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인제·정동채 등 현역의원 15명 탈락

입력 2008.03.13 (21:5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통합민주당에서도 공천 물갈이가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호남 지역 9명에 이어 수도권 등에서도 6명의 현역의원이 탈락했습니다.
송현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호남에서의 1차 심사 결과는 예고대로 30% 물갈이였습니다.

장관을 지낸 3선의 정동채 의원, 재선 김태홍 의원이 광주에서, 그리고 전남에선 이상열,신중식,채일병, 전북에선 채수찬,이광철,한병도 의원등 현역의원 9명이 탈락했습니다.

결정을 즉각 수용한다는 사람은 정동채 의원 한 명, 특히 옛 민주당에서 먼저 탈당했던 이상열,신중식,채일병 의원은 계파 안배 때문이라고 반발하고, 무소속 연대 가능성까지 열어뒀습니다.

<인터뷰> 신중식 : "마지막에 합당한 파들이 통합파들을 제거하기 시작했다... 분노를 느끼고 있구요"

수도권과 충청등에서도 이근식,김영대,이상민,이인제 의원 등 6명이 고배를 마셔 오늘 하루 15명의 현역의원이 탈락했습니다.

다만 추미애 전 의원 공천으로 탈락한 김형주 의원은 전략공천이 유력합니다.

<인터뷰>이인제 : "내 입장이 아직 정리가 안됐어.."

오늘 공천 확정으로 서울 동대문을에선 홍준표 의원과 민병두 의원이 맞붙고, 도봉갑에선 진보와 보수의 대결구도가 그려지게 됐습니다.

지난 대선 때 후보의 대변인격이었던 두 사람도 맞붙게 됩니다.

서울과 수도권에선 유인태, 원혜영,천정배 등 중진들이 재공천됐고, 호남의 정세균,이강래,최인기 의원 등이 칼바람을 피했습니다.

민주당은 비호남 초경합지역과 호남 3차 심사를 벌이고 있어 현역의원의 추가 탈락에 따른 상당한 내홍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KBS 뉴스 송현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민주당, 이인제·정동채 등 현역의원 15명 탈락
    • 입력 2008-03-13 20:54:05
    뉴스 9
<앵커 멘트> 통합민주당에서도 공천 물갈이가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호남 지역 9명에 이어 수도권 등에서도 6명의 현역의원이 탈락했습니다. 송현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호남에서의 1차 심사 결과는 예고대로 30% 물갈이였습니다. 장관을 지낸 3선의 정동채 의원, 재선 김태홍 의원이 광주에서, 그리고 전남에선 이상열,신중식,채일병, 전북에선 채수찬,이광철,한병도 의원등 현역의원 9명이 탈락했습니다. 결정을 즉각 수용한다는 사람은 정동채 의원 한 명, 특히 옛 민주당에서 먼저 탈당했던 이상열,신중식,채일병 의원은 계파 안배 때문이라고 반발하고, 무소속 연대 가능성까지 열어뒀습니다. <인터뷰> 신중식 : "마지막에 합당한 파들이 통합파들을 제거하기 시작했다... 분노를 느끼고 있구요" 수도권과 충청등에서도 이근식,김영대,이상민,이인제 의원 등 6명이 고배를 마셔 오늘 하루 15명의 현역의원이 탈락했습니다. 다만 추미애 전 의원 공천으로 탈락한 김형주 의원은 전략공천이 유력합니다. <인터뷰>이인제 : "내 입장이 아직 정리가 안됐어.." 오늘 공천 확정으로 서울 동대문을에선 홍준표 의원과 민병두 의원이 맞붙고, 도봉갑에선 진보와 보수의 대결구도가 그려지게 됐습니다. 지난 대선 때 후보의 대변인격이었던 두 사람도 맞붙게 됩니다. 서울과 수도권에선 유인태, 원혜영,천정배 등 중진들이 재공천됐고, 호남의 정세균,이강래,최인기 의원 등이 칼바람을 피했습니다. 민주당은 비호남 초경합지역과 호남 3차 심사를 벌이고 있어 현역의원의 추가 탈락에 따른 상당한 내홍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KBS 뉴스 송현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