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서도 구제역 확인…전국 확산

입력 2010.04.23 (06:3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인천 강화와 경기 김포에 이어 충북 충주에서도 구제역이 발생했습니다.

사실상 전국으로 확산된 것이어서 방역당국에 초비상이 걸렸습니다.

이주형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구제역이 중부 내륙까지 확산됐습니다.

충북 충주의 축산 농가에서 돼지 10마리가 구제역 확진 판정을 받은 겁니다.

김포에 구제역이 상륙한지 이틀 만입니다.

돼지의 경우 바이러스 증식속도가 소보다 최대 3천배까지 빨라 방역당국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매몰 처분 범위를 기존 발생농가 주변 반경 5백미터에서 3킬로미터까지 확대했습니다.

가축 만 2천6백여 마리가 매몰처분 대상입니다.

이번 구제역은 강화와 김포의 구제역 혈액형과 같은 0형이어서 강화에서 옮겨왔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정확한 역학관계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녹취>이상진 (국립수의과학원 역학조사과장) :"충주에서 강화로 동물을 싣고 갔던 회사와 충주발생농가에 정액을 공급했던 회사와 동일한 회사라는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구제역이 내륙 한 복판에서 발생함에 따라 정부는 위기경보를 최고단계인 '심각'에 준하는 대응 태세를 갖추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당분간 해당 지역으로 여행을 자제해 줄 것과 특히 축산 농가 방문을 피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정부는 구제역 확산을 막기 위해 항공 방제를 실시하는 한편 축산농가의 보상금도 50%를 미리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이주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충주서도 구제역 확인…전국 확산
    • 입력 2010-04-23 06:34:59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인천 강화와 경기 김포에 이어 충북 충주에서도 구제역이 발생했습니다. 사실상 전국으로 확산된 것이어서 방역당국에 초비상이 걸렸습니다. 이주형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구제역이 중부 내륙까지 확산됐습니다. 충북 충주의 축산 농가에서 돼지 10마리가 구제역 확진 판정을 받은 겁니다. 김포에 구제역이 상륙한지 이틀 만입니다. 돼지의 경우 바이러스 증식속도가 소보다 최대 3천배까지 빨라 방역당국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매몰 처분 범위를 기존 발생농가 주변 반경 5백미터에서 3킬로미터까지 확대했습니다. 가축 만 2천6백여 마리가 매몰처분 대상입니다. 이번 구제역은 강화와 김포의 구제역 혈액형과 같은 0형이어서 강화에서 옮겨왔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정확한 역학관계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녹취>이상진 (국립수의과학원 역학조사과장) :"충주에서 강화로 동물을 싣고 갔던 회사와 충주발생농가에 정액을 공급했던 회사와 동일한 회사라는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구제역이 내륙 한 복판에서 발생함에 따라 정부는 위기경보를 최고단계인 '심각'에 준하는 대응 태세를 갖추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당분간 해당 지역으로 여행을 자제해 줄 것과 특히 축산 농가 방문을 피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정부는 구제역 확산을 막기 위해 항공 방제를 실시하는 한편 축산농가의 보상금도 50%를 미리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이주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