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승’ 야당 대주주들의 손익계산서

입력 2010.06.04 (22:0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야당 내, 유력 대선 후보들도 손익 계산서를 펼쳐보며 바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최대 수혜자는 정세균 대표지만, 손학규 전 대표, 정동영 고문도 입지를 나름 강화했습니다.

이민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번 선거의 최대 수혜자는 정세균 대표다.'

패배할 가능성이 크다는 예상을 뒤엎고 민주당이 완승을 거둔 것을 빗댄 말입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 정 대표는 오늘 당선인들과 함께 김대중, 노무현 두 전직 대통령 묘역를 잇따라 방문하며

당내 결속 강화에 속도를 냈습니다.

<녹취>정세균(민주당 대표) : "대통령의 뜻을 따른 후배가 앞장서 지역주의 타파 성과를 일궜다."

손학규 전 대표는 경기지사 선거를 승리로 이끌지는 못했지만 기초단체장의 대승을 견인하며 정치력을 입증했습니다.

이에 따라 정계 복귀를 위한 발걸음도 빨라질 것이라는 것이 주변의 관측입니다.

<녹취>손학규(어제) : "새로운 시대정신, 새로운 정치세력을 구상해야 한다고 생각."

지난 2월 복당한 정동영 고문은 이번 선거를 통해 일정 부분 제자리를 찾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바로 전면에 나서기 보다는 숨고르기에 들어갈 것으로 당 안팎에서는 보고 있습니다.

<녹취>정동영(어제) : "국민은 우리를 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겸손합시다."

오는 8월로 예정된 전당대회가 향후 당내 역학구도를 가늠해 수 있는 볼 수 있는 첫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이민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완승’ 야당 대주주들의 손익계산서
    • 입력 2010-06-04 22:06:18
    뉴스 9
<앵커 멘트> 야당 내, 유력 대선 후보들도 손익 계산서를 펼쳐보며 바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최대 수혜자는 정세균 대표지만, 손학규 전 대표, 정동영 고문도 입지를 나름 강화했습니다. 이민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번 선거의 최대 수혜자는 정세균 대표다.' 패배할 가능성이 크다는 예상을 뒤엎고 민주당이 완승을 거둔 것을 빗댄 말입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 정 대표는 오늘 당선인들과 함께 김대중, 노무현 두 전직 대통령 묘역를 잇따라 방문하며 당내 결속 강화에 속도를 냈습니다. <녹취>정세균(민주당 대표) : "대통령의 뜻을 따른 후배가 앞장서 지역주의 타파 성과를 일궜다." 손학규 전 대표는 경기지사 선거를 승리로 이끌지는 못했지만 기초단체장의 대승을 견인하며 정치력을 입증했습니다. 이에 따라 정계 복귀를 위한 발걸음도 빨라질 것이라는 것이 주변의 관측입니다. <녹취>손학규(어제) : "새로운 시대정신, 새로운 정치세력을 구상해야 한다고 생각." 지난 2월 복당한 정동영 고문은 이번 선거를 통해 일정 부분 제자리를 찾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바로 전면에 나서기 보다는 숨고르기에 들어갈 것으로 당 안팎에서는 보고 있습니다. <녹취>정동영(어제) : "국민은 우리를 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겸손합시다." 오는 8월로 예정된 전당대회가 향후 당내 역학구도를 가늠해 수 있는 볼 수 있는 첫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이민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