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대통령 “안보리 회부 한국과 협의”

입력 2010.05.25 (22:3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메드 베데프 러시아 대통령도 이명박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천안함 사태의 유엔 안보리 회부 문제에 대해 한국과 협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최재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이 오늘 오후 5시 20분 이명박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약 20분간 통화했습니다.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천안함 사태의 유엔 안보리 회부를 포함한 한국의 대북 대응책을 잘 이해하고 있다며 한국과 긴밀하게 협의해 나갈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전을 보장하면서 북한에 제대로된 신호를 주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이 대통령은 북한의 공식적인 사과와 관련자에 대한 조치 그리고 다시 도발하지 않겠다는 약속이 우선돼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무력도발이 용납돼선 안된다면서 단호하게 대응해 북한이 올바른 길을 가도록 하려 한다며 천안함 사태를 안보리로 회부하기 전에 러시아와 충분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 관계자는 러시아 정상이 전화를 걸어 온 것은 매우 이례적이며,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천안함' 안보리 회부에 대한 러시아 정부의 대응은 중국측의 태도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여 주목됩니다.

KBS 뉴스 최재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러 대통령 “안보리 회부 한국과 협의”
    • 입력 2010-05-25 22:31:32
    뉴스 9
<앵커 멘트> 메드 베데프 러시아 대통령도 이명박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천안함 사태의 유엔 안보리 회부 문제에 대해 한국과 협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최재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이 오늘 오후 5시 20분 이명박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약 20분간 통화했습니다.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천안함 사태의 유엔 안보리 회부를 포함한 한국의 대북 대응책을 잘 이해하고 있다며 한국과 긴밀하게 협의해 나갈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전을 보장하면서 북한에 제대로된 신호를 주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이 대통령은 북한의 공식적인 사과와 관련자에 대한 조치 그리고 다시 도발하지 않겠다는 약속이 우선돼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무력도발이 용납돼선 안된다면서 단호하게 대응해 북한이 올바른 길을 가도록 하려 한다며 천안함 사태를 안보리로 회부하기 전에 러시아와 충분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 관계자는 러시아 정상이 전화를 걸어 온 것은 매우 이례적이며,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천안함' 안보리 회부에 대한 러시아 정부의 대응은 중국측의 태도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여 주목됩니다. KBS 뉴스 최재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