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 수입 의류 원산지 ‘숨기기’

입력 2010.03.15 (08:08) 수정 2010.03.15 (09:0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봄 등산철이 다가오는데요, 등산용품 사실 때 원산지 확인 꼼꼼히 해보셨나요?

원산지가 저임금 국가일 경우 수입회사들이 원산지를 알아보기 어렵게 표시하는 경우가 많으니까 꼼꼼히 살펴보셔야겠습니다.

서영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요즘 등산 애호가들에게 인기있는 이탈리아 상표의 등산용품입니다.

재킷은 백만 원, 바지도 40만 원이 넘는 고가제품이지만 등산 애호가들은 교복이라고 부를 정도로 좋아합니다.

그러나 원산지를 알기는 힘듭니다.

눈에 띄기 쉬운 가격표에는 원산지가 없는 대신 제조원만 '이탈리아'라고 돼있습니다.

이탈리아산 같지만 실제 원산지는 동유럽 몰도바입니다.

하지만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옷을 뒤집어 세탁표를 당겨봐야 간신히 알 수 있습니다.

<인터뷰>김익태(서울시 창전동) : "다른 나라에서 만들었다는 걸 알았다면 한국 브랜드를 샀겠죠. 한국산을 찾고... 가격이 워낙 고가니까"

소비자의 혼동을 부르는 이 같은 표기는 대외무역법 위반입니다.

규정에는 원산지와 제조원을 바르게 표기하고 원산지와 관계없는 국가명은 사용하지 말도록 돼 있습니다.

그러나 이 업체 외에도 미국의 신발 브랜드 등 상당수가 중국이나 베트남산 제품에 혼동을 부르기 쉬운 원산지 표기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진운용(관세청 전략수사계장) : "실제 제조국가와 상관없는 유명 국가명을 표시. 소비자를 오인하게 해선 안되도록 규정"

관세청은 수사를 확대하는 한편 위반 업체의 상품에 대해 원산지 표시를 위한 리콜을 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서영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고가 수입 의류 원산지 ‘숨기기’
    • 입력 2010-03-15 08:08:27
    • 수정2010-03-15 09:07:36
    뉴스광장
<앵커 멘트> 봄 등산철이 다가오는데요, 등산용품 사실 때 원산지 확인 꼼꼼히 해보셨나요? 원산지가 저임금 국가일 경우 수입회사들이 원산지를 알아보기 어렵게 표시하는 경우가 많으니까 꼼꼼히 살펴보셔야겠습니다. 서영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요즘 등산 애호가들에게 인기있는 이탈리아 상표의 등산용품입니다. 재킷은 백만 원, 바지도 40만 원이 넘는 고가제품이지만 등산 애호가들은 교복이라고 부를 정도로 좋아합니다. 그러나 원산지를 알기는 힘듭니다. 눈에 띄기 쉬운 가격표에는 원산지가 없는 대신 제조원만 '이탈리아'라고 돼있습니다. 이탈리아산 같지만 실제 원산지는 동유럽 몰도바입니다. 하지만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옷을 뒤집어 세탁표를 당겨봐야 간신히 알 수 있습니다. <인터뷰>김익태(서울시 창전동) : "다른 나라에서 만들었다는 걸 알았다면 한국 브랜드를 샀겠죠. 한국산을 찾고... 가격이 워낙 고가니까" 소비자의 혼동을 부르는 이 같은 표기는 대외무역법 위반입니다. 규정에는 원산지와 제조원을 바르게 표기하고 원산지와 관계없는 국가명은 사용하지 말도록 돼 있습니다. 그러나 이 업체 외에도 미국의 신발 브랜드 등 상당수가 중국이나 베트남산 제품에 혼동을 부르기 쉬운 원산지 표기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진운용(관세청 전략수사계장) : "실제 제조국가와 상관없는 유명 국가명을 표시. 소비자를 오인하게 해선 안되도록 규정" 관세청은 수사를 확대하는 한편 위반 업체의 상품에 대해 원산지 표시를 위한 리콜을 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서영민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