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 세계 첫 원인 규명

입력 2009.02.02 (22:00) 수정 2009.02.02 (22:0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국내 연구진이 세계 최초로 류마티스 관절염을 일으키는 핵심 물질을 밝혀냈습니다.

신약 개발에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고은선 의학전문 기자입니다.

<리포트>

류마티스 관절염을 앓고 있는 이 여성은 손,발 마디가 아파서 아침이 늘 괴로왔습니다.

<인터뷰> 정희수(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 "그렇게 아프고 (발을) 디딜 수가 없고 그냥 엉금엉금 기다시피하고 엉덩이로 이렇게 이렇게 기어다녔어요."

류마티스 관절염은 전신의 관절을 자기 세포가 공격하는 만성 염증 질환입니다.

지금까지는 원인이 확실히 밝혀지지 않아서 완치도 불가능했습니다.

그런데 한 대학병원 연구팀이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35명의 관절 액을 조사한 결과, 환자의 90% 이상에서 '태반 성장 인자'라는 물질의 농도가 5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태반 성장 인자는 태아의 발육과 성장에만 작용을 해야 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관절에 작용해 병을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인터뷰>김완욱(가톨릭대 성빈센트병원 내과 교수) : "염증 매게 물질을 크게 증가시키고, 또 하나는 혈관을 풍부하게 만들어서 류마티스가 잘 자라도록 만들어주는 그런 기능을 합니다."

반대로, 태반 성장 인자가 생성되지 않도록 쥐의 유전자를 조작한 결과, 류마티스 관절염은 거의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연구팀은 이를 이용해 개발중인 새 치료 약물로 3,4년 안에 임상 시험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어 5만 명으로 추정되는 환자들에게 희소식이 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고은선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류마티스 관절염’ 세계 첫 원인 규명
    • 입력 2009-02-02 21:09:12
    • 수정2009-02-02 22:01:10
    뉴스 9
<앵커 멘트> 국내 연구진이 세계 최초로 류마티스 관절염을 일으키는 핵심 물질을 밝혀냈습니다. 신약 개발에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고은선 의학전문 기자입니다. <리포트> 류마티스 관절염을 앓고 있는 이 여성은 손,발 마디가 아파서 아침이 늘 괴로왔습니다. <인터뷰> 정희수(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 "그렇게 아프고 (발을) 디딜 수가 없고 그냥 엉금엉금 기다시피하고 엉덩이로 이렇게 이렇게 기어다녔어요." 류마티스 관절염은 전신의 관절을 자기 세포가 공격하는 만성 염증 질환입니다. 지금까지는 원인이 확실히 밝혀지지 않아서 완치도 불가능했습니다. 그런데 한 대학병원 연구팀이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35명의 관절 액을 조사한 결과, 환자의 90% 이상에서 '태반 성장 인자'라는 물질의 농도가 5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태반 성장 인자는 태아의 발육과 성장에만 작용을 해야 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관절에 작용해 병을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인터뷰>김완욱(가톨릭대 성빈센트병원 내과 교수) : "염증 매게 물질을 크게 증가시키고, 또 하나는 혈관을 풍부하게 만들어서 류마티스가 잘 자라도록 만들어주는 그런 기능을 합니다." 반대로, 태반 성장 인자가 생성되지 않도록 쥐의 유전자를 조작한 결과, 류마티스 관절염은 거의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연구팀은 이를 이용해 개발중인 새 치료 약물로 3,4년 안에 임상 시험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어 5만 명으로 추정되는 환자들에게 희소식이 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고은선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