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에 자전거도로 설치 못한다
입력 2009.12.21 (22:06)
수정 2009.12.22 (0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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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자전거 교통사고 사망자가 한해 300여 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사고를 줄이기 위해 전용도로가 만들어지고 운행규정도 강화됩니다. 박진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인도 위에 만들어진 자전거 도로입니다.
도로 폭이 좁은데다 차들까지 인도 위에 서 있어 다니기 불편합니다.
아예 차도로 가는 자전거들도 많습니다.
<인터뷰> 이동님(자전거 운전자) : "우리가 차도로 다니면 차도 위험하고, 나도 위험하고..."
일부 구간에서 차로를 줄여 자전거 전용도로를 만들었지만 제대로 운영되지 않고 있습니다.
자전거뿐만 아니라, 차량들까지 수시로 드나들다 보니 사고 위험성이 큽니다.
<인터뷰> 전유범(자전거 운전자) : "오토바이하고 택시하고 막 지나다니니까 치일까봐 겁나요."
내년부터 제한속도가 50km 이상인 도로에서는 반드시 인도와 분리되고, 자전거만 다니도록 한 자전거 도로를 만들어야 합니다.
방법은 이렇습니다. 이처럼 경계석과 봉 등을 이용해 일반 차로와 자전거 차로를 완전히 분리해서 자동차가 원천적으로 끼어들 수 없도록 하기로 했습니다.
또 14살 미만 어린이가 자전거를 탈 경우 반드시 안전모를 써야 합니다.
<인터뷰> 박현철(국토부 교통안전복지과장) : "자전거 사망 사고의 80%가 머리를 다친 경웁니다. 안전모만 제대로 써도 사망 사고 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와 함께 밤에 자전거가 눈에 잘 띄도록 전조등과 뒷면 반사체 등 안전장비를 꼭 설치해야 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정부는 한해 300명 정도인 자전거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2012년까지 200명 수준으로 줄이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자전거 교통사고 사망자가 한해 300여 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사고를 줄이기 위해 전용도로가 만들어지고 운행규정도 강화됩니다. 박진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인도 위에 만들어진 자전거 도로입니다.
도로 폭이 좁은데다 차들까지 인도 위에 서 있어 다니기 불편합니다.
아예 차도로 가는 자전거들도 많습니다.
<인터뷰> 이동님(자전거 운전자) : "우리가 차도로 다니면 차도 위험하고, 나도 위험하고..."
일부 구간에서 차로를 줄여 자전거 전용도로를 만들었지만 제대로 운영되지 않고 있습니다.
자전거뿐만 아니라, 차량들까지 수시로 드나들다 보니 사고 위험성이 큽니다.
<인터뷰> 전유범(자전거 운전자) : "오토바이하고 택시하고 막 지나다니니까 치일까봐 겁나요."
내년부터 제한속도가 50km 이상인 도로에서는 반드시 인도와 분리되고, 자전거만 다니도록 한 자전거 도로를 만들어야 합니다.
방법은 이렇습니다. 이처럼 경계석과 봉 등을 이용해 일반 차로와 자전거 차로를 완전히 분리해서 자동차가 원천적으로 끼어들 수 없도록 하기로 했습니다.
또 14살 미만 어린이가 자전거를 탈 경우 반드시 안전모를 써야 합니다.
<인터뷰> 박현철(국토부 교통안전복지과장) : "자전거 사망 사고의 80%가 머리를 다친 경웁니다. 안전모만 제대로 써도 사망 사고 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와 함께 밤에 자전거가 눈에 잘 띄도록 전조등과 뒷면 반사체 등 안전장비를 꼭 설치해야 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정부는 한해 300명 정도인 자전거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2012년까지 200명 수준으로 줄이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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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도에 자전거도로 설치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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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9-12-21 22:06:45
- 수정2009-12-22 07:52:39
![](/data/news/2009/12/21/2014552_250.jpg)
<앵커 멘트>
자전거 교통사고 사망자가 한해 300여 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사고를 줄이기 위해 전용도로가 만들어지고 운행규정도 강화됩니다. 박진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인도 위에 만들어진 자전거 도로입니다.
도로 폭이 좁은데다 차들까지 인도 위에 서 있어 다니기 불편합니다.
아예 차도로 가는 자전거들도 많습니다.
<인터뷰> 이동님(자전거 운전자) : "우리가 차도로 다니면 차도 위험하고, 나도 위험하고..."
일부 구간에서 차로를 줄여 자전거 전용도로를 만들었지만 제대로 운영되지 않고 있습니다.
자전거뿐만 아니라, 차량들까지 수시로 드나들다 보니 사고 위험성이 큽니다.
<인터뷰> 전유범(자전거 운전자) : "오토바이하고 택시하고 막 지나다니니까 치일까봐 겁나요."
내년부터 제한속도가 50km 이상인 도로에서는 반드시 인도와 분리되고, 자전거만 다니도록 한 자전거 도로를 만들어야 합니다.
방법은 이렇습니다. 이처럼 경계석과 봉 등을 이용해 일반 차로와 자전거 차로를 완전히 분리해서 자동차가 원천적으로 끼어들 수 없도록 하기로 했습니다.
또 14살 미만 어린이가 자전거를 탈 경우 반드시 안전모를 써야 합니다.
<인터뷰> 박현철(국토부 교통안전복지과장) : "자전거 사망 사고의 80%가 머리를 다친 경웁니다. 안전모만 제대로 써도 사망 사고 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와 함께 밤에 자전거가 눈에 잘 띄도록 전조등과 뒷면 반사체 등 안전장비를 꼭 설치해야 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정부는 한해 300명 정도인 자전거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2012년까지 200명 수준으로 줄이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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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영 기자 parkj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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