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1조 원 사업’ 특혜성 계약 또 있다
입력 2010.05.28 (22:19)
수정 2010.05.29 (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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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광고 사업 특혜 시비에 휩싸였던 서울시 도시철도 공사가 또 다른 특혜 의혹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1조 원이 넘는 수익 사업과 관련이 있습니다.
우한울 기자의 단독취재입니다.
<리포트>
지하철 역사 한쪽의 빈 매표소와 역무실이 1년간 방치돼 있습니다.
승차권 발매가 자동시스템으로 바뀌면서 생긴 여유 공간입니다.
도시철도공사 측은 이 공간을 쇼핑몰로 개발하려 했지만 절차상 하자가 드러나 중단됐습니다.
<녹취>도시철도공사 직원:"시민들에게 이 공간을 돌려주는 거죠.."
이른바 ’해피존 사업’으로 서울지하철 5,6,7,8호선의 편의점 또는 상가에 대한 임대 수익권을 민간에 통째로 넘기는 내용이었습니다.
하지만, 서울시 감사결과 또 특정업체를 봐준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도시철도 측이 입찰 과정에서 보장 수익을 비현실적으로 높게 써낸 업체에게 가장 높은 점수를 줘 사업권을 넘겨준 것입니다.
낙찰받은 뒤 실제 보장수익은 당초 써낸 액수의 1/3 이하로 떨어졌습니다.
이 때문에 보장 수익을 합리적으로 써낸 업체만 탈락했습니다.
또 입찰보증금 700억 원을 받기로 해놓고 150억 원만 받아냈습니다.
<녹취> 서울시 감사관:"해명할 시간을 줬는데 답변이 없어 징계를 할수 밖에 없는..."
하지만, 법원은 오늘 "계약 취소사유를 증명하기 어렵다"며 업체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녹취> 도시철도공사:"우리가 볼 땐 아무 문제가 없다"
이에 따라 특혜 의혹을 받아 징계를 받고 내용을 재검토해야될 사업이 다시 진행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KBS 뉴스 우한울입니다.
광고 사업 특혜 시비에 휩싸였던 서울시 도시철도 공사가 또 다른 특혜 의혹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1조 원이 넘는 수익 사업과 관련이 있습니다.
우한울 기자의 단독취재입니다.
<리포트>
지하철 역사 한쪽의 빈 매표소와 역무실이 1년간 방치돼 있습니다.
승차권 발매가 자동시스템으로 바뀌면서 생긴 여유 공간입니다.
도시철도공사 측은 이 공간을 쇼핑몰로 개발하려 했지만 절차상 하자가 드러나 중단됐습니다.
<녹취>도시철도공사 직원:"시민들에게 이 공간을 돌려주는 거죠.."
이른바 ’해피존 사업’으로 서울지하철 5,6,7,8호선의 편의점 또는 상가에 대한 임대 수익권을 민간에 통째로 넘기는 내용이었습니다.
하지만, 서울시 감사결과 또 특정업체를 봐준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도시철도 측이 입찰 과정에서 보장 수익을 비현실적으로 높게 써낸 업체에게 가장 높은 점수를 줘 사업권을 넘겨준 것입니다.
낙찰받은 뒤 실제 보장수익은 당초 써낸 액수의 1/3 이하로 떨어졌습니다.
이 때문에 보장 수익을 합리적으로 써낸 업체만 탈락했습니다.
또 입찰보증금 700억 원을 받기로 해놓고 150억 원만 받아냈습니다.
<녹취> 서울시 감사관:"해명할 시간을 줬는데 답변이 없어 징계를 할수 밖에 없는..."
하지만, 법원은 오늘 "계약 취소사유를 증명하기 어렵다"며 업체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녹취> 도시철도공사:"우리가 볼 땐 아무 문제가 없다"
이에 따라 특혜 의혹을 받아 징계를 받고 내용을 재검토해야될 사업이 다시 진행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KBS 뉴스 우한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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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0-05-29 22:3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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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사업 특혜 시비에 휩싸였던 서울시 도시철도 공사가 또 다른 특혜 의혹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1조 원이 넘는 수익 사업과 관련이 있습니다.
