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고급형 모델을 사지 않으면 조수석 에어백을 달아주지 않던 자동차 업체들이 시정명령을 받았습니다.
안전을 돈벌이에 이용해오다, 참 낮뜨겁게 됐습니다. 김시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박재정 씨는 올 초 새차를 살 때 고급형 모델을 골랐습니다.
후방 주차 센서가 필요했지만, 기본형에선 선택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결국 차값을 2백만 원이나 더 줘야 했습니다.
<인터뷰> 박재정(직장인) : "등급 한 등급 올라간다는게 보통 백만원, 2백만 원씩 등급이 올라가는데 거의 절반 이상이 필요없는 사양이다보니까..."
심지어 고급형 모델을 사지 않으면 안전과 직결된 조수석 에어백을 설치할 수 없는 차량도 있었습니다.
현대 베르나의 경우 조수석 에어백이 25만 원에 불과하지만, 고급형만 설치할 수 있다보니 320만 원을 더 내야 했습니다
<인터뷰> 김순종(공정위 서울사무소장) : "상위 세부모델 차량을 구입하는 경우에만 동승석 에어백을 선택할 수 있도록 옵션제도를 운용함으로써 편의장치 등에 대한 구입을 강제하였습니다."
해당 업체들은 공정위의 조사가 시작된 뒤 이같은 문제점을 스스로 시정해 과징금은 면했습니다.
하지만 국내 소비자들의 안전을 돈벌이에 이용했다는 비판은 피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인터뷰> 김필수(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외국에 수출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6개의 에어백이 장착돼 있거든요."
공정거래위원회는 다른 옵션들의 끼워팔기 여부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김시원입니다.
고급형 모델을 사지 않으면 조수석 에어백을 달아주지 않던 자동차 업체들이 시정명령을 받았습니다.
안전을 돈벌이에 이용해오다, 참 낮뜨겁게 됐습니다. 김시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박재정 씨는 올 초 새차를 살 때 고급형 모델을 골랐습니다.
후방 주차 센서가 필요했지만, 기본형에선 선택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결국 차값을 2백만 원이나 더 줘야 했습니다.
<인터뷰> 박재정(직장인) : "등급 한 등급 올라간다는게 보통 백만원, 2백만 원씩 등급이 올라가는데 거의 절반 이상이 필요없는 사양이다보니까..."
심지어 고급형 모델을 사지 않으면 안전과 직결된 조수석 에어백을 설치할 수 없는 차량도 있었습니다.
현대 베르나의 경우 조수석 에어백이 25만 원에 불과하지만, 고급형만 설치할 수 있다보니 320만 원을 더 내야 했습니다
<인터뷰> 김순종(공정위 서울사무소장) : "상위 세부모델 차량을 구입하는 경우에만 동승석 에어백을 선택할 수 있도록 옵션제도를 운용함으로써 편의장치 등에 대한 구입을 강제하였습니다."
해당 업체들은 공정위의 조사가 시작된 뒤 이같은 문제점을 스스로 시정해 과징금은 면했습니다.
하지만 국내 소비자들의 안전을 돈벌이에 이용했다는 비판은 피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인터뷰> 김필수(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외국에 수출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6개의 에어백이 장착돼 있거든요."
공정거래위원회는 다른 옵션들의 끼워팔기 여부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김시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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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싸게 팔려고… 차량옵션 ‘끼워팔기’ 제재
-
- 입력 2009-12-24 22:16:39
![](/data/news/2009/12/24/2016679_160.jpg)
<앵커 멘트>
고급형 모델을 사지 않으면 조수석 에어백을 달아주지 않던 자동차 업체들이 시정명령을 받았습니다.
안전을 돈벌이에 이용해오다, 참 낮뜨겁게 됐습니다. 김시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박재정 씨는 올 초 새차를 살 때 고급형 모델을 골랐습니다.
후방 주차 센서가 필요했지만, 기본형에선 선택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결국 차값을 2백만 원이나 더 줘야 했습니다.
<인터뷰> 박재정(직장인) : "등급 한 등급 올라간다는게 보통 백만원, 2백만 원씩 등급이 올라가는데 거의 절반 이상이 필요없는 사양이다보니까..."
심지어 고급형 모델을 사지 않으면 안전과 직결된 조수석 에어백을 설치할 수 없는 차량도 있었습니다.
현대 베르나의 경우 조수석 에어백이 25만 원에 불과하지만, 고급형만 설치할 수 있다보니 320만 원을 더 내야 했습니다
<인터뷰> 김순종(공정위 서울사무소장) : "상위 세부모델 차량을 구입하는 경우에만 동승석 에어백을 선택할 수 있도록 옵션제도를 운용함으로써 편의장치 등에 대한 구입을 강제하였습니다."
해당 업체들은 공정위의 조사가 시작된 뒤 이같은 문제점을 스스로 시정해 과징금은 면했습니다.
하지만 국내 소비자들의 안전을 돈벌이에 이용했다는 비판은 피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인터뷰> 김필수(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외국에 수출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6개의 에어백이 장착돼 있거든요."
공정거래위원회는 다른 옵션들의 끼워팔기 여부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김시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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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원 기자 siwo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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