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수 일가 ‘이익 우선’ 부당 지원 철퇴
입력 2007.09.06 (22:35)
수정 2007.09.06 (2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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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총수 일가의 이익이나 편법 상속을 위해 높은 가격으로 계열사에 물량을 몰아주는 이런 부당 지원은 비단 현대차만의 일이었을까요?
특단의 단속과 처벌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김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현대차와 기아차, 모비스, 현대제철 등 현대ㆍ기아차그룹 4개 계열사가 3년 동안 글로비스에 몰아준 지원액수는 모두 4백81억 원.
이 액수가 고스란히 주주들의 피해로 전가된 사이, 총수 일가는 불과 4년 만에 천백20억 원의 현금과 1조2천8백억 원 상당의 주식 등 막대한 시세 차익을 얻었습니다.
<인터뷰>김선웅(변호사) : "계열사의 부실이라든지 적자보전을 위해서 굉장히 현대자동차가 자금을 크게 쓰고 있다. 비용을 크게 들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제개혁연대는 불법 지원이 확인된 만큼, 현대차를 비롯한 계열사 주주들이 입은 손해에 대해 주주대표소송을 통해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입니다.
재정경제부와 국세청도 이 돈에 대한 세금 추징이 가능한지 내부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시민단체들은 상당수 재벌 총수일가가 지분을 대거 보유하고 있는 IT업체들의 지원성 거래에 특히 주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재벌그룹들이 계열사로 거느리고 있는 SI, 즉 시스템 통합업체들은 총수 일가의 지분 비율이 절반이 넘고 그룹 내 거래비중도 70~80%에 이릅니다.
<인터뷰>최한수(경제개혁연대 팀장) : "공정위가 비단 글로비스건뿐만 아니라 이러한 SI 업체에 대한 불공정 거래행위에 대해서도 조사를 계속 진행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정위는 앞으로 다른 재벌그룹에 대해서도 부당내부거래 조사를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김석입니다.
총수 일가의 이익이나 편법 상속을 위해 높은 가격으로 계열사에 물량을 몰아주는 이런 부당 지원은 비단 현대차만의 일이었을까요?
특단의 단속과 처벌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김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현대차와 기아차, 모비스, 현대제철 등 현대ㆍ기아차그룹 4개 계열사가 3년 동안 글로비스에 몰아준 지원액수는 모두 4백81억 원.
이 액수가 고스란히 주주들의 피해로 전가된 사이, 총수 일가는 불과 4년 만에 천백20억 원의 현금과 1조2천8백억 원 상당의 주식 등 막대한 시세 차익을 얻었습니다.
<인터뷰>김선웅(변호사) : "계열사의 부실이라든지 적자보전을 위해서 굉장히 현대자동차가 자금을 크게 쓰고 있다. 비용을 크게 들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제개혁연대는 불법 지원이 확인된 만큼, 현대차를 비롯한 계열사 주주들이 입은 손해에 대해 주주대표소송을 통해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입니다.
재정경제부와 국세청도 이 돈에 대한 세금 추징이 가능한지 내부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시민단체들은 상당수 재벌 총수일가가 지분을 대거 보유하고 있는 IT업체들의 지원성 거래에 특히 주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재벌그룹들이 계열사로 거느리고 있는 SI, 즉 시스템 통합업체들은 총수 일가의 지분 비율이 절반이 넘고 그룹 내 거래비중도 70~80%에 이릅니다.
<인터뷰>최한수(경제개혁연대 팀장) : "공정위가 비단 글로비스건뿐만 아니라 이러한 SI 업체에 대한 불공정 거래행위에 대해서도 조사를 계속 진행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정위는 앞으로 다른 재벌그룹에 대해서도 부당내부거래 조사를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김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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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수 일가 ‘이익 우선’ 부당 지원 철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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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7-09-06 20:58:17
- 수정2007-09-06 22:35:50
![](/newsimage2/200709/20070906/1421343.jpg)
<앵커 멘트>
총수 일가의 이익이나 편법 상속을 위해 높은 가격으로 계열사에 물량을 몰아주는 이런 부당 지원은 비단 현대차만의 일이었을까요?
특단의 단속과 처벌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김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현대차와 기아차, 모비스, 현대제철 등 현대ㆍ기아차그룹 4개 계열사가 3년 동안 글로비스에 몰아준 지원액수는 모두 4백81억 원.
이 액수가 고스란히 주주들의 피해로 전가된 사이, 총수 일가는 불과 4년 만에 천백20억 원의 현금과 1조2천8백억 원 상당의 주식 등 막대한 시세 차익을 얻었습니다.
<인터뷰>김선웅(변호사) : "계열사의 부실이라든지 적자보전을 위해서 굉장히 현대자동차가 자금을 크게 쓰고 있다. 비용을 크게 들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제개혁연대는 불법 지원이 확인된 만큼, 현대차를 비롯한 계열사 주주들이 입은 손해에 대해 주주대표소송을 통해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입니다.
재정경제부와 국세청도 이 돈에 대한 세금 추징이 가능한지 내부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시민단체들은 상당수 재벌 총수일가가 지분을 대거 보유하고 있는 IT업체들의 지원성 거래에 특히 주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재벌그룹들이 계열사로 거느리고 있는 SI, 즉 시스템 통합업체들은 총수 일가의 지분 비율이 절반이 넘고 그룹 내 거래비중도 70~80%에 이릅니다.
<인터뷰>최한수(경제개혁연대 팀장) : "공정위가 비단 글로비스건뿐만 아니라 이러한 SI 업체에 대한 불공정 거래행위에 대해서도 조사를 계속 진행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정위는 앞으로 다른 재벌그룹에 대해서도 부당내부거래 조사를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김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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