우한울 기자의 단독취재입니다.
<리포트>
지하철 역사 한쪽의 빈 매표소와 역무실이 1년간 방치돼 있습니다.
승차권 발매가 자동시스템으로 바뀌면서 생긴 여유 공간입니다.
도시철도공사 측은 이 공간을 쇼핑몰로 개발하려 했지만 절차상 하자가 드러나 중단됐습니다.
<녹취>도시철도공사 직원:"시민들에게 이 공간을 돌려주는 거죠.."
이른바 ’해피존 사업’으로 서울지하철 5,6,7,8호선의 편의점 또는 상가에 대한 임대 수익권을 민간에 통째로 넘기는 내용이었습니다.
하지만, 서울시 감사결과 또 특정업체를 봐준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도시철도 측이 입찰 과정에서 보장 수익을 비현실적으로 높게 써낸 업체에게 가장 높은 점수를 줘 사업권을 넘겨준 것입니다.
낙찰받은 뒤 실제 보장수익은 당초 써낸 액수의 1/3 이하로 떨어졌습니다.
이 때문에 보장 수익을 합리적으로 써낸 업체만 탈락했습니다.
또 입찰보증금 700억 원을 받기로 해놓고 150억 원만 받아냈습니다.
<녹취> 서울시 감사관:"해명할 시간을 줬는데 답변이 없어 징계를 할수 밖에 없는..."
하지만, 법원은 오늘 "계약 취소사유를 증명하기 어렵다"며 업체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녹취> 도시철도공사:"우리가 볼 땐 아무 문제가 없다"
이에 따라 특혜 의혹을 받아 징계를 받고 내용을 재검토해야될 사업이 다시 진행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KBS 뉴스 우한울입니다.
광고 사업 특혜 시비에 휩싸였던 서울시 도시철도 공사가 또 다른 특혜 의혹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1조 원이 넘는 수익 사업과 관련이 있습니다.
우한울 기자의 단독취재입니다.
<리포트>
지하철 역사 한쪽의 빈 매표소와 역무실이 1년간 방치돼 있습니다.
승차권 발매가 자동시스템으로 바뀌면서 생긴 여유 공간입니다.
도시철도공사 측은 이 공간을 쇼핑몰로 개발하려 했지만 절차상 하자가 드러나 중단됐습니다.
<녹취>도시철도공사 직원:"시민들에게 이 공간을 돌려주는 거죠.."
이른바 ’해피존 사업’으로 서울지하철 5,6,7,8호선의 편의점 또는 상가에 대한 임대 수익권을 민간에 통째로 넘기는 내용이었습니다.
하지만, 서울시 감사결과 또 특정업체를 봐준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도시철도 측이 입찰 과정에서 보장 수익을 비현실적으로 높게 써낸 업체에게 가장 높은 점수를 줘 사업권을 넘겨준 것입니다.
낙찰받은 뒤 실제 보장수익은 당초 써낸 액수의 1/3 이하로 떨어졌습니다.
이 때문에 보장 수익을 합리적으로 써낸 업체만 탈락했습니다.
또 입찰보증금 700억 원을 받기로 해놓고 150억 원만 받아냈습니다.
<녹취> 서울시 감사관:"해명할 시간을 줬는데 답변이 없어 징계를 할수 밖에 없는..."
하지만, 법원은 오늘 "계약 취소사유를 증명하기 어렵다"며 업체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녹취> 도시철도공사:"우리가 볼 땐 아무 문제가 없다"
이에 따라 특혜 의혹을 받아 징계를 받고 내용을 재검토해야될 사업이 다시 진행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KBS 뉴스 우한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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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한울 기자 whw@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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