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요즘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나 수입업체가 해당 제품의 안전을 직접 보증하는 '자동차 부품 자기인증제' 도입 여부를 둘러싸고 찬반 논란이 뜨겁게 달아올라 있습니다.
정부는 중국산 등 저가 차 부품의 유통을 막기 위해선 '부품 자기인증제' 도입이 필수라고 말하지만 업계에서는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반발하고 있습니다.
무엇이 쟁점인지, 복창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내에서 유통되다가 적발된 저가의 중국산 자동차 부품들, 내부를 뜯어봐야 국산 정품과 차이를 알 정도로 정교합니다.
하지만 품질은 떨어집니다.
정부는 이런 질 낮은 자동차 부품을 제대로 걸러내겠다며 '부품 자기인증제'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상도(건교부 자동차팀장) : "지금 저질부품으로 인한 사고위험이 많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부품에 대해서도 안전도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부품 자기인증제도를 도입하려 합니다."
부품 자기인증제란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나 수입업체가 해당 제품의 안전을 직접 보증한다는 인증을 붙여 시중에 유통시킨 뒤 사후 결함이 발견되면 리콜 등의 조치를 취하도록 하는 제돕니다.
대상은 브레이크 호스와 오일 등 차량 안전에 가장 중요한 16개 부품, 그러나 부품업계는 사후 리콜 조치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면 반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최문석(한국자동차공업협동조합 팀장) : "리콜 조치를 하려고 해도 중국업체한테 연락을 해서 받아내야 되는데, 중국업체가 나 몰라라 하고 잠적한다든가, 부도상태라든가 이런 경우에는 소비자는 전혀 피해보상을 받을 수가 없게 되는거죠."
더욱이 '자기 인증'을 붙인 중국산 저가 부품이 밀려올 경우 국내 부품업계의 피해가 커질 것이란 주장도 나옵니다.
<인터뷰> 박영욱(자동차부품 유통업체 사장) : "지금도 일반적인 제품들이 중국산 때문에 엄청난 피해를 보고 있죠."
매출이 많이 줄었고.
정부는 올 정기국회에서 자동차 부품 자기인증제 도입을 추진할 방침이어서 정부와 업계의 찬반 논란은 더욱 뜨거워질 전망입니다.
KBS 뉴스 복창현입니다.
요즘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나 수입업체가 해당 제품의 안전을 직접 보증하는 '자동차 부품 자기인증제' 도입 여부를 둘러싸고 찬반 논란이 뜨겁게 달아올라 있습니다.
정부는 중국산 등 저가 차 부품의 유통을 막기 위해선 '부품 자기인증제' 도입이 필수라고 말하지만 업계에서는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반발하고 있습니다.
무엇이 쟁점인지, 복창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내에서 유통되다가 적발된 저가의 중국산 자동차 부품들, 내부를 뜯어봐야 국산 정품과 차이를 알 정도로 정교합니다.
하지만 품질은 떨어집니다.
정부는 이런 질 낮은 자동차 부품을 제대로 걸러내겠다며 '부품 자기인증제'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상도(건교부 자동차팀장) : "지금 저질부품으로 인한 사고위험이 많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부품에 대해서도 안전도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부품 자기인증제도를 도입하려 합니다."
부품 자기인증제란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나 수입업체가 해당 제품의 안전을 직접 보증한다는 인증을 붙여 시중에 유통시킨 뒤 사후 결함이 발견되면 리콜 등의 조치를 취하도록 하는 제돕니다.
대상은 브레이크 호스와 오일 등 차량 안전에 가장 중요한 16개 부품, 그러나 부품업계는 사후 리콜 조치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면 반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최문석(한국자동차공업협동조합 팀장) : "리콜 조치를 하려고 해도 중국업체한테 연락을 해서 받아내야 되는데, 중국업체가 나 몰라라 하고 잠적한다든가, 부도상태라든가 이런 경우에는 소비자는 전혀 피해보상을 받을 수가 없게 되는거죠."
더욱이 '자기 인증'을 붙인 중국산 저가 부품이 밀려올 경우 국내 부품업계의 피해가 커질 것이란 주장도 나옵니다.
<인터뷰> 박영욱(자동차부품 유통업체 사장) : "지금도 일반적인 제품들이 중국산 때문에 엄청난 피해를 보고 있죠."
매출이 많이 줄었고.
정부는 올 정기국회에서 자동차 부품 자기인증제 도입을 추진할 방침이어서 정부와 업계의 찬반 논란은 더욱 뜨거워질 전망입니다.
KBS 뉴스 복창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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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부품 자기인증제’ 도입 논란
-
- 입력 2007-09-24 07:39:22
![](/newsimage2/200709/20070924/1430717.jpg)
<앵커 멘트>
요즘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나 수입업체가 해당 제품의 안전을 직접 보증하는 '자동차 부품 자기인증제' 도입 여부를 둘러싸고 찬반 논란이 뜨겁게 달아올라 있습니다.
정부는 중국산 등 저가 차 부품의 유통을 막기 위해선 '부품 자기인증제' 도입이 필수라고 말하지만 업계에서는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반발하고 있습니다.
무엇이 쟁점인지, 복창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내에서 유통되다가 적발된 저가의 중국산 자동차 부품들, 내부를 뜯어봐야 국산 정품과 차이를 알 정도로 정교합니다.
하지만 품질은 떨어집니다.
정부는 이런 질 낮은 자동차 부품을 제대로 걸러내겠다며 '부품 자기인증제'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상도(건교부 자동차팀장) : "지금 저질부품으로 인한 사고위험이 많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부품에 대해서도 안전도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부품 자기인증제도를 도입하려 합니다."
부품 자기인증제란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나 수입업체가 해당 제품의 안전을 직접 보증한다는 인증을 붙여 시중에 유통시킨 뒤 사후 결함이 발견되면 리콜 등의 조치를 취하도록 하는 제돕니다.
대상은 브레이크 호스와 오일 등 차량 안전에 가장 중요한 16개 부품, 그러나 부품업계는 사후 리콜 조치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면 반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최문석(한국자동차공업협동조합 팀장) : "리콜 조치를 하려고 해도 중국업체한테 연락을 해서 받아내야 되는데, 중국업체가 나 몰라라 하고 잠적한다든가, 부도상태라든가 이런 경우에는 소비자는 전혀 피해보상을 받을 수가 없게 되는거죠."
더욱이 '자기 인증'을 붙인 중국산 저가 부품이 밀려올 경우 국내 부품업계의 피해가 커질 것이란 주장도 나옵니다.
<인터뷰> 박영욱(자동차부품 유통업체 사장) : "지금도 일반적인 제품들이 중국산 때문에 엄청난 피해를 보고 있죠."
매출이 많이 줄었고.
정부는 올 정기국회에서 자동차 부품 자기인증제 도입을 추진할 방침이어서 정부와 업계의 찬반 논란은 더욱 뜨거워질 전망입니다.
KBS 뉴스 복창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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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창현 기자 changhyu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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