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측보행 7월 전면 시행…발길 바뀌셨나요?
입력 2010.01.06 (20:30)
수정 2010.01.06 (2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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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지하철 역사에 가보면 우측보행이라는 표지판, 많이 보셨죠?
정부는 지난해 10월부터 좌측통행을 우측통행으로 바꾸고 올해 7월부터 전면 실시한다는 방침인데요.
시민들 발걸음, 바뀌었을까요?
김양순 기자가 현장을 돌아봤습니다.
<리포트>
퇴근 시간 서울의 한 지하철 역.
계단은 물론 곳곳에 우측보행을 하라는 홍보물이 넘쳐납니다.
그러나 사람들의 발걸음은 촘촘히 박혀있는 우측보행 화살표와 반대 방향으로 몰립니다.
오랜 습관 때문입니다.
<인터뷰>김미정(인천시 주안동) : "아직은 다들 인식이 없는 것 같아요."
또 다른 지하철 역.
우측보행이 잘 지켜지는가 싶더니 갈아타려는 승객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보행 방향은 순식간에 뒤엉킵니다.
중간에 끼어 부딪히는 사람들도 속출합니다.
<인터뷰>임경자(인천시 부평동) : "원래 가던 데로 따라가다 보니까 중간에 부딪혀서 가방이 끌려가고 있는 거에요."
시설물도 문제입니다.
에스컬레이터가 왼쪽에만 있어 우측보행이 오히려 혼잡을 초래하는가 하면, 우측보행이 아예 불가능한 곳도 있습니다.
이렇게 우측으로 보행을 해 보지만 에스컬레이터는 반대 방향으로 돼 있어 마주 오는 사람들과 부딪히게 됩니다.
취재진이 환승 인구가 많은 한 역사에서 사람들의 보행 방향을 미속촬영으로 살펴봤습니다.
방향을 지킨다고 할 수 없을 정도로 통행량에 따라 보행 방향은 계속 변했습니다.
<인터뷰>강효근(경기도 부천시) : "일방적이에요. 교육은 그렇게 안 받았는데 너무 애매하잖아요. 지키는 사람도 못 본 것 같아요."
심지어 사람들이 순간적으로 몰릴 때는 우측보행이 아닌 3각 방향이 연출되기도 합니다.
또, 차도와 인도가 분리돼 있을 때는 우측통행이 안전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엔 우측통행이 오히려 더 위험하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인터뷰>김기복(시민교통안전협회 대표) : "보행 방향이라는 것은 사람들이 흐름을 따라서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겁니다. 강제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에요."
정부는 오는 7월부터 관공서뿐 아니라 백화점 등 민간 건물 안에서도 우측보행을 전면 시행한다는 방침입니다.
그러나 우측보행을 내용으로 하는 도로 교통법은 아직도 국회에 묶인 채 방향 표시 하나만으로는 시민들의 혼란을 개선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KBS 뉴스 김양순입니다.
지하철 역사에 가보면 우측보행이라는 표지판, 많이 보셨죠?
정부는 지난해 10월부터 좌측통행을 우측통행으로 바꾸고 올해 7월부터 전면 실시한다는 방침인데요.
시민들 발걸음, 바뀌었을까요?
김양순 기자가 현장을 돌아봤습니다.
<리포트>
퇴근 시간 서울의 한 지하철 역.
계단은 물론 곳곳에 우측보행을 하라는 홍보물이 넘쳐납니다.
그러나 사람들의 발걸음은 촘촘히 박혀있는 우측보행 화살표와 반대 방향으로 몰립니다.
오랜 습관 때문입니다.
<인터뷰>김미정(인천시 주안동) : "아직은 다들 인식이 없는 것 같아요."
또 다른 지하철 역.
우측보행이 잘 지켜지는가 싶더니 갈아타려는 승객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보행 방향은 순식간에 뒤엉킵니다.
중간에 끼어 부딪히는 사람들도 속출합니다.
<인터뷰>임경자(인천시 부평동) : "원래 가던 데로 따라가다 보니까 중간에 부딪혀서 가방이 끌려가고 있는 거에요."
시설물도 문제입니다.
에스컬레이터가 왼쪽에만 있어 우측보행이 오히려 혼잡을 초래하는가 하면, 우측보행이 아예 불가능한 곳도 있습니다.
