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 전쟁’ 재일동포 2세 권희로 씨 별세

입력 2010.03.26 (21:5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재일동포를 모욕한 일본 폭력배를 살해했던 권희로씨가 세상을 떠났습니다.

한때는 항일 영웅으로 추앙받았지만, 마지막은 쓸쓸했습니다.

김영인 기자입니다.

<리포트>

1968년 2월 20일.

영화 '김의 전쟁'으로 알려진 재일동포 2세 권희로 씨는 재일동포를 모욕한 일본 조직폭력배 2명을 총으로 쏴 살해했습니다.

<녹취>故 권희로씨 : "인간은 모두 평등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그런 편견을 없애고 싶을 뿐입니다."

무기징역을 선고받고 옥살이를 하다 31년만인 1999년 강제추방을 조건으로 가석방된 후 아버지의 고향인 부산에 터를 잡았습니다.

귀국 이듬해 사귀던 유부녀의 남편에게 흉기를 휘둘러 구속됐습니다.

출소 후 이 여성과 결혼했지만 4년만에 이혼한 이후 홀로 살며 지인들의 도움으로 연명했습니다.

1년 전 한 인터뷰에서 자신을 '인질극을 벌인 범죄자일 뿐'이라고 평가하면서도 '한국인이라는 걸 한번도 잊은 적이 없다'고 토로했습니다.

김희로라는 이름으로 더 알려졌던 권희로씨는 오늘 새벽 부산의 한 병원에서 82살의 파란 많은 생을 마감하고 차별 없는 세상으로 떠났습니다.

<인터뷰> 삼중 스님(영주귀국 도운 스님) : "아 그분은 생전에 안중근 의사를 그렇게 존경하시더니 그런 마음으로 그 시간에 가고 싶으신 것 같다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의 유해는 유언대로 아버지의 고향인 부산 영도와 어머니의 묘소가 있는 일본 가께가와에 절반씩 뿌려질 예정입니다.

KBS 뉴스 김영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김의 전쟁’ 재일동포 2세 권희로 씨 별세
    • 입력 2010-03-26 21:57:01
    뉴스 9
<앵커 멘트> 재일동포를 모욕한 일본 폭력배를 살해했던 권희로씨가 세상을 떠났습니다. 한때는 항일 영웅으로 추앙받았지만, 마지막은 쓸쓸했습니다. 김영인 기자입니다. <리포트> 1968년 2월 20일. 영화 '김의 전쟁'으로 알려진 재일동포 2세 권희로 씨는 재일동포를 모욕한 일본 조직폭력배 2명을 총으로 쏴 살해했습니다. <녹취>故 권희로씨 : "인간은 모두 평등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그런 편견을 없애고 싶을 뿐입니다." 무기징역을 선고받고 옥살이를 하다 31년만인 1999년 강제추방을 조건으로 가석방된 후 아버지의 고향인 부산에 터를 잡았습니다. 귀국 이듬해 사귀던 유부녀의 남편에게 흉기를 휘둘러 구속됐습니다. 출소 후 이 여성과 결혼했지만 4년만에 이혼한 이후 홀로 살며 지인들의 도움으로 연명했습니다. 1년 전 한 인터뷰에서 자신을 '인질극을 벌인 범죄자일 뿐'이라고 평가하면서도 '한국인이라는 걸 한번도 잊은 적이 없다'고 토로했습니다. 김희로라는 이름으로 더 알려졌던 권희로씨는 오늘 새벽 부산의 한 병원에서 82살의 파란 많은 생을 마감하고 차별 없는 세상으로 떠났습니다. <인터뷰> 삼중 스님(영주귀국 도운 스님) : "아 그분은 생전에 안중근 의사를 그렇게 존경하시더니 그런 마음으로 그 시간에 가고 싶으신 것 같다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의 유해는 유언대로 아버지의 고향인 부산 영도와 어머니의 묘소가 있는 일본 가께가와에 절반씩 뿌려질 예정입니다. KBS 뉴스 김영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