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관광, 부가세 환급제도 시행

입력 2010.02.02 (22:1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제주도 관광객에게 부가세를 환급해주는 제도가 이르면 내년부터 시행됩니다.

전례없는 파격적인 혜택인데, 그만큼 논란도 예상됩니다.

김준범 기자입니다.

<리포트>

최근 공항의 제주행 탑승장은 성수기·비수기가 따로 없을 정도로 만원입니다.

<인터뷰>김연진(서울특별시 수색동) : "국내에서 갈 수 있는 관광지로도 으뜸일 것 같고요."

지난해 제주는 관광객 652만여 명을 불러들이며, 사상 최고의 성적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제주가 관광산업에 기반한 특별자치도로 자리잡기엔 여전히 미흡한 만큼 정부는 부가가치세 환급 혜택도 주기로 했습니다.

제주도민이 아닌 내외국인이 제주도에서 쓴 관광 비용의 부가세 10%를 공항에서 돌려주겠다는 겁니다.

100만을 썼다면 10만 원을 돌려받게 됩니다.

특산품과 기념품 등 각종 관광상품, 음식과 숙박, 공연 등 각종 관광서비스가 환급 대상입니다.

<인터뷰>오승익(제주특별자치도 추진단장) : "제주를 한 번 찾으려고 하면 많은 경제적 부담이 되는 게 사실입니다. 이런 부담을 좀 덜어드리고..."

특정 지역의 관광객에게 부가세를 돌려주는 건 전례가 없는 파격적인 혜택입니다.

그만큼 기획재정부 등 재정 당국의 반대가 심했습니다.

이런 반발을 감안해 내년 1월 시행을 목표로 하되, 일단 3년 동안만 한시적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또, 관광 비용 가운데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항공료까지 환급 대상에 넣을지 여부도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KBS 뉴스 김준범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제주 관광, 부가세 환급제도 시행
    • 입력 2010-02-02 22:10:42
    뉴스 9
<앵커 멘트> 제주도 관광객에게 부가세를 환급해주는 제도가 이르면 내년부터 시행됩니다. 전례없는 파격적인 혜택인데, 그만큼 논란도 예상됩니다. 김준범 기자입니다. <리포트> 최근 공항의 제주행 탑승장은 성수기·비수기가 따로 없을 정도로 만원입니다. <인터뷰>김연진(서울특별시 수색동) : "국내에서 갈 수 있는 관광지로도 으뜸일 것 같고요." 지난해 제주는 관광객 652만여 명을 불러들이며, 사상 최고의 성적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제주가 관광산업에 기반한 특별자치도로 자리잡기엔 여전히 미흡한 만큼 정부는 부가가치세 환급 혜택도 주기로 했습니다. 제주도민이 아닌 내외국인이 제주도에서 쓴 관광 비용의 부가세 10%를 공항에서 돌려주겠다는 겁니다. 100만을 썼다면 10만 원을 돌려받게 됩니다. 특산품과 기념품 등 각종 관광상품, 음식과 숙박, 공연 등 각종 관광서비스가 환급 대상입니다. <인터뷰>오승익(제주특별자치도 추진단장) : "제주를 한 번 찾으려고 하면 많은 경제적 부담이 되는 게 사실입니다. 이런 부담을 좀 덜어드리고..." 특정 지역의 관광객에게 부가세를 돌려주는 건 전례가 없는 파격적인 혜택입니다. 그만큼 기획재정부 등 재정 당국의 반대가 심했습니다. 이런 반발을 감안해 내년 1월 시행을 목표로 하되, 일단 3년 동안만 한시적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또, 관광 비용 가운데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항공료까지 환급 대상에 넣을지 여부도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KBS 뉴스 김준범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