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부당 내부 거래’ 631억원 과징금
입력 2007.09.06 (22:35)
수정 2007.09.06 (2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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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현대차 그룹엔 희비가 엇갈린 하루였습니다 공정거래 위원회는 현대차 그룹에 6백31억원의 과징금을 물렸습니다.
계열사에게 조직적으로 물량을 몰아준 대규모 부당 내부거래가 처음으로 적발됐습니다.
박중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2001년 현대ㆍ기아차그룹 정몽구 회장과 정의선 부자가 만든 물류업체 글로비스.
첫해 매출액 천900억 원에서 6년 만인 지난해에는 매출액이 1조 8천억 원을 넘어섰습니다.
현대ㆍ기아차그룹의 물류수송을 도맡아온 결괍니다.
이 과정에서 계열사들이 조직적으로 물량을 몰아줬다는 게 공정거래위원회의 판단입니다.
지난 2004년에 작성된 글로비스의 비밀 보고서.
그룹 계열사 간에 이뤄진 거래에서 나온 이익률은 10% 정도.
경쟁업체 평균 이익률의 배가 넘습니다.
글로비스의 또 다른 내부 보고서, 계열사와의 거래 비중이 87%가 이르고, 계열사와의 거래 이익률도 비계열사보다 현저히 높다고 실토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원준(공정위 시장감시본부장) : "계열사에 대해 유리한 조건으로 물량 몰아주기 하는 행위에 대해 제동을 건 것입니다."
현대차는 현대하이스코로부터 자동차용 강판을 구입하며 다른 기업보다 1톤에 최대 12만 원이 비싼 대금을 지급하기도 했습니다.
이런저런 식으로 지난 5년 동안 현대ㆍ기아차그룹 6개 계열사 사이에 이뤄진 내부거래액은 3조 원에 가깝습니다.
이 가운데 공정위가 부당 지원이라고 판단한 금액이 2천5백억 원을 넘습니다.
공정위는 현대ㆍ기아차그룹에 631억 원이 넘는 과징금을 물렸습니다.
공정위가 재벌그룹 내 계열사 간의 물량 몰아주기를 위법으로 판단해 제재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공정위는 그러나 이번이 첫 번째 사례라는 이유로 검찰에 고발하지는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위법 정도에 처벌 수준이 지나치게 가벼운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중석입니다.
현대차 그룹엔 희비가 엇갈린 하루였습니다 공정거래 위원회는 현대차 그룹에 6백31억원의 과징금을 물렸습니다.
계열사에게 조직적으로 물량을 몰아준 대규모 부당 내부거래가 처음으로 적발됐습니다.
박중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2001년 현대ㆍ기아차그룹 정몽구 회장과 정의선 부자가 만든 물류업체 글로비스.
첫해 매출액 천900억 원에서 6년 만인 지난해에는 매출액이 1조 8천억 원을 넘어섰습니다.
현대ㆍ기아차그룹의 물류수송을 도맡아온 결괍니다.
이 과정에서 계열사들이 조직적으로 물량을 몰아줬다는 게 공정거래위원회의 판단입니다.
지난 2004년에 작성된 글로비스의 비밀 보고서.
그룹 계열사 간에 이뤄진 거래에서 나온 이익률은 10% 정도.
경쟁업체 평균 이익률의 배가 넘습니다.
글로비스의 또 다른 내부 보고서, 계열사와의 거래 비중이 87%가 이르고, 계열사와의 거래 이익률도 비계열사보다 현저히 높다고 실토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원준(공정위 시장감시본부장) : "계열사에 대해 유리한 조건으로 물량 몰아주기 하는 행위에 대해 제동을 건 것입니다."
현대차는 현대하이스코로부터 자동차용 강판을 구입하며 다른 기업보다 1톤에 최대 12만 원이 비싼 대금을 지급하기도 했습니다.
이런저런 식으로 지난 5년 동안 현대ㆍ기아차그룹 6개 계열사 사이에 이뤄진 내부거래액은 3조 원에 가깝습니다.
이 가운데 공정위가 부당 지원이라고 판단한 금액이 2천5백억 원을 넘습니다.
공정위는 현대ㆍ기아차그룹에 631억 원이 넘는 과징금을 물렸습니다.
공정위가 재벌그룹 내 계열사 간의 물량 몰아주기를 위법으로 판단해 제재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공정위는 그러나 이번이 첫 번째 사례라는 이유로 검찰에 고발하지는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위법 정도에 처벌 수준이 지나치게 가벼운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중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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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 ‘부당 내부 거래’ 631억원 과징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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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7-09-06 20:55:06
- 수정2007-09-06 22:39:20
![](/newsimage2/200709/20070906/1421341.jpg)
<앵커 멘트>
현대차 그룹엔 희비가 엇갈린 하루였습니다 공정거래 위원회는 현대차 그룹에 6백31억원의 과징금을 물렸습니다.
계열사에게 조직적으로 물량을 몰아준 대규모 부당 내부거래가 처음으로 적발됐습니다.
박중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2001년 현대ㆍ기아차그룹 정몽구 회장과 정의선 부자가 만든 물류업체 글로비스.
첫해 매출액 천900억 원에서 6년 만인 지난해에는 매출액이 1조 8천억 원을 넘어섰습니다.
현대ㆍ기아차그룹의 물류수송을 도맡아온 결괍니다.
이 과정에서 계열사들이 조직적으로 물량을 몰아줬다는 게 공정거래위원회의 판단입니다.
지난 2004년에 작성된 글로비스의 비밀 보고서.
그룹 계열사 간에 이뤄진 거래에서 나온 이익률은 10% 정도.
경쟁업체 평균 이익률의 배가 넘습니다.
글로비스의 또 다른 내부 보고서, 계열사와의 거래 비중이 87%가 이르고, 계열사와의 거래 이익률도 비계열사보다 현저히 높다고 실토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원준(공정위 시장감시본부장) : "계열사에 대해 유리한 조건으로 물량 몰아주기 하는 행위에 대해 제동을 건 것입니다."
현대차는 현대하이스코로부터 자동차용 강판을 구입하며 다른 기업보다 1톤에 최대 12만 원이 비싼 대금을 지급하기도 했습니다.
이런저런 식으로 지난 5년 동안 현대ㆍ기아차그룹 6개 계열사 사이에 이뤄진 내부거래액은 3조 원에 가깝습니다.
이 가운데 공정위가 부당 지원이라고 판단한 금액이 2천5백억 원을 넘습니다.
공정위는 현대ㆍ기아차그룹에 631억 원이 넘는 과징금을 물렸습니다.
공정위가 재벌그룹 내 계열사 간의 물량 몰아주기를 위법으로 판단해 제재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공정위는 그러나 이번이 첫 번째 사례라는 이유로 검찰에 고발하지는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위법 정도에 처벌 수준이 지나치게 가벼운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중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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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중석 기자 pjseok@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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