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취재> 전화요금, 기업은 폭리
입력 2001.02.06 (21:00)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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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이동전화가 필수품처럼 자리잡으면서 통신회사들의 이익도 크게 늘었습니다.
그러나 일반전화의 10배나 되는 비싼 요금은 뚜렷한 산출기준도 없이 그대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금철영 기자가 집중 취재했습니다.
⊙기자: 현행 휴대전화 사용료는 기본료만 매달 1만 6000원, 10초 사용료의 최고 24원으로 요금이 일반 전화의 10배가 넘습니다.
이동전화 업체가 5개에서 3개로 줄어들면서 1조원에 육박하던 마케팅 비용마저 대폭 줄어들자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는 SK텔레콤은 지난해 무려 1조원 가까운 떼돈을 벌어들였습니다.
한통프리텔과 LG텔레콤도 완전한 흑자 체제로 돌아섰지만 설명은 딴판입니다.
⊙한 훈(한국통신프리텔 이사): 다시 새로운 서비스로 서비스를 하기 위한 투자를 적정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수준이 적정요금 수준이라고 저희가 정의를 하고 있습니다.
⊙기자: 통신회사들은 또 지난해부터 연간 1조원이 넘던 막대한 단말기 보조금제도를 폐지하면서 더 많은 이익을 남기게 됐습니다.
회사는 더 이익을 보는 대신 휴대전화기를 살 때 소비자들은 20만원 정도를 더 내게 됐습니다.
지난 97년 가입자 600만명을 상정해 책정된 요금은 사용자가 2700만명으로 크게 늘어난 지금까지 SK텔레콤이 10%를 내렸을 뿐입니다.
다른 회사들도 심야시간 할인이나 미성년 할인요금제도 등을 내세웠지만 사용자를 많이 확보하는 수단으로 쓰였을 뿐 요금체계는 처음이나 지금이나 꼭같은 수준입니다.
⊙유미숙(대학생): 이제는 다 수입만 받아들이는 쪽이니까 통신회사에서.
지금은 많이 부당하다고 생각하죠.
⊙문학수(경기도 부천시): 이제는 가격을 내려서 시민들한테 내려주는 것이 옳다, 이런 생각을 갖고 있죠.
⊙기자: 막대한 이익에도 불구하고 요금 인하는커녕 서비스도 나아진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이동전화 관련 민원이 폭주하고 있습니다.
⊙오명문(한국소비자보호원 상담팀장): 요금과 관련한 소비자 민원건이 240% 정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부당한 요금이라든가 과다한 요금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자: 참여연대와 YMCA 등 시민단체들은 이에 따라 휴대전화 요금 원가산정내역 공개를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하는 것은 물론 본격적인 통신료 인하운동을 벌여나가기로 했습니다.
KBS뉴스 금철영입니다.
그러나 일반전화의 10배나 되는 비싼 요금은 뚜렷한 산출기준도 없이 그대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금철영 기자가 집중 취재했습니다.
⊙기자: 현행 휴대전화 사용료는 기본료만 매달 1만 6000원, 10초 사용료의 최고 24원으로 요금이 일반 전화의 10배가 넘습니다.
이동전화 업체가 5개에서 3개로 줄어들면서 1조원에 육박하던 마케팅 비용마저 대폭 줄어들자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는 SK텔레콤은 지난해 무려 1조원 가까운 떼돈을 벌어들였습니다.
한통프리텔과 LG텔레콤도 완전한 흑자 체제로 돌아섰지만 설명은 딴판입니다.
⊙한 훈(한국통신프리텔 이사): 다시 새로운 서비스로 서비스를 하기 위한 투자를 적정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수준이 적정요금 수준이라고 저희가 정의를 하고 있습니다.
⊙기자: 통신회사들은 또 지난해부터 연간 1조원이 넘던 막대한 단말기 보조금제도를 폐지하면서 더 많은 이익을 남기게 됐습니다.
회사는 더 이익을 보는 대신 휴대전화기를 살 때 소비자들은 20만원 정도를 더 내게 됐습니다.
