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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스팩’ 만들려다 허리 망가질라
입력 2010.04.23 (20:28) 수정 2010.04.23 (20:32) 뉴스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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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최근 드라마에 등장하는 남성들이 드러내는 건강미의 상징은 바로 복근입니다.



이른바 ’식스팩’으로 불리는 복근을 단련하려는 일반인들도 꽤 늘고 있는 추세지만 제대로 단련하지 않으면 오히려 화를 부를 수 있다고 합니다.



보도에 김기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최근 종영된 이 드라마는 남성 출연자들의 몸매가 화제였습니다.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것은 이른바 ’식스팩’이라고 하는 탄탄한 복근.



하지만, 이런 몸매는 만들기도 어렵고 유지 또한 쉽지 않습니다.



배우들조차 항상 운동기구를 곁에 둬야 했을 정도입니다.



<인터뷰>장혁(연기자) : "드라마 촬영 현장 가면 카메라 세팅을 해야 하는 데 저희는 운동기구부터 세팅을 해 놓고..."



틈틈이 시간을 내 운동하는 일반인들에게 복근 단련은 더욱 쉽지 않습니다.



특히, 잘못된 운동방식은 화를 부를 수도 있습니다.



<인터뷰> 김용주(헬스 트레이너) : "복근운동 하시는 분들 많이 늘었는 데, 너무 무리하게 하다보니 허리쪽 이상이 생길 정도... "



첫째 깍지 낀 손을 머리에 얹고 격렬히 윗몸일으키기를 할 경우, 허리와 목뼈 등에 무리한 힘이 가해져 탈이 날 수 있습니다.



대신, 양팔을 교차해 가슴에 올리고 상체를 45도 정도만 일으키는 동작을 반복하는 게 훨씬 효과적입니다.



<녹취> 김도경(임상운동사) : "상체 일으킨 상태에서 1초 정도 정지해서 복근 수축을 느끼면서 운동해야 정확한 운동방법이 되겠습니다."



둘째 ,아랫배 근육을 단련하기 위해 다리 올리기를 할 때도, 커다란 동작은 엉덩이와 허벅지에만 힘이 들어갈 뿐이라는 설명입니다.



<녹취> 김도경(임상운동사) : "동작은 작게 해도 하복부가 정확하게 수축되는 걸 느끼면서 운동하는 게 허리 부담을 줄이는 정확한 운동방법입니다."



셋째 부정확한 자세로 복근을 단련할 경우, 근육 파열이나 척추질환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체지방이 많은 사람의 복근 단련은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박원하(삼성서울병원 스포츠의학센터장) : "살이 빠지지 않은 상태, 특히 복부비만이 있는 상태에서는 제대로 된 복근이 발달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복부비만 해소를 위한 유산소 운동을 철저히..."



전문가들은 보기 좋은 식스팩에 욕심을 내기보다는 복근 만들기에 앞서 허리 근육부터 단련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면서 몸매를 만드는 방법이라고 조언합니다.



KBS 뉴스 김기현입니다.
  • ‘식스팩’ 만들려다 허리 망가질라
    • 입력 2010-04-23 20:28:19
    • 수정2010-04-23 20:32:49
    뉴스타임
<앵커 멘트>



최근 드라마에 등장하는 남성들이 드러내는 건강미의 상징은 바로 복근입니다.



이른바 ’식스팩’으로 불리는 복근을 단련하려는 일반인들도 꽤 늘고 있는 추세지만 제대로 단련하지 않으면 오히려 화를 부를 수 있다고 합니다.



보도에 김기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최근 종영된 이 드라마는 남성 출연자들의 몸매가 화제였습니다.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것은 이른바 ’식스팩’이라고 하는 탄탄한 복근.



하지만, 이런 몸매는 만들기도 어렵고 유지 또한 쉽지 않습니다.



배우들조차 항상 운동기구를 곁에 둬야 했을 정도입니다.



<인터뷰>장혁(연기자) : "드라마 촬영 현장 가면 카메라 세팅을 해야 하는 데 저희는 운동기구부터 세팅을 해 놓고..."



틈틈이 시간을 내 운동하는 일반인들에게 복근 단련은 더욱 쉽지 않습니다.



특히, 잘못된 운동방식은 화를 부를 수도 있습니다.



<인터뷰> 김용주(헬스 트레이너) : "복근운동 하시는 분들 많이 늘었는 데, 너무 무리하게 하다보니 허리쪽 이상이 생길 정도... "



첫째 깍지 낀 손을 머리에 얹고 격렬히 윗몸일으키기를 할 경우, 허리와 목뼈 등에 무리한 힘이 가해져 탈이 날 수 있습니다.



대신, 양팔을 교차해 가슴에 올리고 상체를 45도 정도만 일으키는 동작을 반복하는 게 훨씬 효과적입니다.



<녹취> 김도경(임상운동사) : "상체 일으킨 상태에서 1초 정도 정지해서 복근 수축을 느끼면서 운동해야 정확한 운동방법이 되겠습니다."



둘째 ,아랫배 근육을 단련하기 위해 다리 올리기를 할 때도, 커다란 동작은 엉덩이와 허벅지에만 힘이 들어갈 뿐이라는 설명입니다.



<녹취> 김도경(임상운동사) : "동작은 작게 해도 하복부가 정확하게 수축되는 걸 느끼면서 운동하는 게 허리 부담을 줄이는 정확한 운동방법입니다."



셋째 부정확한 자세로 복근을 단련할 경우, 근육 파열이나 척추질환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체지방이 많은 사람의 복근 단련은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박원하(삼성서울병원 스포츠의학센터장) : "살이 빠지지 않은 상태, 특히 복부비만이 있는 상태에서는 제대로 된 복근이 발달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복부비만 해소를 위한 유산소 운동을 철저히..."



전문가들은 보기 좋은 식스팩에 욕심을 내기보다는 복근 만들기에 앞서 허리 근육부터 단련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면서 몸매를 만드는 방법이라고 조언합니다.



KBS 뉴스 김기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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