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EU FTA 5차 협상, ‘주고받기’ 시작될 듯
입력 2007.11.18 (2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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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유럽연합 EU와의 FTA 5차 협상이 내일부터 벨기에 브뤼셀에서 시작됩니다.
이번 협상에서는 상품개방안등을 놓고 양측이 본격적인 주고받기를 시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브뤼셀에서 박현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상품 개방 폭에 대한 의견 차로 교착상태에 빠진 유럽연합과의 FTA 협상.
막힌 물꼬를 트기 위해 일단 우리 측이 한발 물러섰습니다.
5차 협상을 앞두고 자동차 등의 상품 개방 시기를 대폭 앞당긴 수정 양허안을 제시한 겁니다.
<인터뷰>김한수(한국 측 수석대표) : "우리 양허 수준을 높이는 한편 우리가 유럽연합에 추가로 꼭 받아야 할 것은, 요구해야 하는 것을 같이 패키지로 해서 전달을 했습니다."
그러나 KBS 취재진을 만난 EU 측 수석대표는 우리 측 개방안에 관세를 없애는 시기가 7년이 넘는 품목이 여전히 적지 않다며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인터뷰>베르세로(EU 측 수석대표) : "이번 한국 측 수정 양허안이 상당히 개선되었지만, 우리 측 제안에 비하면 여전히 기대에 못 미칩니다."
베르세로 수석대표는 자동차에 한해 현재의 7년 내 개방안을 서로 더 앞당기자는 우리 측 제안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못박았습니다.
협상 타결을 위해선 자동차 비관세 장벽 문제 해결이 선행돼야 한다는 점도 거듭 강조했습니다.
<인터뷰>베르세로(EU 측 수석대표) : "(자동차 기술표준을) 국제기준과 동등하게 더 많은 분야에서 받아들이라는 요구를 한국이 수용하기 어렵다고 하는 이유를 도무지 알 수 없습니다."
이처럼 아직도 입장 차가 크지만 더 이상 지지부진한 협상을 할 수도 없다는 게 양측 협상단의 생각입니다.
그런 만큼 내일부터 시작되는 5차 협상에선 핵심 쟁점에 대한 '주고받기식' 절충이 본격적으로 이뤄질 가능성 큽니다.
브뤼셀에서 KBS 뉴스 박현진입니다.
유럽연합 EU와의 FTA 5차 협상이 내일부터 벨기에 브뤼셀에서 시작됩니다.
이번 협상에서는 상품개방안등을 놓고 양측이 본격적인 주고받기를 시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브뤼셀에서 박현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상품 개방 폭에 대한 의견 차로 교착상태에 빠진 유럽연합과의 FTA 협상.
막힌 물꼬를 트기 위해 일단 우리 측이 한발 물러섰습니다.
5차 협상을 앞두고 자동차 등의 상품 개방 시기를 대폭 앞당긴 수정 양허안을 제시한 겁니다.
<인터뷰>김한수(한국 측 수석대표) : "우리 양허 수준을 높이는 한편 우리가 유럽연합에 추가로 꼭 받아야 할 것은, 요구해야 하는 것을 같이 패키지로 해서 전달을 했습니다."
그러나 KBS 취재진을 만난 EU 측 수석대표는 우리 측 개방안에 관세를 없애는 시기가 7년이 넘는 품목이 여전히 적지 않다며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인터뷰>베르세로(EU 측 수석대표) : "이번 한국 측 수정 양허안이 상당히 개선되었지만, 우리 측 제안에 비하면 여전히 기대에 못 미칩니다."
베르세로 수석대표는 자동차에 한해 현재의 7년 내 개방안을 서로 더 앞당기자는 우리 측 제안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못박았습니다.
협상 타결을 위해선 자동차 비관세 장벽 문제 해결이 선행돼야 한다는 점도 거듭 강조했습니다.
<인터뷰>베르세로(EU 측 수석대표) : "(자동차 기술표준을) 국제기준과 동등하게 더 많은 분야에서 받아들이라는 요구를 한국이 수용하기 어렵다고 하는 이유를 도무지 알 수 없습니다."
이처럼 아직도 입장 차가 크지만 더 이상 지지부진한 협상을 할 수도 없다는 게 양측 협상단의 생각입니다.
그런 만큼 내일부터 시작되는 5차 협상에선 핵심 쟁점에 대한 '주고받기식' 절충이 본격적으로 이뤄질 가능성 큽니다.
브뤼셀에서 KBS 뉴스 박현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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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EU FTA 5차 협상, ‘주고받기’ 시작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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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7-11-18 21:17:08
<앵커 멘트>
유럽연합 EU와의 FTA 5차 협상이 내일부터 벨기에 브뤼셀에서 시작됩니다.
이번 협상에서는 상품개방안등을 놓고 양측이 본격적인 주고받기를 시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브뤼셀에서 박현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상품 개방 폭에 대한 의견 차로 교착상태에 빠진 유럽연합과의 FTA 협상.
막힌 물꼬를 트기 위해 일단 우리 측이 한발 물러섰습니다.
5차 협상을 앞두고 자동차 등의 상품 개방 시기를 대폭 앞당긴 수정 양허안을 제시한 겁니다.
<인터뷰>김한수(한국 측 수석대표) : "우리 양허 수준을 높이는 한편 우리가 유럽연합에 추가로 꼭 받아야 할 것은, 요구해야 하는 것을 같이 패키지로 해서 전달을 했습니다."
그러나 KBS 취재진을 만난 EU 측 수석대표는 우리 측 개방안에 관세를 없애는 시기가 7년이 넘는 품목이 여전히 적지 않다며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인터뷰>베르세로(EU 측 수석대표) : "이번 한국 측 수정 양허안이 상당히 개선되었지만, 우리 측 제안에 비하면 여전히 기대에 못 미칩니다."
베르세로 수석대표는 자동차에 한해 현재의 7년 내 개방안을 서로 더 앞당기자는 우리 측 제안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못박았습니다.
협상 타결을 위해선 자동차 비관세 장벽 문제 해결이 선행돼야 한다는 점도 거듭 강조했습니다.
<인터뷰>베르세로(EU 측 수석대표) : "(자동차 기술표준을) 국제기준과 동등하게 더 많은 분야에서 받아들이라는 요구를 한국이 수용하기 어렵다고 하는 이유를 도무지 알 수 없습니다."
이처럼 아직도 입장 차가 크지만 더 이상 지지부진한 협상을 할 수도 없다는 게 양측 협상단의 생각입니다.
그런 만큼 내일부터 시작되는 5차 협상에선 핵심 쟁점에 대한 '주고받기식' 절충이 본격적으로 이뤄질 가능성 큽니다.
브뤼셀에서 KBS 뉴스 박현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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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현진 기자 laseul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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