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백악관 “北, 사실 인정하고 위협 중단하라”

입력 2010.05.26 (06:5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미 백악관은 조평통 성명과 관련해 국가안보회의를 열어 천안함 공격 사실을 솔직히 인정하고 위협을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미주기구도 북한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워싱턴에서 홍기섭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가 스타인버그 국무부 부장관 등이 참석한 특별회의를 열고 남북관계 단절을 선언한 북한 조평통의 성명에 대해 반박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마이클 해머 백악관 NSC 대변인은 북한은 천안함 공격 사실을 솔직히 인정하고 호전적이고 위협적인 행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미 국무부는 주민도 먹여살리지 못하는 북한이 남북관계 전면 단절을 선언한 데 대해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녹취> 크롤리(미 국무부 차관보) : "장기적으로 북한 주민의 이익에 부합되지 않는 한국과의 관계 단절 조치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북한의 천안함 소행에 대해 미주 기구도 오늘 규탄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미주 대륙 32개국을 회원으로 둔 미주기구 인술사 사무총장은 북한의 천안함 공격은 세계 평화와 안보에 대한 위협으로 용납할 수 없는 국제법 위반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미 하원은 오늘 상원에 이어 천안함 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북한의 천안함 공격을 규탄하고 국제사회의 강력한 응징을 촉구하는 내용의 하원 결의안은 411대 3,사실상 만장일치로 가결됐습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홍기섭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미 백악관 “北, 사실 인정하고 위협 중단하라”
    • 입력 2010-05-26 06:59:33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미 백악관은 조평통 성명과 관련해 국가안보회의를 열어 천안함 공격 사실을 솔직히 인정하고 위협을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미주기구도 북한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워싱턴에서 홍기섭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가 스타인버그 국무부 부장관 등이 참석한 특별회의를 열고 남북관계 단절을 선언한 북한 조평통의 성명에 대해 반박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마이클 해머 백악관 NSC 대변인은 북한은 천안함 공격 사실을 솔직히 인정하고 호전적이고 위협적인 행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미 국무부는 주민도 먹여살리지 못하는 북한이 남북관계 전면 단절을 선언한 데 대해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녹취> 크롤리(미 국무부 차관보) : "장기적으로 북한 주민의 이익에 부합되지 않는 한국과의 관계 단절 조치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북한의 천안함 소행에 대해 미주 기구도 오늘 규탄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미주 대륙 32개국을 회원으로 둔 미주기구 인술사 사무총장은 북한의 천안함 공격은 세계 평화와 안보에 대한 위협으로 용납할 수 없는 국제법 위반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미 하원은 오늘 상원에 이어 천안함 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북한의 천안함 공격을 규탄하고 국제사회의 강력한 응징을 촉구하는 내용의 하원 결의안은 411대 3,사실상 만장일치로 가결됐습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홍기섭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