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세계 2위의 자동차 회사 GM이 끝내 파산보호를 신청했죠.
지난 세기, 미국 경제와 문화의 대표적 아이콘이기도 했던 GM의 몰락은 미국민들에게 큰 충격을 줬습니다.
GM 번영과 몰락의 역사를 돌아봤습니다.
박찬형 기자입니다.
<리포트>
1908년, 제너럴모터스 GM이 창립되면서 미국 자동차 문화가 싹텄습니다.
GM은 이후 1980년대까지 포드, 크라이슬러와 함께 세계 자동차 시장을 장악합니다.
<녹취> 존 데이비스
현재 GM의 미국 내 근로자는 7만4천명.
한때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회사였던 GM은 지난 1979년엔 무려 60만 명의 미국인 근로자를 먹여살렸습니다.
GM 공장 근로자는 곧 미국의 중산층으로 불리던 시대였습니다.
<녹취> 피터 모리시(메릴랜드대 교수)
GM은 신차 개발도 주도했습니다.
1950 년대 납작한 크롬차를 개발한 GM을 뒤따라 포드, 크라이슬러 등도 후속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GM 차들은 노래의 소재가 되기도 했고, 영화,드라마 등에서도 GM 차는 늘 등장해 미국 문화의 한 아이콘이었습니다.
하지만, GM은 2000년 대에도 대형차에만 집착해 쇠락의 길로 들어섰고, 지난해 말 미국발 금융위기의 직격탄을 맞고 맙니다.
그리고, 지난 1일 끝내 파산보호를 신청한 GM은 101년 자동차 제국의 역사에 종지부를 찍고 맙니다.
KBS 뉴스 박찬형 입니다.
세계 2위의 자동차 회사 GM이 끝내 파산보호를 신청했죠.
지난 세기, 미국 경제와 문화의 대표적 아이콘이기도 했던 GM의 몰락은 미국민들에게 큰 충격을 줬습니다.
GM 번영과 몰락의 역사를 돌아봤습니다.
박찬형 기자입니다.
<리포트>
1908년, 제너럴모터스 GM이 창립되면서 미국 자동차 문화가 싹텄습니다.
GM은 이후 1980년대까지 포드, 크라이슬러와 함께 세계 자동차 시장을 장악합니다.
<녹취> 존 데이비스
현재 GM의 미국 내 근로자는 7만4천명.
한때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회사였던 GM은 지난 1979년엔 무려 60만 명의 미국인 근로자를 먹여살렸습니다.
GM 공장 근로자는 곧 미국의 중산층으로 불리던 시대였습니다.
<녹취> 피터 모리시(메릴랜드대 교수)
GM은 신차 개발도 주도했습니다.
1950 년대 납작한 크롬차를 개발한 GM을 뒤따라 포드, 크라이슬러 등도 후속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GM 차들은 노래의 소재가 되기도 했고, 영화,드라마 등에서도 GM 차는 늘 등장해 미국 문화의 한 아이콘이었습니다.
하지만, GM은 2000년 대에도 대형차에만 집착해 쇠락의 길로 들어섰고, 지난해 말 미국발 금융위기의 직격탄을 맞고 맙니다.
그리고, 지난 1일 끝내 파산보호를 신청한 GM은 101년 자동차 제국의 역사에 종지부를 찍고 맙니다.
KBS 뉴스 박찬형 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GM 제국의 몰락…101년 역사 속으로
-
- 입력 2009-06-03 06:37:15
<앵커 멘트>
세계 2위의 자동차 회사 GM이 끝내 파산보호를 신청했죠.
지난 세기, 미국 경제와 문화의 대표적 아이콘이기도 했던 GM의 몰락은 미국민들에게 큰 충격을 줬습니다.
GM 번영과 몰락의 역사를 돌아봤습니다.
박찬형 기자입니다.
<리포트>
1908년, 제너럴모터스 GM이 창립되면서 미국 자동차 문화가 싹텄습니다.
GM은 이후 1980년대까지 포드, 크라이슬러와 함께 세계 자동차 시장을 장악합니다.
<녹취> 존 데이비스
현재 GM의 미국 내 근로자는 7만4천명.
한때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회사였던 GM은 지난 1979년엔 무려 60만 명의 미국인 근로자를 먹여살렸습니다.
GM 공장 근로자는 곧 미국의 중산층으로 불리던 시대였습니다.
<녹취> 피터 모리시(메릴랜드대 교수)
GM은 신차 개발도 주도했습니다.
1950 년대 납작한 크롬차를 개발한 GM을 뒤따라 포드, 크라이슬러 등도 후속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GM 차들은 노래의 소재가 되기도 했고, 영화,드라마 등에서도 GM 차는 늘 등장해 미국 문화의 한 아이콘이었습니다.
하지만, GM은 2000년 대에도 대형차에만 집착해 쇠락의 길로 들어섰고, 지난해 말 미국발 금융위기의 직격탄을 맞고 맙니다.
그리고, 지난 1일 끝내 파산보호를 신청한 GM은 101년 자동차 제국의 역사에 종지부를 찍고 맙니다.
KBS 뉴스 박찬형 입니다.
-
-
박찬형 기자 parkchan@kbs.co.kr
박찬형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