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lk Tips] Reason

입력 2010.05.04 (13:4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우리가 아는 영어 단어 'Reason'은 이유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사실 우리는 화를 억누를 때도, 또 어떠한 판단을 내릴 때도 Reason을 자주 씁니다.

Reason이 가진 다양한 의미들, 토크팁스에서 함께 보시죠.

<리포트>

누군가를 설득하고 싶다면 상대방이 납득할 만한 합당한 'Reason,' 즉 사유가 있어야겠죠.

이는 떠나는 연인을 붙잡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녹취> 블래어 : "(내가 머물러야 할) 이유를 말해봐"

<녹취> 척 : "네가 원치 않으니까."

<녹취> 블래어 : "그걸론 충분치 않아."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인이 떠난다면 함께할 Reason이 영 못 미더웠기 때문인데요.

설득력 있는 주장은 그래서 그를 뒷받침할 충분한 근거를 필요로 합니다.

심리 수사극을 보면 형사가 범인을 잡기 위한 근거를 수집하는 데 온 힘을 기울입니다.

또 이를 바탕으로 과학적 추리를 펼치는데요, 이처럼 결말을 이끌어내기 위한 추리 역시 'Reason'이라고 합니다.

<녹취> "추리와 비판적 사고는 문제 해결과 의견 결정의 기본입니다."

토론을 하고 있는 이 학생들은 저마다 논리적인 추리를 내세우며 열띤 논쟁을 벌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토론을 벌이다 보면 상대방과 의견 충돌 때문에 자칫 흥분하거나 성을 잃기 쉬운데요, Reason은 냉철하고 침착한 이성이란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의견을 말하던 이 학생은 상대방과 의견 충돌이 일어나자 이성을 잃지 않기 위해 자리를 피하는데요,

<녹취> "난 가야해. 이성을 잃기 전에. 난 가야 해."

열정적으로 자신의 주장을 전달하는 것도 좋지만 Reason이 동반할 때, 설득력도 배가 되겠죠.

지금까지 지구촌 토크팁스였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Talk Tips] Reason
    • 입력 2010-05-04 13:41:21
    지구촌뉴스
<앵커 멘트> 우리가 아는 영어 단어 'Reason'은 이유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사실 우리는 화를 억누를 때도, 또 어떠한 판단을 내릴 때도 Reason을 자주 씁니다. Reason이 가진 다양한 의미들, 토크팁스에서 함께 보시죠. <리포트> 누군가를 설득하고 싶다면 상대방이 납득할 만한 합당한 'Reason,' 즉 사유가 있어야겠죠. 이는 떠나는 연인을 붙잡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녹취> 블래어 : "(내가 머물러야 할) 이유를 말해봐" <녹취> 척 : "네가 원치 않으니까." <녹취> 블래어 : "그걸론 충분치 않아."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인이 떠난다면 함께할 Reason이 영 못 미더웠기 때문인데요. 설득력 있는 주장은 그래서 그를 뒷받침할 충분한 근거를 필요로 합니다. 심리 수사극을 보면 형사가 범인을 잡기 위한 근거를 수집하는 데 온 힘을 기울입니다. 또 이를 바탕으로 과학적 추리를 펼치는데요, 이처럼 결말을 이끌어내기 위한 추리 역시 'Reason'이라고 합니다. <녹취> "추리와 비판적 사고는 문제 해결과 의견 결정의 기본입니다." 토론을 하고 있는 이 학생들은 저마다 논리적인 추리를 내세우며 열띤 논쟁을 벌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토론을 벌이다 보면 상대방과 의견 충돌 때문에 자칫 흥분하거나 성을 잃기 쉬운데요, Reason은 냉철하고 침착한 이성이란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의견을 말하던 이 학생은 상대방과 의견 충돌이 일어나자 이성을 잃지 않기 위해 자리를 피하는데요, <녹취> "난 가야해. 이성을 잃기 전에. 난 가야 해." 열정적으로 자신의 주장을 전달하는 것도 좋지만 Reason이 동반할 때, 설득력도 배가 되겠죠. 지금까지 지구촌 토크팁스였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