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잠수정 대비 ‘작전 강화’

입력 2010.05.21 (22:0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천안함을 공격한 연어급 잠수정은 이번에 그 존재가 처음 알려진 신형 잠수정이죠.

새로운 유형의 위협에 대비한 우리 군의 작전이 강화됩니다.

최문종 기자입니다.

<리포트>

천안함을 공격한 북한의 연어급 잠수정.

설계와 무장, 제원이 정확히 공개되지 않은 최신형입니다.

이란은 북한에서 연어급 3척을 수입해 가디르급 잠수정을 실전 배치했습니다.

가디르급 잠수정을 통해 북한 연어급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길이 29미터, 폭 2.75미터. 물속에서 시속 15km 속도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천안함을 공격한 어뢰와 같은 직경 533mm 중어뢰 발사관을 2문을 갖췄습니다.

수출용으로 개발된 연어급 잠수정은 야간 탐지 장비 등 고성능 장비에 레이더 추적을 피하기 위한 특수 도료까지 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에도 민간 어선을 위장한 선박에 숨어 천안함 공격에 나서면서, 우리 군 당국은 연어급 잠수정이 기지를 벗어난 사실을 알고도 항적을 추적하지 못했습니다.

이런 소형 잠수정만 10여 척, 모두 70척이 넘는 북한 잠수정에 대비한 우리 군의 작전이 강화됩니다.

예상 침투항로에는 잠수함 탐지 센서를 설치하고, 초계함의 소나 성능을 강화합니다.

<인터뷰>황원동(공군 중장/합동조사단 정보분석팀장/어제) : "잠수함에 대한 탐지 체계들을 구비해서 현재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할 계획입니다."

한미 양국은 이르면 다음달에 항공모함과 핵잠수함, P3C를 투입해 서해에서 잠수함을 탐지하고 격퇴하는 대규모 훈련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최문종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軍, 잠수정 대비 ‘작전 강화’
    • 입력 2010-05-21 22:07:26
    뉴스 9
<앵커 멘트> 천안함을 공격한 연어급 잠수정은 이번에 그 존재가 처음 알려진 신형 잠수정이죠. 새로운 유형의 위협에 대비한 우리 군의 작전이 강화됩니다. 최문종 기자입니다. <리포트> 천안함을 공격한 북한의 연어급 잠수정. 설계와 무장, 제원이 정확히 공개되지 않은 최신형입니다. 이란은 북한에서 연어급 3척을 수입해 가디르급 잠수정을 실전 배치했습니다. 가디르급 잠수정을 통해 북한 연어급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길이 29미터, 폭 2.75미터. 물속에서 시속 15km 속도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천안함을 공격한 어뢰와 같은 직경 533mm 중어뢰 발사관을 2문을 갖췄습니다. 수출용으로 개발된 연어급 잠수정은 야간 탐지 장비 등 고성능 장비에 레이더 추적을 피하기 위한 특수 도료까지 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에도 민간 어선을 위장한 선박에 숨어 천안함 공격에 나서면서, 우리 군 당국은 연어급 잠수정이 기지를 벗어난 사실을 알고도 항적을 추적하지 못했습니다. 이런 소형 잠수정만 10여 척, 모두 70척이 넘는 북한 잠수정에 대비한 우리 군의 작전이 강화됩니다. 예상 침투항로에는 잠수함 탐지 센서를 설치하고, 초계함의 소나 성능을 강화합니다. <인터뷰>황원동(공군 중장/합동조사단 정보분석팀장/어제) : "잠수함에 대한 탐지 체계들을 구비해서 현재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할 계획입니다." 한미 양국은 이르면 다음달에 항공모함과 핵잠수함, P3C를 투입해 서해에서 잠수함을 탐지하고 격퇴하는 대규모 훈련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최문종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