지난 97년 가입자 600만명을 상정해 책정된 요금은 사용자가 2700만명으로 크게 늘어난 지금까지 SK텔레콤이 10%를 내렸을 뿐입니다.
다른 회사들도 심야시간 할인이나 미성년 할인요금제도 등을 내세웠지만 사용자를 많이 확보하는 수단으로 쓰였을 뿐 요금체계는 처음이나 지금이나 꼭같은 수준입니다.
⊙유미숙(대학생): 이제는 다 수입만 받아들이는 쪽이니까 통신회사에서.
지금은 많이 부당하다고 생각하죠.
⊙문학수(경기도 부천시): 이제는 가격을 내려서 시민들한테 내려주는 것이 옳다, 이런 생각을 갖고 있죠.
⊙기자: 막대한 이익에도 불구하고 요금 인하는커녕 서비스도 나아진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이동전화 관련 민원이 폭주하고 있습니다.
⊙오명문(한국소비자보호원 상담팀장): 요금과 관련한 소비자 민원건이 240% 정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부당한 요금이라든가 과다한 요금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자: 참여연대와 YMCA 등 시민단체들은 이에 따라 휴대전화 요금 원가산정내역 공개를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하는 것은 물론 본격적인 통신료 인하운동을 벌여나가기로 했습니다.
KBS뉴스 금철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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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1-02-06 21:00:00
- 수정2018-08-29 15:00:00
⊙앵커: 이동전화가 필수품처럼 자리잡으면서 통신회사들의 이익도 크게 늘었습니다.
그러나 일반전화의 10배나 되는 비싼 요금은 뚜렷한 산출기준도 없이 그대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금철영 기자가 집중 취재했습니다.
⊙기자: 현행 휴대전화 사용료는 기본료만 매달 1만 6000원, 10초 사용료의 최고 24원으로 요금이 일반 전화의 10배가 넘습니다.
이동전화 업체가 5개에서 3개로 줄어들면서 1조원에 육박하던 마케팅 비용마저 대폭 줄어들자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는 SK텔레콤은 지난해 무려 1조원 가까운 떼돈을 벌어들였습니다.
한통프리텔과 LG텔레콤도 완전한 흑자 체제로 돌아섰지만 설명은 딴판입니다.
⊙한 훈(한국통신프리텔 이사): 다시 새로운 서비스로 서비스를 하기 위한 투자를 적정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수준이 적정요금 수준이라고 저희가 정의를 하고 있습니다.
⊙기자: 통신회사들은 또 지난해부터 연간 1조원이 넘던 막대한 단말기 보조금제도를 폐지하면서 더 많은 이익을 남기게 됐습니다.
회사는 더 이익을 보는 대신 휴대전화기를 살 때 소비자들은 20만원 정도를 더 내게 됐습니다.
지난 97년 가입자 600만명을 상정해 책정된 요금은 사용자가 2700만명으로 크게 늘어난 지금까지 SK텔레콤이 10%를 내렸을 뿐입니다.
다른 회사들도 심야시간 할인이나 미성년 할인요금제도 등을 내세웠지만 사용자를 많이 확보하는 수단으로 쓰였을 뿐 요금체계는 처음이나 지금이나 꼭같은 수준입니다.
⊙유미숙(대학생): 이제는 다 수입만 받아들이는 쪽이니까 통신회사에서.
지금은 많이 부당하다고 생각하죠.
⊙문학수(경기도 부천시): 이제는 가격을 내려서 시민들한테 내려주는 것이 옳다, 이런 생각을 갖고 있죠.
⊙기자: 막대한 이익에도 불구하고 요금 인하는커녕 서비스도 나아진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이동전화 관련 민원이 폭주하고 있습니다.
⊙오명문(한국소비자보호원 상담팀장): 요금과 관련한 소비자 민원건이 240% 정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부당한 요금이라든가 과다한 요금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자: 참여연대와 YMCA 등 시민단체들은 이에 따라 휴대전화 요금 원가산정내역 공개를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하는 것은 물론 본격적인 통신료 인하운동을 벌여나가기로 했습니다.
KBS뉴스 금철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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