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자율기구, 천안한 관련 게시글 삭제 요구 거부

입력 2010.06.30 (14:3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대형 포털업체들이 참여하고 있는 한국인터넷자율기구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천안함과 관련한 포털 게시물' 삭제 요구를 거부하기로 했습니다.

한국인터넷자율기구 측은 지난 28일 정책위원회를 열어, 방통심의위원회가 '천안함이 미군 잠수함에 의해 침몰했다'는 내용의 게시물을 삭제하도록 요구한 데 대해, 법적 근거가 불분명하고 인터넷 이용자들의 권리를 제한할 수 있다며 거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인터넷자율기구 측은 불법정보나 청소년 유해 정보와 달리 사회적 유해정보에 대한 판단은 다양할 수 있는데도 삭제를 하라는 심의위의 요구는 이용자의 권리를 제한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인터넷자율기구 측은 또 현재 방통심의위가 인터넷 게시글에 대해 삭제 요구를 하는 경우 이 요구가 권고인지 행정처분인지를 가리기 위한 법적 소송이 진행중이라며, 법원의 최종 판단이 나올 때까지는 이용자 권리 보호 차원에서 인터넷 게시글에 대한 삭제 여부를 판단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3월 출범한 인터넷자율기구에는 네이버, 다음, 야후 등 국내 6개 포털업체 대표들이 이사진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인터넷자율기구, 천안한 관련 게시글 삭제 요구 거부
    • 입력 2010-06-30 14:32:00
    문화
국내 대형 포털업체들이 참여하고 있는 한국인터넷자율기구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천안함과 관련한 포털 게시물' 삭제 요구를 거부하기로 했습니다. 한국인터넷자율기구 측은 지난 28일 정책위원회를 열어, 방통심의위원회가 '천안함이 미군 잠수함에 의해 침몰했다'는 내용의 게시물을 삭제하도록 요구한 데 대해, 법적 근거가 불분명하고 인터넷 이용자들의 권리를 제한할 수 있다며 거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인터넷자율기구 측은 불법정보나 청소년 유해 정보와 달리 사회적 유해정보에 대한 판단은 다양할 수 있는데도 삭제를 하라는 심의위의 요구는 이용자의 권리를 제한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인터넷자율기구 측은 또 현재 방통심의위가 인터넷 게시글에 대해 삭제 요구를 하는 경우 이 요구가 권고인지 행정처분인지를 가리기 위한 법적 소송이 진행중이라며, 법원의 최종 판단이 나올 때까지는 이용자 권리 보호 차원에서 인터넷 게시글에 대한 삭제 여부를 판단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3월 출범한 인터넷자율기구에는 네이버, 다음, 야후 등 국내 6개 포털업체 대표들이 이사진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