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출의 물결…아이티의 보트피플

입력 2010.01.21 (20:3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어젯 밤 또 한번의 강진이 아이티의 수도를 강타했습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이 곳을 어떻게라도 떠나려는 사람들이 보트에 몸을 실은 채 바다로 나서, 이른바 '아이티판 보트 피플'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소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흔들리는 보트 위에서 사람들이 사투를 벌입니다.

맨손으로 기어오르고... 손에 손을 모아 아슬아슬 아기도 올려보냅니다.

어제 또 다시 5.9의 강진이 발생하자 아이티의 수도를 떠나는 유일한 수송선을 타려는 겁니다.

인파에 놀란 수송선이 항구 저 멀리 물러서 있지만 위태롭게 사람을 실은 보트들은 바다를 덮으며 앞 다퉈 몰려가고 있습니다.

이른바, 아이티판 보트피플입니다.

수송선의 정원은 6백 명, 그러나 3천 명이 넘게 타고 있습니다.

<인터뷰>조제 루지에(수송선주) : "사람들을 통제하는 데 어떤 도움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가능한 한 우리 스스로 통제하려고 노력중입니다."

그나마 보트도 없는 사람들은 쓰레기와 인분으로 뒤덮인 선착장에서 얼마나 더 밤을 지샐지 모릅니다.

<녹취>난민 어린이 : "(여기에서 얼마나 있을 건가요 ?) 잘 모르겠어요."

수송선도 아이티 정부가 기름을 채워줘야 하지만 이 역시 기약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거센 파도를 헤치고 미국으로 탈출하려는 '본격 보트 피플'도 적지 않습니다.

미군은 밀입국하려는 이들 '보트 피플'의 검거 계획을 검토하기 시작했습니다.

KBS 뉴스 이소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탈출의 물결…아이티의 보트피플
    • 입력 2010-01-21 20:30:19
    뉴스타임
<앵커 멘트> 어젯 밤 또 한번의 강진이 아이티의 수도를 강타했습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이 곳을 어떻게라도 떠나려는 사람들이 보트에 몸을 실은 채 바다로 나서, 이른바 '아이티판 보트 피플'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소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흔들리는 보트 위에서 사람들이 사투를 벌입니다. 맨손으로 기어오르고... 손에 손을 모아 아슬아슬 아기도 올려보냅니다. 어제 또 다시 5.9의 강진이 발생하자 아이티의 수도를 떠나는 유일한 수송선을 타려는 겁니다. 인파에 놀란 수송선이 항구 저 멀리 물러서 있지만 위태롭게 사람을 실은 보트들은 바다를 덮으며 앞 다퉈 몰려가고 있습니다. 이른바, 아이티판 보트피플입니다. 수송선의 정원은 6백 명, 그러나 3천 명이 넘게 타고 있습니다. <인터뷰>조제 루지에(수송선주) : "사람들을 통제하는 데 어떤 도움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가능한 한 우리 스스로 통제하려고 노력중입니다." 그나마 보트도 없는 사람들은 쓰레기와 인분으로 뒤덮인 선착장에서 얼마나 더 밤을 지샐지 모릅니다. <녹취>난민 어린이 : "(여기에서 얼마나 있을 건가요 ?) 잘 모르겠어요." 수송선도 아이티 정부가 기름을 채워줘야 하지만 이 역시 기약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거센 파도를 헤치고 미국으로 탈출하려는 '본격 보트 피플'도 적지 않습니다. 미군은 밀입국하려는 이들 '보트 피플'의 검거 계획을 검토하기 시작했습니다. KBS 뉴스 이소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