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위로 녹차 수확량 감소…농민 ‘울상’

입력 2010.04.20 (07:49) 수정 2010.04.20 (08:0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곡우를 앞두고 요즘 녹차 주산지 전남 보성에선 햇차 수확이 시작됐습니다.

올해는 유별난 추위 때문에 수확 시기도 늦고 수확량도 적다고 합니다.

김기중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봄 기운이 돌기 시작한 보성의 녹차밭, 겨우내 시든 잎 사이로 연두빛 어린 잎이 고개를 내밀었습니다.

한두 잎씩 한나절을 따 모아 두 바구니를 채웠습니다.

이내 솥에서 덖으니 그윽한 햇녹차의 향기가 모락모락 피어오릅니다.

<인터뷰> 김재현(관광객/장흥군 안양면) : "맛있는 내, 이 향내, 너무너무 처음으로 딴 것이라..."

햇차를 수확했지만 차 재배 농민들은 수확의 기쁨보다 아쉬움이 큽니다.

올해는 추위가 늦게 풀려 차 잎이 늦게 나오면서 수확 시기도 늦고 수확량도 적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주병석(차 재배 농민/보성군 회천면) : "양이 적고, 날씨의 변더으로 수확을 많이 할 수 없어서 아쉽고 그렇습니다."

새 잎이 나기 시작한 봄철에도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기 일쑤고 눈까지 내리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김정운(전남농업기술원 녹차연구소) : "차 싹이 피어나는 이 시기에는 0도 이하로만 내려가도 저온 피해가 발생됩니다. 이번 14,13일의 이상저온..."

어김없이 봄이 찾아와 햇차 수확이 시작됐지만 변덕스런 날씨의 심술은 녹차밭에도 비껴가지 않았습니다.

KBS 뉴스 김기중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추위로 녹차 수확량 감소…농민 ‘울상’
    • 입력 2010-04-20 07:49:50
    • 수정2010-04-20 08:03:02
    뉴스광장
<앵커 멘트> 곡우를 앞두고 요즘 녹차 주산지 전남 보성에선 햇차 수확이 시작됐습니다. 올해는 유별난 추위 때문에 수확 시기도 늦고 수확량도 적다고 합니다. 김기중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봄 기운이 돌기 시작한 보성의 녹차밭, 겨우내 시든 잎 사이로 연두빛 어린 잎이 고개를 내밀었습니다. 한두 잎씩 한나절을 따 모아 두 바구니를 채웠습니다. 이내 솥에서 덖으니 그윽한 햇녹차의 향기가 모락모락 피어오릅니다. <인터뷰> 김재현(관광객/장흥군 안양면) : "맛있는 내, 이 향내, 너무너무 처음으로 딴 것이라..." 햇차를 수확했지만 차 재배 농민들은 수확의 기쁨보다 아쉬움이 큽니다. 올해는 추위가 늦게 풀려 차 잎이 늦게 나오면서 수확 시기도 늦고 수확량도 적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주병석(차 재배 농민/보성군 회천면) : "양이 적고, 날씨의 변더으로 수확을 많이 할 수 없어서 아쉽고 그렇습니다." 새 잎이 나기 시작한 봄철에도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기 일쑤고 눈까지 내리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김정운(전남농업기술원 녹차연구소) : "차 싹이 피어나는 이 시기에는 0도 이하로만 내려가도 저온 피해가 발생됩니다. 이번 14,13일의 이상저온..." 어김없이 봄이 찾아와 햇차 수확이 시작됐지만 변덕스런 날씨의 심술은 녹차밭에도 비껴가지 않았습니다. KBS 뉴스 김기중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