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김포와 고양을 잇는 한강의 27번째 다리 일산대교가 전면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일산 가는 길이 훨씬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통행료가 너무 비싸다는 지역 주민들의 볼멘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김준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오는 4월 1일 개통 예정인 일산대교입니다.
개통되면 일산까지 가는 거리가 20km 가까이 줄어들게 됩니다.
민간자본으로 만들어진 교량.
문제는 통행료입니다.
<인터뷰> 민찬홍(김포시 마조리) : "2분이면 건너가는데, 큰 터널을 뚫은 것도 아니고 1200원이면 너무 비싸다."
<인터뷰> 정진응(김포시 북변동) : "백석 같은 데 가려면 다 김포대교로 돌아간다."
민자로 만들어진 서울 외곽순환도로 통행료의 5배를 넘는데다, 지역 주민들을 위한 별도의 할인혜택도 없어 반발은 날로 거세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피광성(김포 시의원) : "자료를 요구해도 주지도 않고, 주민들 의견 수렴하는 자리는 한 번도 없었다."
그러나 경기도와 시행사의 입장은 완강합니다.
교량은 일반 도로에 비해 건축비가 훨씬 높을 수밖에 없고, 다른 민자 교량들에 비해서도 결코 비싸지 않다는 것.
<인터뷰> 현정수(일산대교 주식회사) : "1일 통행량을 4만 2천대로 봤을 때, 30년 간 투자비를 회수하려면 이 정도는 받아야 됩니다."
통행료 산정에 숨겨진 또다른 독소조항.
문제는 통행료 산정의 기초가 되는 예측 교통량이 빗나가 통행료 수입이 목표치에 미달할 경우, 그 부족분을 경기도가 세금으로 메워야한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정부가 인천공항고속도로 운영회사에 보전해준 돈은 지금까지 5천 6백억 원에 이릅니다.
일산대교 역시 통행량이 예측치보다 모자랄 경우, 세금을 잡아먹는 하마가 될 수있단 얘깁니다.
통행료는 통행료대로, 세금은 세금대로, 2중의 덤터기를 쓰는 것은 아닌지 지역민들의 걱정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준범입니다.
김포와 고양을 잇는 한강의 27번째 다리 일산대교가 전면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일산 가는 길이 훨씬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통행료가 너무 비싸다는 지역 주민들의 볼멘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김준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오는 4월 1일 개통 예정인 일산대교입니다.
개통되면 일산까지 가는 거리가 20km 가까이 줄어들게 됩니다.
민간자본으로 만들어진 교량.
문제는 통행료입니다.
<인터뷰> 민찬홍(김포시 마조리) : "2분이면 건너가는데, 큰 터널을 뚫은 것도 아니고 1200원이면 너무 비싸다."
<인터뷰> 정진응(김포시 북변동) : "백석 같은 데 가려면 다 김포대교로 돌아간다."
민자로 만들어진 서울 외곽순환도로 통행료의 5배를 넘는데다, 지역 주민들을 위한 별도의 할인혜택도 없어 반발은 날로 거세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피광성(김포 시의원) : "자료를 요구해도 주지도 않고, 주민들 의견 수렴하는 자리는 한 번도 없었다."
그러나 경기도와 시행사의 입장은 완강합니다.
교량은 일반 도로에 비해 건축비가 훨씬 높을 수밖에 없고, 다른 민자 교량들에 비해서도 결코 비싸지 않다는 것.
<인터뷰> 현정수(일산대교 주식회사) : "1일 통행량을 4만 2천대로 봤을 때, 30년 간 투자비를 회수하려면 이 정도는 받아야 됩니다."
통행료 산정에 숨겨진 또다른 독소조항.
문제는 통행료 산정의 기초가 되는 예측 교통량이 빗나가 통행료 수입이 목표치에 미달할 경우, 그 부족분을 경기도가 세금으로 메워야한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정부가 인천공항고속도로 운영회사에 보전해준 돈은 지금까지 5천 6백억 원에 이릅니다.
일산대교 역시 통행량이 예측치보다 모자랄 경우, 세금을 잡아먹는 하마가 될 수있단 얘깁니다.
통행료는 통행료대로, 세금은 세금대로, 2중의 덤터기를 쓰는 것은 아닌지 지역민들의 걱정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준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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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산대교 통행료 “너무 비싸요”
-
- 입력 2008-02-14 20:21:53
<앵커 멘트>
김포와 고양을 잇는 한강의 27번째 다리 일산대교가 전면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일산 가는 길이 훨씬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통행료가 너무 비싸다는 지역 주민들의 볼멘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김준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오는 4월 1일 개통 예정인 일산대교입니다.
개통되면 일산까지 가는 거리가 20km 가까이 줄어들게 됩니다.
민간자본으로 만들어진 교량.
문제는 통행료입니다.
<인터뷰> 민찬홍(김포시 마조리) : "2분이면 건너가는데, 큰 터널을 뚫은 것도 아니고 1200원이면 너무 비싸다."
<인터뷰> 정진응(김포시 북변동) : "백석 같은 데 가려면 다 김포대교로 돌아간다."
민자로 만들어진 서울 외곽순환도로 통행료의 5배를 넘는데다, 지역 주민들을 위한 별도의 할인혜택도 없어 반발은 날로 거세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피광성(김포 시의원) : "자료를 요구해도 주지도 않고, 주민들 의견 수렴하는 자리는 한 번도 없었다."
그러나 경기도와 시행사의 입장은 완강합니다.
교량은 일반 도로에 비해 건축비가 훨씬 높을 수밖에 없고, 다른 민자 교량들에 비해서도 결코 비싸지 않다는 것.
<인터뷰> 현정수(일산대교 주식회사) : "1일 통행량을 4만 2천대로 봤을 때, 30년 간 투자비를 회수하려면 이 정도는 받아야 됩니다."
통행료 산정에 숨겨진 또다른 독소조항.
문제는 통행료 산정의 기초가 되는 예측 교통량이 빗나가 통행료 수입이 목표치에 미달할 경우, 그 부족분을 경기도가 세금으로 메워야한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정부가 인천공항고속도로 운영회사에 보전해준 돈은 지금까지 5천 6백억 원에 이릅니다.
일산대교 역시 통행량이 예측치보다 모자랄 경우, 세금을 잡아먹는 하마가 될 수있단 얘깁니다.
통행료는 통행료대로, 세금은 세금대로, 2중의 덤터기를 쓰는 것은 아닌지 지역민들의 걱정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준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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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범 기자 jbki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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