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미국 필라델피아에서는 부자가 아니라고 해도 시민 한 사람이 수십 대의 차를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바로 차량 공유제 때문인데요, 어떤 제도인지 박예원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회사원 허쉬는 출근길에 자기 집 주차장이 아니라 표지판이 설치된 공영주차장으로 차를 가지러 갑니다.
수십 대의 차량 가운데 한 대를 골라 열쇠 대신 회원용 카드로 문을 열고 출발합니다.
<녹취> "인터넷에 회원으로 접속하면 인근에 있는 자동차들의 목록이 나와요. 차량별, 가격별로도 검색할 수 있고요."
이렇게 인터넷으로 차량 이용을 예약하고, 표지판이 설치된 아무 곳에서나 빌리고 반납할 수 있는 차량 공유제.
필라델피아에선 벌써 3만여 명의 시민들이 이 서비스에 가입했습니다.
<인터뷰> 마이클(필라델피아 시민): "차를 소유하면 지급해야 하는 비싼 보험료와 주차비를 내지 않아서 참 좋습니다."
차량공유제 이용 요금은 한 시간에 4천 원에서 만 원 정도로, 자기차량 유지비용의 절반도 안 됩니다.
고급 승용차와 SUV, 경차까지 매일매일 필요에 따라 다른 차를 골라 탈 수 있다는 것도 매력입니다.
특히 주차난에 시달리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대도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인터뷰> 에릭 그레이: "렌터카와는 달리 원하는 곳까지 몰고 갔다가 가까운 곳에 반납할 수 있어 정말 편리해요."
이 제도를 시행하면서 도시 안에 차량 수가 해마다 수백 대씩 줄어들고, 대기오염 역시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터뷰> 사라: "이 서비스는 사람들이 공동체를 형성해 환경도 살리고 도시를 돕는 방법입니다."
'내 차' 대신 '모두의 차'를 타는 차량 공유제도.
환경과 에너지, 사람까지 생각하는 제도로 모두에게 환영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예원입니다.
미국 필라델피아에서는 부자가 아니라고 해도 시민 한 사람이 수십 대의 차를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바로 차량 공유제 때문인데요, 어떤 제도인지 박예원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회사원 허쉬는 출근길에 자기 집 주차장이 아니라 표지판이 설치된 공영주차장으로 차를 가지러 갑니다.
수십 대의 차량 가운데 한 대를 골라 열쇠 대신 회원용 카드로 문을 열고 출발합니다.
<녹취> "인터넷에 회원으로 접속하면 인근에 있는 자동차들의 목록이 나와요. 차량별, 가격별로도 검색할 수 있고요."
이렇게 인터넷으로 차량 이용을 예약하고, 표지판이 설치된 아무 곳에서나 빌리고 반납할 수 있는 차량 공유제.
필라델피아에선 벌써 3만여 명의 시민들이 이 서비스에 가입했습니다.
<인터뷰> 마이클(필라델피아 시민): "차를 소유하면 지급해야 하는 비싼 보험료와 주차비를 내지 않아서 참 좋습니다."
차량공유제 이용 요금은 한 시간에 4천 원에서 만 원 정도로, 자기차량 유지비용의 절반도 안 됩니다.
고급 승용차와 SUV, 경차까지 매일매일 필요에 따라 다른 차를 골라 탈 수 있다는 것도 매력입니다.
특히 주차난에 시달리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대도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인터뷰> 에릭 그레이: "렌터카와는 달리 원하는 곳까지 몰고 갔다가 가까운 곳에 반납할 수 있어 정말 편리해요."
이 제도를 시행하면서 도시 안에 차량 수가 해마다 수백 대씩 줄어들고, 대기오염 역시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터뷰> 사라: "이 서비스는 사람들이 공동체를 형성해 환경도 살리고 도시를 돕는 방법입니다."
'내 차' 대신 '모두의 차'를 타는 차량 공유제도.
환경과 에너지, 사람까지 생각하는 제도로 모두에게 환영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예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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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라델피아 ‘차량 공유제’ 인기
-
- 입력 2009-05-20 20:22:10
![](/newsimage2/200905/20090520/1779407.jpg)
<앵커 멘트>
미국 필라델피아에서는 부자가 아니라고 해도 시민 한 사람이 수십 대의 차를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바로 차량 공유제 때문인데요, 어떤 제도인지 박예원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회사원 허쉬는 출근길에 자기 집 주차장이 아니라 표지판이 설치된 공영주차장으로 차를 가지러 갑니다.
수십 대의 차량 가운데 한 대를 골라 열쇠 대신 회원용 카드로 문을 열고 출발합니다.
<녹취> "인터넷에 회원으로 접속하면 인근에 있는 자동차들의 목록이 나와요. 차량별, 가격별로도 검색할 수 있고요."
이렇게 인터넷으로 차량 이용을 예약하고, 표지판이 설치된 아무 곳에서나 빌리고 반납할 수 있는 차량 공유제.
필라델피아에선 벌써 3만여 명의 시민들이 이 서비스에 가입했습니다.
<인터뷰> 마이클(필라델피아 시민): "차를 소유하면 지급해야 하는 비싼 보험료와 주차비를 내지 않아서 참 좋습니다."
차량공유제 이용 요금은 한 시간에 4천 원에서 만 원 정도로, 자기차량 유지비용의 절반도 안 됩니다.
고급 승용차와 SUV, 경차까지 매일매일 필요에 따라 다른 차를 골라 탈 수 있다는 것도 매력입니다.
특히 주차난에 시달리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대도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인터뷰> 에릭 그레이: "렌터카와는 달리 원하는 곳까지 몰고 갔다가 가까운 곳에 반납할 수 있어 정말 편리해요."
이 제도를 시행하면서 도시 안에 차량 수가 해마다 수백 대씩 줄어들고, 대기오염 역시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터뷰> 사라: "이 서비스는 사람들이 공동체를 형성해 환경도 살리고 도시를 돕는 방법입니다."
'내 차' 대신 '모두의 차'를 타는 차량 공유제도.
환경과 에너지, 사람까지 생각하는 제도로 모두에게 환영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예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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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예원 기자 air@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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