습니다.
KBS 뉴스 김건우입니다.
-
-
김건우 기자 kunoo@kbs.co.kr
김건우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