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차 시험운행, 이렇게 이뤄졌다
입력 2007.05.17 (22:14)
수정 2007.05.17 (2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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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시험 운행 열차는 대부분 시속 20km의 느린속도로 달렸습니다.
만일의 사고를 막기 위한 것으로 남과 북의 기관사가 함께 했습니다.
정창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남과 북의 기관사가 악수를 나누고 기관실로 들어갑니다.
핸들에도 사이좋게 손을 얹어 봅니다.
간단한 출국 수속과 세관 검사가 이뤄지는 사이, 역무실에서는 군사 분계선을 넘기 위한 남북의 교신이 이뤄집니다.
<녹취> 도라산역 역무원 : "판문역입니까? 여기는 도라산역입니다. 네, 잘 들립니다"
열차 사고를 막기 위해 새로 개통한 통신 회선을 통해섭니다.
세월따라 달라진 언어 탓에 남측은 폐색전화, 북측은 길차지 전화라고 부르고 있을 정도입니다.
마침내 넘은 군사분계선. 낯선 철로 위의 첫 운행이 이어졌습니다.
새마을호 였지만 최고 시속 40km. 대부분 구간에서 시속 20km가 고작입니다.
새로 놓인 철길인데다, 지반도, 신호 체계도 모두 달라 혹시 모를 사고를 막기 위한 운행입니다.
<인터뷰> 신장철(남측 기관사) : "선로가 대동소이해요. 똑같은데 한 가지 뭐냐면 저희보다 선로 왕래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그랬던 거지 별 문제는 없었습니다"
56년만에 다시 뚫린 남과 북의 철길, 언어의 차이도 기계의 차이도 남북의 열차에겐 장애가 되지 못했습니다.
KBS 뉴스 정창화입니다.
시험 운행 열차는 대부분 시속 20km의 느린속도로 달렸습니다.
만일의 사고를 막기 위한 것으로 남과 북의 기관사가 함께 했습니다.
정창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남과 북의 기관사가 악수를 나누고 기관실로 들어갑니다.
핸들에도 사이좋게 손을 얹어 봅니다.
간단한 출국 수속과 세관 검사가 이뤄지는 사이, 역무실에서는 군사 분계선을 넘기 위한 남북의 교신이 이뤄집니다.
<녹취> 도라산역 역무원 : "판문역입니까? 여기는 도라산역입니다. 네, 잘 들립니다"
열차 사고를 막기 위해 새로 개통한 통신 회선을 통해섭니다.
세월따라 달라진 언어 탓에 남측은 폐색전화, 북측은 길차지 전화라고 부르고 있을 정도입니다.
마침내 넘은 군사분계선. 낯선 철로 위의 첫 운행이 이어졌습니다.
새마을호 였지만 최고 시속 40km. 대부분 구간에서 시속 20km가 고작입니다.
새로 놓인 철길인데다, 지반도, 신호 체계도 모두 달라 혹시 모를 사고를 막기 위한 운행입니다.
<인터뷰> 신장철(남측 기관사) : "선로가 대동소이해요. 똑같은데 한 가지 뭐냐면 저희보다 선로 왕래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그랬던 거지 별 문제는 없었습니다"
56년만에 다시 뚫린 남과 북의 철길, 언어의 차이도 기계의 차이도 남북의 열차에겐 장애가 되지 못했습니다.
KBS 뉴스 정창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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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차 시험운행, 이렇게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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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7-05-17 21:06:34
- 수정2007-05-17 22:2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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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운행 열차는 대부분 시속 20km의 느린속도로 달렸습니다.
만일의 사고를 막기 위한 것으로 남과 북의 기관사가 함께 했습니다.
정창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남과 북의 기관사가 악수를 나누고 기관실로 들어갑니다.
핸들에도 사이좋게 손을 얹어 봅니다.
간단한 출국 수속과 세관 검사가 이뤄지는 사이, 역무실에서는 군사 분계선을 넘기 위한 남북의 교신이 이뤄집니다.
<녹취> 도라산역 역무원 : "판문역입니까? 여기는 도라산역입니다. 네, 잘 들립니다"
열차 사고를 막기 위해 새로 개통한 통신 회선을 통해섭니다.
세월따라 달라진 언어 탓에 남측은 폐색전화, 북측은 길차지 전화라고 부르고 있을 정도입니다.
마침내 넘은 군사분계선. 낯선 철로 위의 첫 운행이 이어졌습니다.
새마을호 였지만 최고 시속 40km. 대부분 구간에서 시속 20km가 고작입니다.
새로 놓인 철길인데다, 지반도, 신호 체계도 모두 달라 혹시 모를 사고를 막기 위한 운행입니다.
<인터뷰> 신장철(남측 기관사) : "선로가 대동소이해요. 똑같은데 한 가지 뭐냐면 저희보다 선로 왕래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그랬던 거지 별 문제는 없었습니다"
56년만에 다시 뚫린 남과 북의 철길, 언어의 차이도 기계의 차이도 남북의 열차에겐 장애가 되지 못했습니다.
KBS 뉴스 정창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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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창화 기자 hwa@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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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 열차, ‘분단’ 넘어 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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