이렇게 우측으로 보행을 해 보지만 에스컬레이터는 반대 방향으로 돼 있어 마주 오는 사람들과 부딪히게 됩니다.
취재진이 환승 인구가 많은 한 역사에서 사람들의 보행 방향을 미속촬영으로 살펴봤습니다.
방향을 지킨다고 할 수 없을 정도로 통행량에 따라 보행 방향은 계속 변했습니다.
<인터뷰>강효근(경기도 부천시) : "일방적이에요. 교육은 그렇게 안 받았는데 너무 애매하잖아요. 지키는 사람도 못 본 것 같아요."
심지어 사람들이 순간적으로 몰릴 때는 우측보행이 아닌 3각 방향이 연출되기도 합니다.
또, 차도와 인도가 분리돼 있을 때는 우측통행이 안전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엔 우측통행이 오히려 더 위험하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인터뷰>김기복(시민교통안전협회 대표) : "보행 방향이라는 것은 사람들이 흐름을 따라서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겁니다. 강제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에요."
정부는 오는 7월부터 관공서뿐 아니라 백화점 등 민간 건물 안에서도 우측보행을 전면 시행한다는 방침입니다.
그러나 우측보행을 내용으로 하는 도로 교통법은 아직도 국회에 묶인 채 방향 표시 하나만으로는 시민들의 혼란을 개선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KBS 뉴스 김양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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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0-01-06 20:30:11
- 수정2010-01-06 20:59:21
<앵커 멘트>
지하철 역사에 가보면 우측보행이라는 표지판, 많이 보셨죠?
정부는 지난해 10월부터 좌측통행을 우측통행으로 바꾸고 올해 7월부터 전면 실시한다는 방침인데요.
시민들 발걸음, 바뀌었을까요?
김양순 기자가 현장을 돌아봤습니다.
<리포트>
퇴근 시간 서울의 한 지하철 역.
계단은 물론 곳곳에 우측보행을 하라는 홍보물이 넘쳐납니다.
그러나 사람들의 발걸음은 촘촘히 박혀있는 우측보행 화살표와 반대 방향으로 몰립니다.
오랜 습관 때문입니다.
<인터뷰>김미정(인천시 주안동) : "아직은 다들 인식이 없는 것 같아요."
또 다른 지하철 역.
우측보행이 잘 지켜지는가 싶더니 갈아타려는 승객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보행 방향은 순식간에 뒤엉킵니다.
중간에 끼어 부딪히는 사람들도 속출합니다.
<인터뷰>임경자(인천시 부평동) : "원래 가던 데로 따라가다 보니까 중간에 부딪혀서 가방이 끌려가고 있는 거에요."
시설물도 문제입니다.
에스컬레이터가 왼쪽에만 있어 우측보행이 오히려 혼잡을 초래하는가 하면, 우측보행이 아예 불가능한 곳도 있습니다.
이렇게 우측으로 보행을 해 보지만 에스컬레이터는 반대 방향으로 돼 있어 마주 오는 사람들과 부딪히게 됩니다.
취재진이 환승 인구가 많은 한 역사에서 사람들의 보행 방향을 미속촬영으로 살펴봤습니다.
방향을 지킨다고 할 수 없을 정도로 통행량에 따라 보행 방향은 계속 변했습니다.
<인터뷰>강효근(경기도 부천시) : "일방적이에요. 교육은 그렇게 안 받았는데 너무 애매하잖아요. 지키는 사람도 못 본 것 같아요."
심지어 사람들이 순간적으로 몰릴 때는 우측보행이 아닌 3각 방향이 연출되기도 합니다.
또, 차도와 인도가 분리돼 있을 때는 우측통행이 안전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엔 우측통행이 오히려 더 위험하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인터뷰>김기복(시민교통안전협회 대표) : "보행 방향이라는 것은 사람들이 흐름을 따라서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겁니다. 강제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에요."
정부는 오는 7월부터 관공서뿐 아니라 백화점 등 민간 건물 안에서도 우측보행을 전면 시행한다는 방침입니다.
그러나 우측보행을 내용으로 하는 도로 교통법은 아직도 국회에 묶인 채 방향 표시 하나만으로는 시민들의 혼란을 개선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KBS 뉴스 김양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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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양순 기자 ysooni@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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