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교통체계시스템 ‘들러리’ 담합
입력 2010.04.04 (22:06)
수정 2010.04.04 (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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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서울시가 교통 안내에 IT기술을 접목시키는 사업을 추진중인데요.
입찰에 다른업체를 들러리로 세우고 이 사업을 따낸 한 대기업이 공정위에 적발됐습니다.
이소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버스가 정류장에 언제 도착할지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전광판입니다.
이 안내판은 막히는 구간의 차량흐름을 문자 뿐 아니라 그림으로도 보여줍니다.
서울시가 240여억 원을 들여 추진하고 있는 이 ’지능형 교통관리시스템’ 사업 과정에서 이른바 ’들러리’ 담합이 적발됐습니다.
엘지 씨엔에스가 공사를 낙찰받기 위해서 지에스네오텍을 형식적으로 참여시키고, 그 대가로 20억원 상당의 수주와 설계보상비 등을 약속했다는 겁니다.
이른바 들러리를 선 GS네오텍은 지난 1999년에 LG그룹에서 계열이 분리된 정보통신회삽니다.
< 녹취 >송상민(공정거래위원회 카르텔총괄과장) : "입찰 참여업체인 엘지와 지에스가 제출한 설계도면의 일부분이 거의 유사하거나 동일하고, 투찰 금액의 차이도 거의 없다..."
공정위는 엘지씨엔에스에 낙찰금액인 17억 천 600만원, 들러리를 선 지에스네오텍에는 그 절반인 8억5천800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이번 입찰 담합 조사로 서울시내 85 킬로미터 구간의 교통관리시스템 공사가 1년 가까이 지연돼 아직까지 시작도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제재를 받은 두 회사는 공정위의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소정입니다.
서울시가 교통 안내에 IT기술을 접목시키는 사업을 추진중인데요.
입찰에 다른업체를 들러리로 세우고 이 사업을 따낸 한 대기업이 공정위에 적발됐습니다.
이소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버스가 정류장에 언제 도착할지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전광판입니다.
이 안내판은 막히는 구간의 차량흐름을 문자 뿐 아니라 그림으로도 보여줍니다.
서울시가 240여억 원을 들여 추진하고 있는 이 ’지능형 교통관리시스템’ 사업 과정에서 이른바 ’들러리’ 담합이 적발됐습니다.
엘지 씨엔에스가 공사를 낙찰받기 위해서 지에스네오텍을 형식적으로 참여시키고, 그 대가로 20억원 상당의 수주와 설계보상비 등을 약속했다는 겁니다.
이른바 들러리를 선 GS네오텍은 지난 1999년에 LG그룹에서 계열이 분리된 정보통신회삽니다.
< 녹취 >송상민(공정거래위원회 카르텔총괄과장) : "입찰 참여업체인 엘지와 지에스가 제출한 설계도면의 일부분이 거의 유사하거나 동일하고, 투찰 금액의 차이도 거의 없다..."
공정위는 엘지씨엔에스에 낙찰금액인 17억 천 600만원, 들러리를 선 지에스네오텍에는 그 절반인 8억5천800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이번 입찰 담합 조사로 서울시내 85 킬로미터 구간의 교통관리시스템 공사가 1년 가까이 지연돼 아직까지 시작도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제재를 받은 두 회사는 공정위의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소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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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능형 교통체계시스템 ‘들러리’ 담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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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0-04-04 23:2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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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교통 안내에 IT기술을 접목시키는 사업을 추진중인데요.
입찰에 다른업체를 들러리로 세우고 이 사업을 따낸 한 대기업이 공정위에 적발됐습니다.
이소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버스가 정류장에 언제 도착할지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전광판입니다.
이 안내판은 막히는 구간의 차량흐름을 문자 뿐 아니라 그림으로도 보여줍니다.
서울시가 240여억 원을 들여 추진하고 있는 이 ’지능형 교통관리시스템’ 사업 과정에서 이른바 ’들러리’ 담합이 적발됐습니다.
엘지 씨엔에스가 공사를 낙찰받기 위해서 지에스네오텍을 형식적으로 참여시키고, 그 대가로 20억원 상당의 수주와 설계보상비 등을 약속했다는 겁니다.
이른바 들러리를 선 GS네오텍은 지난 1999년에 LG그룹에서 계열이 분리된 정보통신회삽니다.
< 녹취 >송상민(공정거래위원회 카르텔총괄과장) : "입찰 참여업체인 엘지와 지에스가 제출한 설계도면의 일부분이 거의 유사하거나 동일하고, 투찰 금액의 차이도 거의 없다..."
공정위는 엘지씨엔에스에 낙찰금액인 17억 천 600만원, 들러리를 선 지에스네오텍에는 그 절반인 8억5천800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이번 입찰 담합 조사로 서울시내 85 킬로미터 구간의 교통관리시스템 공사가 1년 가까이 지연돼 아직까지 시작도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제재를 받은 두 회사는 공정위의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소정입니다.
서울시가 교통 안내에 IT기술을 접목시키는 사업을 추진중인데요.
입찰에 다른업체를 들러리로 세우고 이 사업을 따낸 한 대기업이 공정위에 적발됐습니다.
이소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버스가 정류장에 언제 도착할지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전광판입니다.
이 안내판은 막히는 구간의 차량흐름을 문자 뿐 아니라 그림으로도 보여줍니다.
서울시가 240여억 원을 들여 추진하고 있는 이 ’지능형 교통관리시스템’ 사업 과정에서 이른바 ’들러리’ 담합이 적발됐습니다.
엘지 씨엔에스가 공사를 낙찰받기 위해서 지에스네오텍을 형식적으로 참여시키고, 그 대가로 20억원 상당의 수주와 설계보상비 등을 약속했다는 겁니다.
이른바 들러리를 선 GS네오텍은 지난 1999년에 LG그룹에서 계열이 분리된 정보통신회삽니다.
< 녹취 >송상민(공정거래위원회 카르텔총괄과장) : "입찰 참여업체인 엘지와 지에스가 제출한 설계도면의 일부분이 거의 유사하거나 동일하고, 투찰 금액의 차이도 거의 없다..."
공정위는 엘지씨엔에스에 낙찰금액인 17억 천 600만원, 들러리를 선 지에스네오텍에는 그 절반인 8억5천800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이번 입찰 담합 조사로 서울시내 85 킬로미터 구간의 교통관리시스템 공사가 1년 가까이 지연돼 아직까지 시작도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제재를 받은 두 회사는 공정위의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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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소정 기자 sojeong2@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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