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침체 속 ‘기술 보호 무역’ 수출 비상

입력 2010.02.10 (07:05) 수정 2010.02.10 (08:4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글로벌 경기 침체를 겪으면서 세계 각국이 기술 규제를 통한 무역 장벽을 높이 쌓고 있습니다.

우리 수출업체들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홍수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남미 에콰도르에 연간 4백만 달러의 타이어를 수출하는 한국타이어.

지난해 석 달동안 수출품이 컨테이너에 묶여있었습니다.

그동안 공장별로 받던 기술인증을 지난해 에콰도르 정부가 제품별로 받도록 변경했기 때문입니다.

인도 역시 최근 수입 타이어에 대해 자국의 인증을 받도록 하는 규제를 신설했습니다.

<인터뷰> 박인수(한국타이어 품질경영팀 차장) : "유예기간 6개월 준다고 해도 저희가 새로운 기술규제에 대응하려면 2~3년은 걸리기 때문에 어려운 거죠."

갑작스러운 기술규제로 어려움을 겪는 것은 화학제품과 철강, 자동차부품을 비롯한 모든 수출업체가 마찬가집니다.

실제로 WTO에 통보된 세계 각국의 기술규제 건수는 최근 5년간 두 배가 늘어 지난해의 경우 1500건에 달했습니다.

글로벌 경기 침체 이후 개도국과 선진국 가리지 않고 기술 규제의 장벽을 쌓고 있습니다.

<인터뷰> 허경(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장) : "세밀하게 각 업종단체별로 정보분석을 하고, 정부는 각 국가에 외교적인 해결책을 찾아서 공동 대응할 방침."

정부는 이에 따라 외국의 기술규제 정보를 신속히 입수해 대응하는 한편 중소기업의 해외규격 인증 획득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홍수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경기 침체 속 ‘기술 보호 무역’ 수출 비상
    • 입력 2010-02-10 07:05:02
    • 수정2010-02-10 08:48:52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글로벌 경기 침체를 겪으면서 세계 각국이 기술 규제를 통한 무역 장벽을 높이 쌓고 있습니다. 우리 수출업체들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홍수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남미 에콰도르에 연간 4백만 달러의 타이어를 수출하는 한국타이어. 지난해 석 달동안 수출품이 컨테이너에 묶여있었습니다. 그동안 공장별로 받던 기술인증을 지난해 에콰도르 정부가 제품별로 받도록 변경했기 때문입니다. 인도 역시 최근 수입 타이어에 대해 자국의 인증을 받도록 하는 규제를 신설했습니다. <인터뷰> 박인수(한국타이어 품질경영팀 차장) : "유예기간 6개월 준다고 해도 저희가 새로운 기술규제에 대응하려면 2~3년은 걸리기 때문에 어려운 거죠." 갑작스러운 기술규제로 어려움을 겪는 것은 화학제품과 철강, 자동차부품을 비롯한 모든 수출업체가 마찬가집니다. 실제로 WTO에 통보된 세계 각국의 기술규제 건수는 최근 5년간 두 배가 늘어 지난해의 경우 1500건에 달했습니다. 글로벌 경기 침체 이후 개도국과 선진국 가리지 않고 기술 규제의 장벽을 쌓고 있습니다. <인터뷰> 허경(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장) : "세밀하게 각 업종단체별로 정보분석을 하고, 정부는 각 국가에 외교적인 해결책을 찾아서 공동 대응할 방침." 정부는 이에 따라 외국의 기술규제 정보를 신속히 입수해 대응하는 한편 중소기업의 해외규격 인증 획득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홍수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