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연구원 “김치, AI에 효능” 입증

입력 2009.05.18 (22:1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닭과 쥐에게 실험을 해보니 김치 추출물이 저병온성 AI 바이러스 억제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신종 플루에는 효과가 있을까요?

황동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내에서 AI로 죽거나 매몰처리된 닭과 오리는 수천만 마리...

하지만 국내에선 인체 감염 보고 사례는 전혀 없었습니다.

전세계에서 250여명이 숨진 것과는 대조적이었습니다.

때문에 김치가 AI를 막는데 효과가 있다는 설이 돌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설이 아니라 사실임이 동물 실험을 통해 입증됐습니다.

식품연구원이 닭 115마리 가운데 23마리는 사료만 먹이고 나머지는 김치 추출물을 먹인 뒤 저병원성 AI 바이러스를 투여해봤습니다.

사료만 먹인 닭은 26%인 6마리가 AI에 감염됐습니다.

김치 추출물을 먹인 닭은 92마리 중 2%에 불과한 2마리에게서만 약간의 AI 바이러스가 발견됐습니다.

그나마도 AI 바이러스가 검출된 닭 2마리는 숙성이 안 된 김치추출물을 먹인 닭이었고 숙성이 잘 된 김치 추출물을 먹인 닭은 AI 바이러스가 전혀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쥐 42마리로 실시한 실험에서도 김치를 먹지 않은 쥐 10마리 가운데 2마리가 8주만에 죽었지만 김치를 먹은 쥐 32마리는 모두 살았습니다.

<인터뷰> 김영진(박사/식품연구원) : "포유류인 쥐에 대해서 실험 결과가 의미가 있게 나타나 신종플루에 대해서도 억제 효과가 있을 가능성 높습니다."

식품연구원은 김치가 고병원성 AI와 신종 플루에도 효과가 있는 지 실험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황동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식품연구원 “김치, AI에 효능” 입증
    • 입력 2009-05-18 21:05:56
    뉴스 9
<앵커 멘트> 닭과 쥐에게 실험을 해보니 김치 추출물이 저병온성 AI 바이러스 억제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신종 플루에는 효과가 있을까요? 황동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내에서 AI로 죽거나 매몰처리된 닭과 오리는 수천만 마리... 하지만 국내에선 인체 감염 보고 사례는 전혀 없었습니다. 전세계에서 250여명이 숨진 것과는 대조적이었습니다. 때문에 김치가 AI를 막는데 효과가 있다는 설이 돌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설이 아니라 사실임이 동물 실험을 통해 입증됐습니다. 식품연구원이 닭 115마리 가운데 23마리는 사료만 먹이고 나머지는 김치 추출물을 먹인 뒤 저병원성 AI 바이러스를 투여해봤습니다. 사료만 먹인 닭은 26%인 6마리가 AI에 감염됐습니다. 김치 추출물을 먹인 닭은 92마리 중 2%에 불과한 2마리에게서만 약간의 AI 바이러스가 발견됐습니다. 그나마도 AI 바이러스가 검출된 닭 2마리는 숙성이 안 된 김치추출물을 먹인 닭이었고 숙성이 잘 된 김치 추출물을 먹인 닭은 AI 바이러스가 전혀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쥐 42마리로 실시한 실험에서도 김치를 먹지 않은 쥐 10마리 가운데 2마리가 8주만에 죽었지만 김치를 먹은 쥐 32마리는 모두 살았습니다. <인터뷰> 김영진(박사/식품연구원) : "포유류인 쥐에 대해서 실험 결과가 의미가 있게 나타나 신종플루에 대해서도 억제 효과가 있을 가능성 높습니다." 식품연구원은 김치가 고병원성 AI와 신종 플루에도 효과가 있는 지 실험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황동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