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용 담배, ‘슬쩍’ 빼돌려 국내에 유통

입력 2010.07.12 (22:0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담뱃값의 절반 정도는 세금입니다.

바로 이 점을 노려, 세금이 붙지 않은 수출용 담배를 몰래 빼돌려 국내에 유통시킨 일당이 적발됐습니다.

김건우 기잡니다.

<리포트>

인천항 보세구역입니다.

컨테이너 하나를 열자 종이 상자들이 가득합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모두 빈 상자들입니다.

52살 원 모씨 등이 캄보디아로 담배를 수출한다며 세관에 신고한 컨테이너인데, 담배를 모두 빼돌리고 빈 상자로 채운 겁니다.

<녹취>강일환(인천본부세관 조사관):"혹시라도 수입국에서 컨테이너를 X레이로 검색할 때 안에 상품이 있는 것으로 위장하기 위해서 빈 상자를 채운 것 같습니다."

이들은 수입 상품에 대해서는 당국의 검사가 철저한 반면 수출 품목에 대해서는 검사가 거의 없는 점을 노렸습니다.

원 씨 등이 4차례에 걸쳐 이렇게 빼돌린 담배는 모두 205만 갑, 시중 판매가로 51억원 어치입니다.

이들은 정식 담배 유통업체로부터 담배 한갑당 250원에 사들인 뒤 중간상들에게 6백원 정도에 넘겼습니다.

담배는 몇 단계를 거쳐 유흥가나 암시장으로 흘러들어갔습니다.

<녹취>인천 00시장 상인:"(담배 있나요? 조금 싼 담배..) 만2천 원짜리? (이런 건 어디서 들어오는 건가요?) 누가 가지고 와요. 어떤 사람들이..."

세관은 38살 이 모씨 등 2명을 구속하고, 해외로 달아난 주범 원 씨를 지명수배했습니다.

KBS 뉴스 김건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수출용 담배, ‘슬쩍’ 빼돌려 국내에 유통
    • 입력 2010-07-12 22:07:15
    뉴스 9
<앵커 멘트> 담뱃값의 절반 정도는 세금입니다. 바로 이 점을 노려, 세금이 붙지 않은 수출용 담배를 몰래 빼돌려 국내에 유통시킨 일당이 적발됐습니다. 김건우 기잡니다. <리포트> 인천항 보세구역입니다. 컨테이너 하나를 열자 종이 상자들이 가득합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모두 빈 상자들입니다. 52살 원 모씨 등이 캄보디아로 담배를 수출한다며 세관에 신고한 컨테이너인데, 담배를 모두 빼돌리고 빈 상자로 채운 겁니다. <녹취>강일환(인천본부세관 조사관):"혹시라도 수입국에서 컨테이너를 X레이로 검색할 때 안에 상품이 있는 것으로 위장하기 위해서 빈 상자를 채운 것 같습니다." 이들은 수입 상품에 대해서는 당국의 검사가 철저한 반면 수출 품목에 대해서는 검사가 거의 없는 점을 노렸습니다. 원 씨 등이 4차례에 걸쳐 이렇게 빼돌린 담배는 모두 205만 갑, 시중 판매가로 51억원 어치입니다. 이들은 정식 담배 유통업체로부터 담배 한갑당 250원에 사들인 뒤 중간상들에게 6백원 정도에 넘겼습니다. 담배는 몇 단계를 거쳐 유흥가나 암시장으로 흘러들어갔습니다. <녹취>인천 00시장 상인:"(담배 있나요? 조금 싼 담배..) 만2천 원짜리? (이런 건 어디서 들어오는 건가요?) 누가 가지고 와요. 어떤 사람들이..." 세관은 38살 이 모씨 등 2명을 구속하고, 해외로 달아난 주범 원 씨를 지명수배했습니다. KBS 뉴스 김건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