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세계속으로] 인도 물 부족 사태

입력 2010.05.26 (13:0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탱크 속에 물을 가득 채운 이 급수차는 지하수와 수돗물이 부족한 인도의 다른 지역으로 운송됩니다.

인도의 수도권 지역이 현재 물 부족 문제로 심각한 상황에 직면하고 있어서 이런 광경은 델리 주변에서 자주 눈에 띕니다.

<녹취> 모비 야다브(수도권 지역 주민) : "제가 사는 지역은 지대가 높아 물이 안 나와서 걱정입니다. 일주일에 두 번 물탱크가 오고 문제가 많아요. 물탱크를 불러도 오지 않을 때도 있고, 어떨 땐 일주일에 한 번 오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물 탱크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먼 거리도 아랑곳하지 않고 물통을 들고 달려나옵니다.

올 3월부터 인도에 연일 폭염이 계속되고 식수까지 부족해지자, 주민들이 물을 확보하려고 전쟁을 치르고 있습니다.

<녹취> "물을 달라! 물을 달라!"

정부의 물 공급 정책에 항의하며 연일 시위까지 벌이고 있는 인도의 델시 시민들, 시민들은 정부가 델리시내에 충분히 물을 공급할 파이프를 설치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델리시정부는 몇 년 동안 지하수 수위가 급격하게 내려가 뚜렷한 해결책을 내놓기 어려운 입장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비제 쁘라까쉬(델리 수도청 직원) : "현재 물의 공급은 적고 수요는 많아요. 공급할 수 있는 물은 하루 3천28킬로리터인데, 수요는 3천800톤을 넘어가죠. 물을 준비해서 공급해도 약 60%만 요금을 받을 수 있고 40%는 받지 못하는데다, 배수 중에 유실되는 분량도 발생하고 있어요."

인도 국가지질연구소(NGRI)는 최근 인도 북부 지역의 지하수 수위가 연평균 10㎝나 낮아졌다고 발표했습니다.

지하수 고갈의 원인은 엄청난 양의 지하수 사용에 있습니다.

특히 인도는 농업 국가라서 지하수의 95%를 농작물을 재배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녹취> 람빨(농부) : "농사용으로 지하수를 사용하는데 물이 적어 영향을 받고 있어요. 지하수 수위가 내려가고 있어 4~5년 만에 다시 더 깊게 지하수 관정을 뚫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녹취> 비노드 제인(NGO 의장) : "2004년 이후 비가 와도 지하수 수위가 올라오지 않고 있어요. 메롤리 지역은 60m 이하로 지하수 수위가 내려갔고 심지어 일부 지역에는 75m 이하로 내려가 버렸죠."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비가 많이 내리는 계절에 빗물을 모아두거나 이미 사용된 물을 재활용하는 방안이 최선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인도 정부는 빗물 활용을 위한 법령을 만들었지만 제대로 실행되지 않아 물 부족 사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클릭 세계속으로] 인도 물 부족 사태
    • 입력 2010-05-26 13:09:53
    지구촌뉴스
물탱크 속에 물을 가득 채운 이 급수차는 지하수와 수돗물이 부족한 인도의 다른 지역으로 운송됩니다. 인도의 수도권 지역이 현재 물 부족 문제로 심각한 상황에 직면하고 있어서 이런 광경은 델리 주변에서 자주 눈에 띕니다. <녹취> 모비 야다브(수도권 지역 주민) : "제가 사는 지역은 지대가 높아 물이 안 나와서 걱정입니다. 일주일에 두 번 물탱크가 오고 문제가 많아요. 물탱크를 불러도 오지 않을 때도 있고, 어떨 땐 일주일에 한 번 오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물 탱크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먼 거리도 아랑곳하지 않고 물통을 들고 달려나옵니다. 올 3월부터 인도에 연일 폭염이 계속되고 식수까지 부족해지자, 주민들이 물을 확보하려고 전쟁을 치르고 있습니다. <녹취> "물을 달라! 물을 달라!" 정부의 물 공급 정책에 항의하며 연일 시위까지 벌이고 있는 인도의 델시 시민들, 시민들은 정부가 델리시내에 충분히 물을 공급할 파이프를 설치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델리시정부는 몇 년 동안 지하수 수위가 급격하게 내려가 뚜렷한 해결책을 내놓기 어려운 입장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비제 쁘라까쉬(델리 수도청 직원) : "현재 물의 공급은 적고 수요는 많아요. 공급할 수 있는 물은 하루 3천28킬로리터인데, 수요는 3천800톤을 넘어가죠. 물을 준비해서 공급해도 약 60%만 요금을 받을 수 있고 40%는 받지 못하는데다, 배수 중에 유실되는 분량도 발생하고 있어요." 인도 국가지질연구소(NGRI)는 최근 인도 북부 지역의 지하수 수위가 연평균 10㎝나 낮아졌다고 발표했습니다. 지하수 고갈의 원인은 엄청난 양의 지하수 사용에 있습니다. 특히 인도는 농업 국가라서 지하수의 95%를 농작물을 재배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녹취> 람빨(농부) : "농사용으로 지하수를 사용하는데 물이 적어 영향을 받고 있어요. 지하수 수위가 내려가고 있어 4~5년 만에 다시 더 깊게 지하수 관정을 뚫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녹취> 비노드 제인(NGO 의장) : "2004년 이후 비가 와도 지하수 수위가 올라오지 않고 있어요. 메롤리 지역은 60m 이하로 지하수 수위가 내려갔고 심지어 일부 지역에는 75m 이하로 내려가 버렸죠."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비가 많이 내리는 계절에 빗물을 모아두거나 이미 사용된 물을 재활용하는 방안이 최선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인도 정부는 빗물 활용을 위한 법령을 만들었지만 제대로 실행되지 않아 물 부족 사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