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다음 소식입니다. 철로를 덮친 타워크레인 사고, 이번에도 안전점검은 허술했습니다. 관계 기관들.. 서로 책임만 떠넘기고 있습니다.
임주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사고가 발생한 재건축 공사장은 철도보호지구.
철도시설 보호를 위해 건설공사엔 엄격한 기준을 요구합니다.
특히 타워 크레인 설치까지 구청, 코레일, 철도시설공단, 산업안전공단 등 관계 기관의 안전성 여부 확인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녹취> 철도공단 관계자 : "크레인을 설치할 때, 철도 관계된 거는 철도공사(코레일)이랑 구청이 보고, 크레인 인증검사는 산업안전보건공단이 하는 거죠."
그러나 그걸로 끝이었습니다.
설치 뒤 크레인의 안전운용을 담보할 장치는 사실상 전무했습니다.
크레인 안전운용을 감시할 감독 기관의 활동은 형식적이었고 안전점검은 시공사에 떠넘겨졌습니다
<녹취> 철도시설공단 관계자 : "안전관리계획을 세워놓고 일일이 점검하도록 돼있습니다 시공사가. 시공사에서 이런 조치를 해야한다는 의무조항을 저희들이 통보를 한거죠."
하지만 사고크레인은 6개월에 한번 씩 받아야 하는 정기 안전점검을 지난해 9월 이후 한차례도 받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크레인 자체결함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사고원인과 책임소재를 가리기 위한 경찰의 조사는 이틀째 이어졌습니다.
<인터뷰> 최종상(서울마포경찰서 형사과장) : "업무상 과실치사 등 책임 여부를 시공사쪽이랑 크레인 업체 관계자로 좁히고 조사 중이다."
경찰은 사고크레인 잔해를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 넘겨 정밀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KBS 뉴스 임주영입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철로를 덮친 타워크레인 사고, 이번에도 안전점검은 허술했습니다. 관계 기관들.. 서로 책임만 떠넘기고 있습니다.
임주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사고가 발생한 재건축 공사장은 철도보호지구.
철도시설 보호를 위해 건설공사엔 엄격한 기준을 요구합니다.
특히 타워 크레인 설치까지 구청, 코레일, 철도시설공단, 산업안전공단 등 관계 기관의 안전성 여부 확인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녹취> 철도공단 관계자 : "크레인을 설치할 때, 철도 관계된 거는 철도공사(코레일)이랑 구청이 보고, 크레인 인증검사는 산업안전보건공단이 하는 거죠."
그러나 그걸로 끝이었습니다.
설치 뒤 크레인의 안전운용을 담보할 장치는 사실상 전무했습니다.
크레인 안전운용을 감시할 감독 기관의 활동은 형식적이었고 안전점검은 시공사에 떠넘겨졌습니다
<녹취> 철도시설공단 관계자 : "안전관리계획을 세워놓고 일일이 점검하도록 돼있습니다 시공사가. 시공사에서 이런 조치를 해야한다는 의무조항을 저희들이 통보를 한거죠."
하지만 사고크레인은 6개월에 한번 씩 받아야 하는 정기 안전점검을 지난해 9월 이후 한차례도 받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크레인 자체결함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사고원인과 책임소재를 가리기 위한 경찰의 조사는 이틀째 이어졌습니다.
<인터뷰> 최종상(서울마포경찰서 형사과장) : "업무상 과실치사 등 책임 여부를 시공사쪽이랑 크레인 업체 관계자로 좁히고 조사 중이다."
경찰은 사고크레인 잔해를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 넘겨 정밀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KBS 뉴스 임주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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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워크레인 사고, ‘안전 점검’ 소홀 원인
-
- 입력 2009-07-07 21:17:03
![](/newsimage2/200907/20090707/1806476.jpg)
<앵커 멘트>
다음 소식입니다. 철로를 덮친 타워크레인 사고, 이번에도 안전점검은 허술했습니다. 관계 기관들.. 서로 책임만 떠넘기고 있습니다.
임주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사고가 발생한 재건축 공사장은 철도보호지구.
철도시설 보호를 위해 건설공사엔 엄격한 기준을 요구합니다.
특히 타워 크레인 설치까지 구청, 코레일, 철도시설공단, 산업안전공단 등 관계 기관의 안전성 여부 확인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녹취> 철도공단 관계자 : "크레인을 설치할 때, 철도 관계된 거는 철도공사(코레일)이랑 구청이 보고, 크레인 인증검사는 산업안전보건공단이 하는 거죠."
그러나 그걸로 끝이었습니다.
설치 뒤 크레인의 안전운용을 담보할 장치는 사실상 전무했습니다.
크레인 안전운용을 감시할 감독 기관의 활동은 형식적이었고 안전점검은 시공사에 떠넘겨졌습니다
<녹취> 철도시설공단 관계자 : "안전관리계획을 세워놓고 일일이 점검하도록 돼있습니다 시공사가. 시공사에서 이런 조치를 해야한다는 의무조항을 저희들이 통보를 한거죠."
하지만 사고크레인은 6개월에 한번 씩 받아야 하는 정기 안전점검을 지난해 9월 이후 한차례도 받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크레인 자체결함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사고원인과 책임소재를 가리기 위한 경찰의 조사는 이틀째 이어졌습니다.
<인터뷰> 최종상(서울마포경찰서 형사과장) : "업무상 과실치사 등 책임 여부를 시공사쪽이랑 크레인 업체 관계자로 좁히고 조사 중이다."
경찰은 사고크레인 잔해를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 넘겨 정밀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KBS 뉴스 임주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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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주영 기자 magnolia@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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